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EBS '다큐프라임'
상태바
[오늘의 추천방송] EBS '다큐프라임'
  • PD저널
  • 승인 2009.07.26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EBS <다큐프라임>/ 27일 오후 9시 50분

아동범죄 미스터리의 과학   

2006년 우리 사회를 경악케 한 용산 초등생 성추행 살해 사건, 2008년 안양 초등생 혜진 예슬 살해 사건 등 최근 몇 년간 발생한 아동대상범죄 사건들은 범죄의 위험에 무방비하게 노출되어 있는 아이들의 상황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한 편, 아동범죄에 대처하는 우리의 ‘사회적 안전망’ 의 취약성을 여실히 드러냈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의 마음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히는 아동대상 범죄. 유괴, 납치, 성범죄, 폭행, 학대 등 나날이 늘어가는 아동대상 범죄 예방과 대처를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EBS <다큐프라임>은 아동범죄예방백서라고 할 수 있는 ‘아동범죄 미스터리의 과학’을 27일부터 3일간 방송한다.

아이와 함께 보는 자녀 안전 지침서

아이의 안전을 지키지 못한 것은 누구의 책임인가? 아이들은 어떤 유혹에 취약할까? 그리고 아동범죄자를 쫓는 과학적 수사기법은 어느 정도로 발전해 있을까? 우리 아이들을 범죄로부터 어떻게 보호할 수 있을까? 이제 그 답을 찾아나선다. 아동범죄에 대한 정보, 아이가 위험에 빠졌을 때의 상황 대처법과 아동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근본적으로 뒤따라야 하는지 알아본다. 미국, 일본 등 해외의 사례를 함께 살펴본다.

아동대상성범죄자의 충격 고백

“ 세상일이 어차피 다 그런 거 아닙니까? 크면 다 겪게 되는 거 미리 경험 시켜 준 겁니다”

“ 아이들이 나를 먼저 유혹했으며, 그 아이들이 더 좋아했다” - 소아기호증자 -

본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성범죄자와 소아 기호증 환자의 충격 인터뷰를 전격 공개한다. 또한 국내 최초 공주치료감호소의 성범죄 특별 병동의 모습을 TV 최초로 공개하고 혜진, 예슬 사건, 제주도 양지승 사건의 범인의 심리를 심층 분석한다.

“ 아동성애자는 치료되기 힘듭니다. 계속 해서 반복 되죠 ” - FBI 국장 -

“ 지금도 형기를 마친 아동성범죄자들이 아무런 대책 없이 거리로 나오고 있습니다 ”
-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이수정 교수 -

지난 5년 사이 아동성범죄는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아동에게서만 성욕을 느끼는 소아기호증 환자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그들은 왜 아동에게서만 성욕을 느끼는 것인가? 아동성범죄자로부터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

지금까지의 유괴 예방교육은 아무 소용이 없었다.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 말라고 아이들을 교육시키고 있지만 아이들은 계속 낯선 사람을 따라가고 있다. 도대체 왜? 우리의 예방 교육은 무엇이 잘못되었던 것일까? 유괴에 대한, 부모들조차 예상하지 못했던 아이들의 심리와 행동의 놀라운 진실이 펼쳐진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낯선 사람의 이미지는 어떠한 모습인지 알아보고 아이들 열 명 중 아홉 명은 당할 수 밖 에 없는 유괴 수법과 유형을 공개한다. 그리고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올바른 유괴예방 교육을 소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