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직권상정 요청” 언론법 ‘정면충돌’
상태바
여 “직권상정 요청” 언론법 ‘정면충돌’
[미디어클리핑]‘착한’ 드라마 ‘찬란한 유산’ 인기 비결은?
  • 김고은 기자
  • 승인 2009.07.14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상화 첫날 여야 ‘기싸움’…언론법 ‘정면충돌’

한나라당이 지난 13일 민주당의 6월 임시국회 ‘연장’ 제안을 거부하고, 회기(25일)내 미디어법 처리 방침을 확정했다. 한나라당은 14일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미디어법 직권상정도 요청키로 해 국회가 미디어법 ‘직권상정 대 실력저지’의 충돌 국면으로 돌입했다.

〈경향신문〉은 14일 4면 ‘미디어법 정면충돌’이란 제하의 기사에서 “한나라당은 14일 안 대표 등 원내 지도부가 김형오 의장을 방문해 미디어법 직권상정을 요청키로 했다”면서 “의원들은 나아가 15일 레바논 파병연장 동의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 후 민주당의 점거농성에 대비, 한나라당도 본회의장을 점거하는 방안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민주당은 여야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 회담에서 오는 16일부터 4주간 새롭게 임시국회를 여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질문, 상임위 활동을 성실하게 하려면 최소 4주 정도가 필요하다”면서 “한나라당이 일방적으로 운영하는 국회엔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형오 국회의장은 13일 허용범 대변인을 통해 “두 가지 법(비정규직·미디어법)이 이번 주 안에 큰 방향에서 타결되길 바란다”면서 “더이상 상임위에서 논의를 지체 혹은 기피하거나, 시간끌기식 회의가 진행된다면 의장으로서 적절한 조치를 생각지 않을 수 없다”고 ‘직권상정’ 가능성을 피력해 큰 충돌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경향은 사설을 통해 ‘미디어법안 직권상정은 안 된다’는 사설에서 “김 의장은 직권상정 결정을 내리는 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향은 “여러 여론조사에서, 심지어 한나라당 조사에서까지 미디어법 개정에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다”면서 “그럼에도 수의 힘만으로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은 민주주의의 대의를 부정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중앙·동아 “싸움 국회” 한겨레 “국회 파행 여당 책임”

민주당의 43일만에 등원에도 불구하고, 여야가 쟁점법안 처리와 의사일정을 둘러싸고 기싸움을 벌인 끝에 현격한 입장차로 파행을 빚자, 이에 대한 주요 일간지들의 시각도 큰 차이를 보였다. 〈한겨레〉는 한나라당에 책임을 물었고, 조·중·동은 민주당의 문방위 회의장 점거를 두고 ‘막말 국회’ ‘싸움 국회’를 부각시키는데 집중했다.

〈중앙일보〉는 ‘싸우다 쉬고… 또 싸우다 쉬고… 하루가 다 갔다’란 제목의 기사에서 13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가 열린 시간이 “딱 75분간이었다”면서 “민주당이 42일 만에 국회를 정상화하겠다고 한 첫날 또 이 같은 일이 벌어졌다. 민주당 소속 의원과 보좌진이 회의장 출입구를 봉쇄했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 중앙일보 7월 14일 12면
〈동아일보〉도 ‘여야 만나기만 하면… 또 막말 국회’란 기사에서 “여야는 법안 논의 대신 설전만 벌이다 회의를 끝냈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파행으로 얼룩진 이날 회의에서는 고성과 막말이 오갔다”면서 “고 위원장이 ‘여야 간사가 일정을 협의하도록 하자’며 정회를 선언하자 이번엔 한나라당 의원들이 반발했다. 김효재 의원은 ‘야당을 존중하는 건 좋지만 우리는 장기판의 졸(卒)이냐’고 목소리를 높였고 성윤환 의원은 ‘앞으로 위원장은 민주당하고만 (회의) 하세요’라고 따졌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정상화되자마자 국회 파행을 유도하는 한나라당’이란 제목의 사설을 통해 “여야는 국회가 우여곡절 끝에 정상화한 만큼 대화와 타협의 정신을 살려 민심 위주, 민생 위주의 현안부터 처리해야 한다”면 “이런 점에서 우선 한나라당은 민생과 특별한 관련이 없으면서도 대다수 국민이 반대하는 언론 관련법을 이번 회기 안에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방침부터 철회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한나라당이 힘으로 밀어붙인다면 의회정치의 위기는 피할 수 없다. 다시 국회 파행은 불가피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비롯한 보호 강화, 빈부 격차 해소 등 민생 현안은 실종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지적한 뒤, 김형오 국회의장을 향해서도 “직권상정이라는 카드를 함부로 꺼내 들어서는 안 된다”며 “지금보다 더욱 여야 대립이 첨예했던 시절에 국회의장을 두 차례나 하면서도 직권상정을 한 번도 하지 않은 이만섭씨를 본받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상파 독과점’ 때리며 신문·재벌에 독과점 주기?

한나라당은 언론법 개정 논리로 ‘지상파 독과점 해체’를 강조하고 있다. 나경원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달 18일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방송 3사의 독과점 구조다. 현재 조사에 의하면 지상파 3사 시청자 점유율이 80% 넘는다. 많게는 여론 형성력은 68%다. 거대 신문 얘기하는데 거대 방송이다. … 방송 다양하게 해서 우리 국민들에게 좀 더 다양하고 공정한 정보를 드림으로써 자유주의 근간을 만들자. 자유주의 환경 만들자는 것이 미디어법이다”라고 밝혔다.

이처럼 여권의 논리에는 △지상파는 독과점 구조다 △지상파 독과점은 문제다 △채널 확대는 여론 다양성 증대다라는 전제가 깔려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언론계와 학계 등에선 지상파 독과점론은 사익적 성격이 강한 신문에게 공중파를 넘겨주기 위한 억지논리라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한겨레가 ‘여권 방송개편 이래서 안된다’는 주제의 두 번째 기획기사를 통해 한나라당의 언론법 개정논리의 허구성을 짚었다.

▲ 한겨레 7월 14일 4면
먼저, 지상파는 과연 독과점일까? 전문가들은 “과거에는 맞지만 지금은 아니다”라고 잘라 말한다. 이는 산업적 통계로 뒷받침된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 9일 공표한 ‘2008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보면, ‘지상파 쇠락 케이블 성장세’는 뚜렷하다. 방송사업 총매출액 8조6213억원 중 지상파는 3조3971억원으로 전체 39%에 불과하다. 반면 케이블방송(SO)과 방송채널사업자(PP)는 각각 1조6795억원, 3조537억원을 기록해 지상파를 앞질렀다.

방송의 여론 지배력 수치 역시 과장된 부풀리기라는 지적이다. 여권의 ‘지상파 독과점론’은 윤석민 서울대 교수의 연구를 주요 토대로 하고 있다. 그는 지난 2월 한 토론회에서 지상파 3사의 여론지배력이 42.5~68.8%라는 계량적 분석을 내놨다. 이에 대해 다수의 언론학자들은 드라마나 오락 프로그램 등 여론 형성과 무관한 시청시간까지 합산된 점을 들어 이 수치가 과장됐다고 반박한다.

그렇다면 지상파 독과점은 문제인가? 언론학자들은 지상파의 여론 독과점이 강해서 문제라는 것은 원천적으로 논쟁거리가 되지 못한다고 말한다. 여론 독과점은 공공방송이 아닌 상업방송의 폐단에 적용되는 것이라는 견해다. 영국·독일 등은 지상파 방송의 영향력과 공신력을 증대시키려 한다. 공공방송은 노동자의 목소리, 여성의 목소리, 소수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내부적으로 여론다양성을 구현하기 때문이다.

한겨레는 “유료 상업방송을 진입시켜 여론 다양성을 키운다는 여당의 논리에 대해서도 학계의 견해는 정반대”라고 전했다. ‘다채널은 상업성 증대, 다양성 축소로 이어진다’는 게 중론이다. 윤석민 교수도 지난해 8월 논문(<방송연구> 여름호-‘방송통신 융합시대 방송의 공익성과 내용규제정책’)에서 “공공방송 서비스의 다양성 및 완성도와 같은 내용상의 질적 가치가 시장에 의해 자동으로 달성되리라는 것은 비현실적 믿음이라는 것이 이 연구의 결론”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결국 ‘지상파는 독과점이며, 지상파 독과점은 여론 독과점’이란 여권 논리는 “신문재벌의 기득권 목소리를 강화시키려는 억지논리”라는 게 다수 언론학자들의 지적이다. 김승수 전북대 교수는 “지상파 독과점론은 정치적 공세에 불과하다. 방송 3사의 독과점을 해체해 사익 신문에 독과점권을 주겠다는 것은 이중 독과점을 부르는 자충수 논리”라고 반박했다.

한·EU FTA 최종 타결

한국과 27개 회원국으로 이뤄진 유럽연합(EU) 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13일 최종 타결됐다. 한·EU FTA 최종안은 협상 내용의 조문화와 법률 검토, 가서명, 본서명, 각국 비준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발효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수행기자단 간담회에서 “인도와 8월 초쯤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서명을 하게 된다”면서 “한·미 FTA까지 포함하면 지구 인구의 50% 이상 차지하는 국가들과 자유무역을 하게 되는 셈”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경향은 “전문가들은 여러 나라와의 동시다발적인 FTA를 통해 경제위기를 극복하려는 모델은 더 큰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면서 “대부분 피해를 보게 될 농어업 등 취약산업에 대한 대책도 마련하지 않고, FTA 협상 타결부터 한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미 FTA에 들어 있는 ‘미래 최혜국 대우’ 같은 ‘독소조항’을 EU에도 허용한 것 역시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해영 한신대 교수는 “정부가 협정문 공개 등을 통한 국민적 동의나 소통 없이 FTA를 졸속으로 타결시켰다”면서 “어떤 면에서 한·미 FTA보다 한·EU FTA가 더 위협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경향은 사설에서도 “여느 FTA가 그렇듯 한·EU FTA도 경쟁력 있는 부문에는 추가 성장의 기회를 주겠지만 그렇지 않는 곳에는 주름살을 깊게 할 게 분명하다”면서 “또 쇠고기 시장을 국제동물보건기구(OIE) 기준으로 개방키로 해 광우병 위험이 큰 유럽산 쇠고기가 들어올 여지가 커졌고, 금융파생상품 시장 개방이나 저작권 기한 등의 조항도 한·미 FTA와 비슷한 수준으로 타결돼 관련 산업의 피해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이어 “정부는 한·EU FTA 협상을 타결해 놓고도 가서명 때까지 협정문을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한다. EU와의 약속에 따른 것이라곤 하지만 국민들이 이번 협상 결과를 평가할 기회를 박탈한 셈”이라며 “한·EU FTA가 별 저항 없이 최종 승인을 받는다면 한국 경제는 승자독식의 정글자본주의 속으로 한 발 더 깊게 빠져들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 동아일보 7월 14일 1면
그러나 조·중·동은 이 같은 한·EU FTA 타결 이후의 과제에 주목하기 보다는 당장 기대할 수 있는 성과들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동아일보는 1면 머리기사는 물론 3~5면 전면 기사를 통해 이번 협상을 성공시킨 주역들을 일일이 소개하고, 이명박 대통령의 ‘맞춤형 정상회담’을 높이 추켜세웠다.

중앙일보도 ‘한·EU FTA 타결…이젠 동북아 FTA 허브로’란 제목의 사설에서 “우리가 생산성 제고로 한·EU FTA에 적극 대응한다면 총생산은 5.5%, 일자리는 29만 개가 늘어난다고 한다”면서 “한·EU FTA는 우리의 '중상주의 국가'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게 틀림없다”고 내다봤다.

또 “한·EU FTA는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하는 여타 FTA를 가속시키는 촉매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마지막 관문인 국회 비준 단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한·미 FTA를 비롯, 마지막 협상 단계에서 좌초돼 몇 년째 잠자고 있는 한·일 FTA, 그리고 일부 부문 때문에 협상이 진척되지 않고 있는 한·중 FTA 등에 좋은 자극제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비리 백화점’ 검찰총장 탄생하나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13일 열렸다. 이날 인사청문회에선 천성관 후보자를 둘러싼 갖은 비리와 의혹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래서 ‘비리 백화점’이라는 오명까지 얻었다. 그러나 천 후보자는 위장전입 등 일부만을 시인했을 뿐, 대부분 “법적으론 문제없다”거나 “잘 모르겠다”는 식으로 시종 발뺌하는 모습이었다.

이날 청문회에선 강남 고가 아파트 구매 자금 출처와 고급 승용차 무상 사용 의혹을 비롯해 부인과 자식들의 호화, 과소비 의혹들이 무더기로 쏟아졌다. 아파트 구매 당시 15억여 원을 빌린 박모씨와의 관계가 논란이 되자 천 후보자는 “10년 전쯤 아는 분 소개로 만났고 자주 만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법사위는 이날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출석하지 않은 박씨에 대해 동행명령장 발부를 의결하고 입법조사관을 박씨의 직장과 집으로 보내 집행에 나섰으나 직장 동료에게 “박씨는 지난 수요일 일본으로 나가 내일 귀국한다”는 말을 듣고 철수했다.

천 후보자의 부인 김영주씨의 명품 구입 전력도 새롭게 드러났다.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후보자의 부인은 별다른 소득이 없는데도 2008년 1월부터 5월 사이 세 번의 국외여행을 다녀왔고 그때마다 3000달러, 3000달러, 100달러의 고가 명품을 구입해 왔다. 그런데 2008년 2월10일엔 (천 후보자에게 15억5000만원을 빌려준) 박경재씨가 똑같이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3000달러(약 390만원)짜리 샤넬 핸드백을 샀다”고 말했다.

천 후보자는 “지난 5월 아들의 결혼식을 청첩장도 안 돌리고 조그만 교외에서 했다”고 ‘소박함’을 과시했으나, “6성급인 워커힐 더블유(W) 호텔 야외에서 하지 않았냐”는 박지원 의원의 지적에 “예”라고 답해 청문회장에서 어이없는 실소가 터졌다.

한겨레에 따르면 워커힐 W호텔 야외 결혼식장인 애스톤 하우스의 이용료는 하객 200명 기준으로 8000만원가량 하며, 제이드 가든은 1인당 식사비가 5만5000원부터다.

이처럼 천 후보자를 둘러싼 비리와 의혹들이 쏟아지는데도 동아일보는 8면 ‘“위장전입, 자녀교육 위한 것”’이라는 민망하기까지 한 ‘두둔성’ 제목의 2단 기사로 처리하는데 그쳤다. 동아는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위장전입과 고가의 서울 강남 아파트 매입 경위를 집중적으로 따졌다. 반면 여당 의원들은 천 후보자가 24년 공직생활을 하는 동안 아파트 한 채만 보유해 부동산 투기를 한 것이 아니라고 두둔했다”고 보도했다.

▲ 경향신문 7월 14일 3면
반면 한겨레는 ‘검찰총장은커녕 수사를 받아야 할 천성관씨’란 제목의 사설에서 “천 후보자는 2006년과 2009년 각각 집을 사면서 가족 등 여러 사람에게 무이자로 돈을 빌렸다. 증여세 탈루의 위법을 따져야 한다. 그는 또 아들을 좋은 학교에 보내겠다고 강남에서 여의도로, 다시 강남으로 위장 전입신고도 서슴지 않았다. 역시 법을 어긴 것으로, 조사와 처벌의 대상이다. 엄정한 법 집행자여야 할 검사로선 적절치 않은 행동이다”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그런 천 후보자가 편파 시비가 일었던 사건에서 검찰을 일방적으로 옹호하고 검찰 개혁에 부정적인 의견을 밝힌 것은 더욱 볼썽사납다”면서 “여러모로 천 후보자는 검찰총장감이 아니다. 자진 사퇴하거나, 대통령이 내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병순 KBS 사장 “수신료 현실화하겠다”

KBS가 올 하반기 중 수신료 인상 추진 방침을 공식적으로 밝혔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병순 KBS 사장은 13일 “2009년 상반기 경영수지를 점검한 결과 3년 만에 세전이익 338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며 “이 같은 경영 개선으로 KBS 수신료 현실화의 실절적 기반이자 도덕적 명분이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공영방송의 안정적인 재원 확보와 디지털전환 자금을 충당하기 위해선 수신료 현실화가 필요하다”며 “앞으로 모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수신료 현실화의 논리와 공감대 확산을 위한 절차 점검과 설득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KBS의 수신료는 1981년 월 2500원으로 정해진 뒤 30년 가까이 동결돼 왔다. KBS는 “수신료 동결에 따른 적자로 현재 차입금 규모가 1200여억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스타도, 불륜도 없는 ‘착한’ 드라마 ‘찬란한 유산’의 인기 비결

한류 스타도 없고 불륜도 없다. 해외 로케이션도 가지 않았다. 착한 여주인공이 역경을 딛고 성공과 사랑을 얻는다는 기본 줄거리는 흔한 통속물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 이처럼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드라마가 성공 방정식을 써가고 있다. SBS 주말연속극 〈찬란한 유산〉말이다. 〈찬란한 유산〉은 지난 4월 말 방영 초기에만 해도 비슷한 등장인물과 스토리를 되풀이한다는 지적을 받았으나 지난 12일 전국 시청률 41.3%에 올라서며 올해 드라마 최고 일일 시청률을 기록했다. 동아일보가 이 같은 〈찬란한 유산〉의 인기 비결을 짚었다.

동아는 “찬란한 유산은 ‘착한’ 드라마”라고 설명했다. 〈아내의 유혹〉이 갈 데까지 간 드라마라는 비판을 받은 것과 비교하면 그 대척점에 서서 성공한 셈이다. 조연출 오진석 PD는 “그동안 지상파 방송 3사에 모두 극한 상황과 표현이 난무하는 ‘센 드라마’가 많았다. 시청률이 높은 때가 많았지만 지상파에서 다룰 수 있는 최대치를 반복적으로 다뤘다. 센 드라마에 대한 시청자의 피로도가 쌓였다고 판단해 비교적 건전한 길을 잡았다”고 말했다.

유산과 핏줄이라는 보편적인 사회 갈등 속에 애정, 권력 등의 대립 구도를 균형감 있게 배치했다. 막판으로 가면서 반전 카드로 흥미를 높인다는 것도 인기 유지 비결. 지난 12일 방송에선 장숙자(반효정)의 손자인 선우환(이승기)과 고은성(한효주)이 회사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데 은성을 좋아하는 박준세(배수빈)가 아버지 태수의 비밀 주식 매입으로 캐스팅보트를 쥐게 되면서 막판까지 긴장감을 살렸다.

▲ 동아일보 7월 14일 23면
최근 몇 년 동안 주말연속극은 일단 3대가 나오고 조부모(혹은 부모)와 자녀 세대가 갈등하고 화해하는 게 대부분이었다. 동아는 “〈찬란한 유산〉도 장숙자와 선우환이 대립했다가 화해했지만 플러스알파가 있다”면서 “가족 내 갈등에 그치지 않고 설렁탕 기업의 주도권과 관련한 권력 암투를 넣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영미 문화평론가는 “기존 가족 주말드라마에 기업 경영권 다툼 등 미니시리즈에 주로 사용됐던 주제를 믹스해 ‘미니시리즈식 주말연속극’을 만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드라마의 시청자 가운데 30∼50대 남성비율은 21.5%다. 드라마 주 시청층인 30∼50대 여성비율(38.4%)보다 적지만 남성 시청자를 끌어들이는 데도 성공한 셈이다. 즉 반효정을 내세운 노년층의 권위(장년 시청자층)+기업 음모(남성층)+이승기 등 남녀 배우 4명의 애정관계(젊은층) 등을 혼합해 전 세대를 아우르는 드라마가 된 것이다.

보수단체, 기자·언소주 회원 폭행 파문

충북지역 일부 보수단체 회원들이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표지석 설치 관련 취재를 하던 〈중부매일〉 기자와 언론단체 회원 등을 폭행해 파문이 일고 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한겨레는 “지역 일간지 중부매일과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충북본부는 지난 10일 저녁 7시20분께 군복 차림의 보수단체 회원 15~20명이 상당공원에서 노 전 대통령 표지석 설치 관련 취재를 하던 기자와 언론악법 반대운동을 하던 언론단체 회원들을 폭행했다고 13일 밝혔다”고 전했다. 폭행을 당한 ㄱ 기자는 “신분을 밝히고 취재중이라는 사실을 알렸지만 이들이 폭언과 함께 마구 때렸으며, 카메라까지 빼앗으려 했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 표지석 설치 반대 집회를 했던 보훈단체 간부 두 명은 중부매일을 찾아 “기자라는 것을 몰랐으며, 불미스런 일이 생겨 죄송하다”는 뜻을 전했다. 그러나 박상연 <중부매일> 편집국장은 “폭행 가담 단체가 공식적이면서도 납득할 만한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하지 않으면 고발 등 법적 조처를 하겠다”고 밝혔다.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충북본부와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충북기자협회와 충북사진기자협회도 성명을 내 “공무원을 동원하고도 사태를 막지 못한 청주시, 폭행에 나선 보수단체 회원 등은 공식적으로 사과하라”며 “경찰은 수사를 통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아 “언소주, 여행사 3곳 불매운동 전개”

동아일보는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언소주)이 3차 압박운동 대상으로 여행업체 3곳을 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아에 따르면 언소주 김성균 대표는 13일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 불매와 함께 불매 3차 기업으로 ○○투어, ○○투어, ○○관광을 제안한다”며 “관광업의 경우 현재 성수기여서 지금 불매운동을 못하면 적기를 놓치는 것”이라고 밝혔다.

동아는 “이에 앞서 언소주는 지난달 8일 중견 제약사인 광동제약을 상대로 1차 압박운동에 나서 광동제약이 한겨레와 경향신문에도 광고를 내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운동을 중단했다. 이어 같은 달 11일 삼성 주요 계열사 5곳을 2차 대상으로 정했지만 이렇다 할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전했다.

동아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는 “이미 한 차례 언소주의 불법행위로 피해를 본 여행사들을 상대로 또다시 압박운동에 나선 것에 주목하고 있다”며 “법원의 판단을 받은 지난해 행위와는 어떻게 다른지, 어떤 불법성이 있는지 등을 분석해 수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