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전 CBS 사장, 계속되는 이사회 참석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이사회 참석, 의결권은 행사하지 않아

▲ 전국언론노동조합 CBS지부(지부장 양승관)가 30일 오후 서울 목동 CBS 사옥에서 재단이사회 참석하는 이정식 전 CBS 사장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PD저널
이정식 전 CBS 사장이 퇴임한 이후 계속해서 재단이사회에 참석하고 있어 논란을 빚고 있다. 이 전 사장은 지난 4월 이사회를 통해 선임된 전문이사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으나, 이사선임에 대해 노사가 법률검토를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 참여가 적절하지 않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 전 사장은 지난 4월 말 전문이사에 참여하면서 “백성학 회장과의 소송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전문이사를 하는 것이지 결코 경영권 간섭 등 영향력 행사를 위한 것이 아니었다”며 “의결권 제한 등을 요구해 오면 받아들이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사장은 줄곧 미국 스파이 논란으로 법적분쟁을 벌이고 있는 백성학 영안모자 회장과의 소송에서 CBS 이사직을 수행하는 것이 배임혐의에 휘말리지 않고 소송을 준비할 수 있다는 논리를 폈다. 그러나 노조는 △정관변경 없이 진행된 이사선임 △선임 기간을 소송이 종결될 때까지라고 명시해 모호하게 한 점 등을 들어 절차적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이 전 사장은 지난 6월30일 CBS 재단이사장 선출이 진행된 이사회에 참석했다. 그러나 의결권 행사는 하지 않고, 인사만 한 채 자리를 뜬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 전 사장은 현 이재천 사장 취임한 지난 6월12일 이사회에서부터 줄곧 참석하고 있어 경영권 참여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그러나 회사 측에서는 “경영권 참여는 아니다. 백성학 회장 소송이 50건 넘게 있기 때문에 배임 논란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전문이사를 수행하는 것 뿐”이라며 “재단이사회 이사가 19명씩이나 되기 때문에 이 전 사장의 영향력은 적다. 노조가 주장하는 경영간섭은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이사회에서 정관개정을 통해 임기 2년의 명예이사장 자리를 만든 것도 논란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임기가 끝난 뒤에도 자리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CBS에 영향력을 행사하겠다는 불순한 의도”라고 지적하며 “방송사에 명예이사장과 같은 직위가 생기는 것은 명예롭지 못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정관을 개정함에 따라 CBS 재단이사회는 이 같은 내용을 방송통신위원회 보고를 해야 한다. 그러나 노조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충돌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