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SBS '뉴스추적'
상태바
[오늘의 추천방송] SBS '뉴스추적'
  • PD저널
  • 승인 2009.07.28 2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BS <뉴스추적>/ 29일 오후 11시 15분

사선에 선 사람들 - 군 사격장 실태 보고서   

두 달 전 뉴스추적은 주민들이 줄줄이 암에 걸린다는 충남 보령의 한 마을을 집중 보도했다. 취재진의 자체 역학조사 결과, 주민들이 오랫동안 마셔온 마을 지하수에서 여러 종류의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주민들은 인근 군 사격장에서 과거에 벌어졌던 기름유출 사고가 원인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 2의 암마을?

그런데 취재진은 보령 마을과 비슷한 피해를 겪고 있다는 다른 시골 마을을 발견했다. 경기도 여주의 사격장 옆 마을에서 지난 10년간 주민 13명이 잇따라 암으로 쓰러졌던 것이다. 일가족 7명이 잇따라 각종 암에 걸려 숨진 경우도 있었다. 암에 걸리지 않은 주민들도 원인을 알 수 없는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었다. 대체 이 마을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폭탄이 날아와요” 고통 받는 주민들

군 사격장 때문에 벌어지는 피해는 다양했다. 두 달 전 강원도 철원에서는 포탄이 잘못 떨어져서 하마터면 주민들이 목숨을 잃을 뻔했다. 경기도 양평에서는 조명탄이 사람을 실은 관광버스와 민가에 떨어지는 사고도 벌어졌다. 피해자들은 사고 충격 때문에 우울증에 걸리는 등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가 없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피해자들은 군이 제대로 된 사과나 보상을 하지 않는 현실이 더 답답하다고 입을 모았다.

군 사격장과 주민, 공존의 방법은 무엇인가?

전국의 군 사격장은 모두 천 4백여 곳. 도시가 확장되면서 도시 한 가운데에 자리 잡는 곳까지 생겨나고 있다. 점점 군 시설이 기피시설이 되어가고 있는데도 군의 태도는 크게 달라지지 않고 대책도 마련되지 않는 상태다.

29일(수) 방송되는 SBS 뉴스추적 <사선에 선 사람들>에서는 군 사격장으로 고통 받는 주민들의 현실을 조망하고, 군과 주민이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모색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