‘MBC 장악’ 위한 전방위 압박
상태바
‘MBC 장악’ 위한 전방위 압박
청와대·한나라·조중동 ‘연대’…경영진 물갈이 포석
  • 김고은 기자
  • 승인 2009.06.24 0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의 MBC 〈PD수첩〉 제작진 기소를 기점으로 정부여당과 조·중·동의 ‘MBC 때리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사실상 MBC 경영진의 총사퇴를 재촉하는 정권의 의중이 청와대 대변인의 ‘입’을 통해 드러나고, 한나라당과 조·중·동이 보조를 맞추면서 MBC ‘흔들기’가 노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청와대 ‘의중’ 조·중·동과 한나라당이 실현?=〈조선일보〉는 지난 22일 “MBC ‘생방송 오늘아침’에선 대마초 흡연 경력자로 대마초 합법화를 주장해온 배우 김부선씨가 “자연식품인 풀 좀 뜯어 피우는 게 대수로운 일인가. 우울증 치료제로 국가가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MBC의 점검기능(게이트 키핑·gate keeping)에 대해 근본적 개혁이 있어야 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19일 PD저널리즘을 가리켜 “음주 운전자에게 차를 맡기는 것”이라고 비유하며 “게이트키핑 기능이 없다”고 지적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조선은 또 “MBC 경영진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면서 보수단체인 방송개혁시민연대 임헌조 공동대표의 말을 빌려 “사회 전체의 공익을 보호하기 위해 MBC의 (공중파) 방송사업 허가를 취소하는 방안도 생각해 봐야 한다”고 보도했다.

여기에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도 가세했다. 진성호 의원은 22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MBC 경영진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거들며 “(방송에서) 게이트키핑 기능이 많이 무너지고 있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한나라당의 이른바 ‘친이명박계’를 중심으로 한 초선 의원 40명도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게이트키핑 제도의 확립과 운영을 촉구하며 “MBC의 제작책임자와 최고경영자는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MBC 소유구조 개편 위한 정치적 술수”=이처럼 검찰과 정부여당, 조·중·동이 일제히 MBC를 압박하고 나선 것은 오는 8월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진 교체를 앞두고 MBC 경영진의 대대적인 물갈이를 위한 포석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정연우 세명대 교수는 “MBC 경영진을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사람으로 바꾸기 위해 정치적으로 흠집을 내서 MBC의 소유구조는 물론 프로그램의 방향과 내용을 개편하려는 정치적 술수”라고 말했다.

MBC 내부는 들끓고 있다. 이근행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위원장은 “권력과 조·중·동이 작심하고 MBC에 대한 파상 공세에 나선 상황”이라며 “이번 국면에서 아예 노골적으로 본심을 드러낸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위원장은 “단지 엄기영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진퇴 문제로 보지 않는다. 기어이 MBC를 손을 보고 말겠다는 선전포고로 해석된다”면서 “때문에 조합원들이 느끼는 위기의식은 어느 때보다 크다”고 말했다.

조영호 방문진 이사도 22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청와대가 언론을 두고 경영진이 물러나라 마라 하는 건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조 이사는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공영방송 사장을 자기 입맛에 맞는 사람으로 임기 중도에 갈아치우려고 하는 그 발상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며 “공영방송 사장을 마음대로 하고 장악하려는 기도는 성공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