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사퇴, 이경자·이병기 위원 용퇴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행동 “공영방송 이사 선임 방식 바꿔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와 KBS, EBS 이사진 전면 교체에 돌입, 공영방송 장악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언론계와 시민사회에서 이사 추천권을 가진 방통위 일부 위원들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48개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은 9일 오전 서울 태평로 방통위 사옥 앞에서 ‘공영방송 장악 대규모 낙하산 이사 선임 저지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가 방송 장악에 앞장서고 있다며 최시중 방통위 위원장의 사퇴와 민주당 추천인 이경자, 이병기 위원의 용퇴를 촉구했다.

▲ 미디어행동이 9일 오전 11시 서울 태평로 방통위 사옥 앞에서 ‘공영방송 장악 대규모 낙하산 이사 선임 저지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PD저널
미디어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장악 기도에 대해 이병기, 이경자 두 위원은 견제는커녕 적극적으로 폭로하지도 않았다. 정연주 전 KBS사장의 해임 과정에서 위법함이 있었는데도 이를 묵인하거나 전체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등 매우 소극적 태도를 보일 뿐이었다”면서 “방송 독립성·공공성 수호의 ‘최첨병’ 소임을 부여받은 방송통신위원으로서 존재를 망각한 행위”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이어 “이병기, 이경자 위원의 용퇴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장악 시나리오에 파열구를 낼 것이다. 두 위원의 용퇴로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장악 행위가 세상에 분명히 폭로될 것이며, 공영방송 이사 선임 과정도 중단될 수밖에 없다”면서 “‘사즉생’의 각오로 용퇴의 길을 선택하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양승관 전국언론노조 CBS지부 위원장도 규탄 발언을 통해 “한나라의 방송을 책임지고 정책을 입안, 추진해야 할 방통위가 오히려 방송을 통제하고 장악 의지를 서슴지 않는데 대해 분노한다”면서 “이 같은 방송 장악 기도를 막아내고 견제해야 할 야당 추천 위원들이 거수기 노릇이나 하고 있으니, 민주당은 당장 이경자, 이병기 위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고 사퇴를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송통신장악위원회’ 최시중 사퇴…이사 선임 방식 바꿔야”

방문진 이사를 지낸 이수호 민주노동당 최고위원도 “우리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소금’ 역할을 하라고 야당에서 보낸 위원들까지 침묵하거나 애매한 태도로 방송 장악에 오히려 도움을 주고 있다”면서 “방송과 언론을 위해 스스로 용퇴하고, 공정언론을 구현할 수 있도록 이사회를 제대로 꾸려야 한다”고 말했다.

▲ 이근행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장(왼쪽에서 두번째)이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PD저널
이 위원은 또 “지난해 KBS 사태부터 계속 진행되는 언론 장악 음모에 최시중 위원장이 완장을 차고 설치는 꼴을 두 눈 뜨고 보기 힘들다”면서 “이명박 정권이 칼을 대고 방통위가 앞장서서 설친다면 우리 언론은 다시 캄캄한 암흑 속으로 빠질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최시중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이근행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위원장은 “방통위가 ‘방송통신장악위원회’에 다름 아닌 상황에서 최시중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정당별로 배분되는 현재의 이사 선임 방식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6대3이니 7대2니 9대0이니 하는 얘기가 나오는데, 이게 무슨 축구나 야구 게임이냐”면서 “정치권이 나눠먹는 공영방송 이사 선임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로 잡아 사회 각계에서 추천하는 식으로든 새롭게 정비할 때가 됐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