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결국 비정규직 대책 ‘강행’
상태바
KBS, 결국 비정규직 대책 ‘강행’
이달말 18명 등 89명 계약해지 그대로 … 기간제사원협회, 노조 설립·법적 대응
  • 김도영 기자
  • 승인 2009.06.25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가 결국 연봉계약직 89명의 계약해지를 포함한 비정규직 대책을 원안대로 추진키로 했다. 당장 이번달 말부터 계약해지자가 발생함에 따라 KBS 비정규직 사원들의 반발도 한층 거세질 전망이다.

KBS는 24일 오후 열린 이사회에서 다음달 1일 비정규직보호법 적용을 앞두고 마련한 ‘연봉계약직 운영방안’을 보고했고, 우선 이달말 계약이 만료되는 18명의 사원들의 계약을 중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 미디어행동은 24일 오후 KBS 이사회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는 비정규직 대량 해고 기도를 중단하고, 정규직으로 전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PD저널
최종 보고안에 따르면 연봉계약직 420명 가운데 △239명 자회사 이관 △무기계약전환 및 계약유지 39명 △계약해지 89명이다. 대신 KBS는 “나머지 402명 연봉계약직에 대해서는 국회의 관련법 개정 추이 등을 보면서 유연하게 추진할 것”이라는 조건을 달았다. 이달말 계약이 만료되는 18명에 대해서도 “향후 국회에서 법개정이 이뤄지면 재계약 등 유연성있게 처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BS는 24일 밤 보도자료를 내 “최근 2년간 적자가 1000억원을 넘어섰고, 국회와 감사원 등으로부터 과다한 인건비 비중에 따른 방만 경영 지적이 있었다”면서 “비정규직 운영방안은 경영합리화 계획의 일환으로 불가피한 조처”였다고 강조했다.

KBS는 또 “계약해지는 사회통념상 파견근로가 일반화된 업무이거나 단순 중복업무여서 기존 일반직들이 처리할 수 있는 분야”라고 밝혔고, “자회사로 전환되는 연봉계약직은 정규직 채용이고, 현행 연봉이 보장되며 복리후생비와 성과급 혜택 등 지금보다 처우가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사회도 ‘충분한 의견수렴’ 당부했는데... ”

하지만 KBS 이사회는 이날 회의에서 연봉계약직 대책 추진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KBS의 한 이사는 “비정규직 문제는 단순 인사문제로 보기 어렵기 때문에 보고 대신 의결사항으로 처리해야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며 “보고를 받느냐 마느냐에 대한 실랑이도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추진해줄 것을 KBS 경영진에 당부했는데, 회의 당일 밤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낸 것은 기가 막힌 일”이라고 덧붙였다.

기간제사원협회(회장 김효숙)도 “결국 당초 준비한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김효숙 협회장은 “보도자료를 보면 KBS가 많은 고려 끝에 연봉계약직 대책을 결정한 것처럼 밝혔지만, 사실은 원안대로 하겠다는 것”이라며 “전원 정규직 전환을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당장 다음달 1일부터 계약해지자가 발생함에 따라 기간제사원협회는 노조를 설립하고 ‘부당해고’에 대한 법적대응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협회는 24일 노조 창립총회를 열어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비정규직지부’를 설립했고, 김효숙 회장을 지부장으로 선출했다.

한편, KBS 노동조합(위원장 강동구)은 26일 열리는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연봉계약직 대책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