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MBC '음악여행 라라라'
상태바
[오늘의 추천방송] MBC '음악여행 라라라'
  • PD저널 기자
  • 승인 2009.07.28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BC <음악여행 라라라>/ 29일 밤 12시 35분

※ 음악여행 라라라 <여름특집> 확대편성!
금지곡 출신 명곡 특집방송!

■ 시대상황에 묶여 맘껏 부를 수 없었던 그 때 그 노래들 총출동!!

MBC 심야음악프로그램 <음악여행 라라라>가 여름특집으로 ‘금지곡이었던 노래들’에 대한 독특하고도 의미 있는 특집방송을 한다. 이번 금지곡 출신 노래들에 대한 특집은 국내 음악프로그램 최초로 시도한 기획특집으로 신중현의 ‘아름다운 강산’, 한대수의 ‘물 좀 주소’, 들국화의 ‘그것만이 내 세상’ 등 지금은 해금이 되었지만 1970-80년대 시대적인 상황에 묶여 방송 금지조치를 받았던 명곡들을 선별해 2009년 <음악여행 라라라> 버전으로 재해석해 들어보고 한국 대중음악사의 산 증인인 MC 김창완과 함께 당시에 금지곡이 될 수밖에 없었던 웃지 못 할 뒷이야기들까지 함께 만나 볼 예정이다.

■ 박정현, 나윤권, 장기하와 얼굴들, 그리고 인디밴드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까지~
개성 넘치는 4가지 색깔로 만나보는 금지곡 출신 명곡들!

이 날 방송에는 박정현, 나윤권, 장기하와 얼굴들, 그리고 독특한 팀명만큼 독특한 퍼포먼스로 주목받고 있는 2인조 인디밴드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까지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4팀이 출연해 금지곡 출신 가요들 중심으로 개성 넘치는 무대를 선보인다.

박정현은 평소 좋아하는 팝송인 피터폴앤메리의 ‘Puff the magic dragon’을 그녀만의 색깔로 재해석해 여름밤에 어울리는 무대를 마련했고 들국화의 ‘그것만이 내 세상’은 나윤권의 담백한 목소리로 다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장기하와 얼굴들은 이장희의 ‘그건 너’를 비롯해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와 함께 한대수의 ‘물 좀 주소’를 편곡해 풍성한 무대를 선보였다.

장기하는 평소 이장희의 ‘그건 너’를 담백한 표현력과 멜로디가 완벽한 형태의 곡이라고 생각해왔는데 마침 금지곡에 대한 특집을 한다고 해 기꺼이 출연하게 되었다며 이번 특집에 참여하게 된 소감을 밝혔다.

■ 한대수의 '물 좀 주소'가 물고문 연상?!!

한편 이 날 방송에서는 당시 금지곡이 되었던 독특하고 웃지 못 할 사유들도 공개할 예정이다. 한대수의 '물 좀 주소'는 당시 독재와 물고문으로 많은 사람들을 희생시킨 군사정권이 ‘물 좀 주소’의 ‘물’이라는 단어가 물고문을 연상시킨다고 민감하게 반응하여 금지곡이 되었던 곡이다. 또 지금은 최고의 명반으로 꼽히는 들국화 1집에 수록된 ‘그것만이 내 세상’이 ‘창법미숙 및 가사전달 불량’이라는 웃지 못 할 이유로 금지곡이 될 수밖에 없었던 사연까지 만나본다.

MC 김창완은 당시 들국화 뿐 아니라 시나위, 산울림 등의 앨범도 ‘녹음상태 불량’, ‘가사전달 미흡’ 등의 이유로 음반취입을 다시 하기도 했다면서 출연자들과 당시 에피소드를 함께 나눴다.

■ 박정현, 장기하가 밝히는 그들의 금지곡 사연은?!

한편 이 날 방송에서는 박정현과 장기하와 얼굴들 등 출연 가수들이 본인들의 노래 중 금지곡이 된 노래들과 그 사유에 대해서 깜짝 공개한다. 또한 ‘금지’된 일이지만 일탈을 감행했던 재미있는 경험담도 함께 공개된다.

■ 인디밴드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가 야심차게 준비한 독특한 퍼포먼스 무대!

한편 독특한 퍼포먼스로 주목받고 있는 인디밴드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는 신중현의 ‘아름다운 강산’을 열창한다.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는 이 날 방송에서 공중파 첫 데뷔무대를 위해 나뭇가지를 이용해 야심차게 준비한 퍼포먼스를 공개할 예정이다.

선곡리스트
1. 그건 너 / 이장희 (노래:장기하와 얼굴들)
2. 삼거리에서 만난 사람 (노래:장기하와 얼굴들)
3. 그것만이 내 세상 / 들국화 (노래:나윤권)
4. 미행 (나윤권)
5. Puff the magic dragon / Peter Paul&Mary (노래:박정현)
6. 눈물이 주룩주룩 (박정현)
7. 물 좀 주소 / 한대수 (노래:장기하와 얼굴들,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
8. 아름다운 강산 / 신중현 (노래: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
9. 도시생활 (노래: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