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평가 유출, 교육청·EBS 수사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완관리체계 허점 드러나…EBS “사전 유출 원천 차단 조치”

EBS 외주제작사 PD의 전국연합학력평가 유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문제지 관리체계 곳곳의 허점을 발견하고, 관계자들을 계속해서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은 9일 “시험을 주관하는 교육청이나 EBS의 문제 관리가 허술해 추가 유출 가능성도 충분해 보인다”며 “교육청과 EBS관계자들을 상대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일단 경찰은 문제 유출혐의를 받고 있는 EBS 외주PD 윤 모 씨등 3명 외에 공범은 없으며, 이들의 은행계좌를 추적한 결과 금품이 오간 정황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

경찰은 인쇄, 문제전달, 문제관리 등의 절차에서 유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시교육청과 인천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등 3곳에서 주관하는 이 시험은 CD로 제작돼 시험 1개월 전 전국 시ㆍ도 교육청에 배포된다. 경찰은 각 교육청이 지역의 인쇄소를 선정해 시험 일주일 전에 인쇄를 완료하는 데 이 과정에 심각한 허점이 생길 여지가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 서울 도곡동 EBS 사옥 ⓒEBS
또 교육청에서 EBS로 문제가 전달되는 과정 역시 보안체계가 허술했다. EBS는 문제풀이 동영상 제작 편의를 위해 시험 하루 전 교육청에 과장급 직원을 보내 학년별 시험지 3부와 CD 3장을 받아왔는데 봉인이 안 된 상태로 건네받기 때문에 중간에 유출될 위험성이 컸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시험 문제가 무사히 EBS로 넘어오더라도 보안 관리 시스템은 작동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EBS는 시험 문제를 ‘e-러닝’ 프로그램 제작팀의 팀장과 총괄PD에게 한 부씩 전달해 동영상을 제작하도록 했으나, 총괄PD의 AD가 전과목 문제 파일을 자신의 사무실 컴퓨터 바탕화면에 저장해 놓아 문제유출의 허점을 보였다.

실제로 문제를 유출한 EBS 외주제작사 윤 모 PD도 바탕화면에 저장된 문제를 내려받아 자신의 조카인 서울 대치동 K언어학원 원장 김모 씨에게 이메일을 통해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EBS는 9일 관련대책 발표를 통해 “시·도교육청으로부터 시험 당일 수령한 문제지 및 관련 자료를 EBS의 특별 지정장소에 보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보안 요원 입회하에 EBS 제작팀장이 매 교시 시험 종료 이후, EBS의 정규직 PD들로만 구성된 해설 강좌 제작진에게 배포해 시험지 사전 유출 재발 가능성을 원천 봉쇄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EBS는 기존 4명의 EBS 정규직 PD가 감독하던 것을 6명으로 증원시켜 10명이 ‘e-러닝제작팀’에서 담당하도록 했다. 한편 내부 감사 진행 중인 EBS는 “최종 감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관련자에 대한 문책을 포함한 강력한 사후 조치를 단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