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 EBS
전교 2등 전국 1등하다   
프로듀서 : 류재호
방송 : 2009년 8월 4일 화요일 저녁 10:40 ~ 11:10
제작 연출: 미디어 소풍
연출: 정진권 글.구성: 신승희

우수한 외국어 실력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있는
부산국제외국어 고등학교
전국 모의고사 전국 1등을 차지한 학생이 나타났다!

내신 시험지 분석에서 잡아가는 수능공부법!
쓰면서 개념을 잡는 완벽 복습법!
4번 공부하며 완성하는 수학 풀이까지!

내신 성적은 만년 2등이지만
모의고사에서 만큼은 전국 1등을 차지한
신연주 학생의 공부법을 파헤쳐 본다!

전국 1등의 공부법은 무엇일까?
부산에서 외국어 실력이 뛰어난 친구들이 모여 있는 부산 국제 외국어 고등학교. 이 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신연주 양에게는 특이한 이력이 있다. 내신 시험에서 아직까지 전교 1등을 차지해본 적 없는 만년 2등이지만 모의고사에서만큼은 전국 1등을 차지한 적 있을 정도로 우수한 성적을 받고 있다. 모의고사 전국 석차 1등 백분율100%! 높은 수능 점수를 받고 있는 연주 양의 공부법은 무엇일까?

아버지의 암소식 그리고 수학 70점의 충격!
고등학교 2학년 봄. 충격적인 소식이 찾아온다. 연주 양의 아버지께서 암 판정을 받으신 것. 연주 양은 실의에 빠졌다. 성적도 하락해서 모의고사에서 수학 70점이라는 점수를 받게 된다. 아버지를 위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된 연주 양.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공부뿐임을 깨닫고 아버지를 기쁘게 해드리기 위한 공부를 시작한다.

신연주 양이 건네는 공부 TIP!!
내신 시험지를 분석하면 수능이 보인다!
우수한 실력을 가지고 있는 부산국제외고 학생들. 이런 친구들 사이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내신 시험을 준비하던 과정 중 연주 양은 선생님의 출제 경향을 파악해야겠다고 결심한다. 지난 시험 문제가 이러한 경향으로 출제 되었으니 이번 시험 문제는 이렇게 출제 될 것이다. 문제를 분석하며 예상문제를 파악해갔다.
연주양의 공부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선생님이 출제한 범위의 내용은 그만큼 단원의 핵심이라 할 만큼 중요한 부분이었고 따라서 출제된 범위의 내용은 수능 문제와 직결되어 있었다. 내신 시험지를 꼼꼼하게 분석한 결과 연주 양은 내신 시험이 수능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까지 집중하기 위한 노력! 쓰면서 외운다
연주 양이 수능 공부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시간은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하는 복습시간이다. 하루 수업이 끝나면 해당 범위를 손으로 직접 베끼면서 복습을 한다. 눈으로 훑으며 하는 공부보다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직접 손으로 베끼면서 공부를 하다 보면 놓치기 쉬운 한 문장, 작은 단어 까지 빠트림 없이 공부할 수 있게 된다. 꼼꼼한 복습를 통해 잡아가는 개념. 연주양이 받은 우수한 모의고사 성적의 밑바탕이 되었다.

수학, 같은 문제를 4번 풀어보면 답이 보인다!
연주 양의 수학 책은 새 책처럼 깨끗하다. 문제집에 풀이를 써놓지 않기 때문이다.
연주 양은 문제를 풀 때 연습장에 문제까지 꼼꼼하게 베껴본다. 단순히 읽기만 해서는 문제가 요구하는 부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 풀 때는 꼼꼼하게 문제를 다 적어야하지만 3-4번 반복해서 풀다 보면 문제를 금방 파악하게 되고 풀이 과정 자체가 간단해 진다. 그리고 반복 풀이를 통해 공부하다 문제 유형을 잡아가게 되고 비슷한 문제가 출제 됐을 때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풀어갈 수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