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구본홍 사퇴 … YTN 민영화 될까?”
상태바
조선 “구본홍 사퇴 … YTN 민영화 될까?”
[미디어클리핑] 방문진 이어 KBS 이사진도 ‘우편향’ 예고
  • 김도영 기자
  • 승인 2009.08.04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본홍 YTN 사장이 3일 오전 전격 사임했다. 지난해 7월17일 YTN 주주총회에서 ‘날치기 논란’을 일으키며 3년 임기의 사장으로 선임된 지 1년 보름여 만이다.

YTN은 이날 “구본홍 사장이 오늘 낮 실국장 간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사장 취임 1년이 지났고 그동안 회사가 어느 정도 안정된 것으로 보고 대표이사직을 물러날 때가 됐다고 판단해 사임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YTN은 또 “구 사장은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적지 않은 심적 고통을 받았으며 갈등을 겪는 동안 몸과 마음이 지쳐 이제는 쉬면서 안정을 취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임기를 2년가량 남기고 물러나게 된 구 사장은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회사도 안정이 돼서 그만두는 것”이라며 “일단 좀 쉬고 나면 책도 쓰고 할 일이 많다. 다른 직책이나 자리는 아직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구 사장의 사퇴로 YTN은 당분간 배석규 전무 대행체제로 운영된다. YTN은 4일 오전 긴급 이사회를 열어 향후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어 “정권은 또다시 낙하산을 투하할 가능성이 있고, 지난해 정권의 실력자들이 써먹었던 민영화 압박 카드가 여전히 유효하다”며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든 오로지 ‘공정방송’의 가치에 기대어 차분하고 현명하게 대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또 “(YTN 이사회는) 후임 사장 선임 절차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해야 한다”며 “만약 사장추천위원회가 구성되지 않고 이사회가 일방적으로 사장 후보 추천에 나설 경우 노조는 ‘제2의 낙하산 모시기’로 규정하고 이사회와 주총 저지 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음을 밝혀둔다”고 덧붙였다.

조선 “YTN 공기업 지분 매각하고 민영화될까?”

<조선일보>는 구 사장의 사퇴로 앞으로 YTN의 ‘처리’ 방향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YTN은 코스닥에 상장된 민간 기업이지만 공기업의 지분이 38%로 공기업적 성격이 강하다. 현재 YTN은 한전 자회사인 한전KDN(21.43%)이 최대주주이고, 한국마사회(9.52%), 우리은행(7.6%) 등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인수 당시 공기업이었던 KT&G(19.95%)의 지분까지 합치면 사실상 절반 이상이 공기업 지분이라고 할 수도 있다.

조선은 방송계에서는 구 사장의 사퇴가 공기업이 보유한 YTN 지분 매각을 촉발, 실질적 민영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그동안 “YTN처럼 상장된 기업의 주식이 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에 정부가 개입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규제 완화 차원에서 정부나 공기업이 보유한 민간 기업의 지분을 매각하는 것은 정부 방침”이라고 말해왔다.

▲ 조선일보 8월 4일자 5면.
기사에 따르면 주식시장에서 YTN은 이미 ‘M&A(인수·합병) 관련 주’로 분류된 상황. 바뀐 방송법에서는 1인 지분 한도가 40%(대기업과 신문은 30%까지 제한)까지 늘어나 경우에 따라선 현재의 공기업보다 더 많은 지분을 보유한 민간 최대주주가 나올 수도 있다.

여권의 핵심 관계자들은 틈날 때마다 “공기업이 굳이 YTN 지분을 계속 보유하고 있을 이유가 없다”며 ‘민영화 가능성’을 언급해왔다.

반면 YTN 직원들은 ‘YTN 민영화 반대’를 주장해왔으며, 구 사장 역시 ‘민영화 반대’를 밝힌 바 있다. 조선은 그만큼 YTN 직원들에게 민영화는 민감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보도에 따르면 구 사장의 사퇴 소식이 전해진 이날도 한 YTN 직원은 “민영화를 막을 수 있는 ‘센’ 사람이 새 사장으로 와야 한다”며 “구 사장이 민영화를 막지 못할 것 같으니까 스스로 나간 것 아니냐”고 말했다. YTN의 팀장급 중견 간부는 “벌써부터 직원들은 정부가 민영화 수순에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앞으로 민영화가 되면 감원을 할 텐데 이를 걱정하는 이도 많다”고 말했다. YTN노조는 “지난해 정권의 실력자들이 써먹었던 민영화 압박 카드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본다”면서 민영화 반대 입장을 밝혔다. 우리투자증권 박진 애널리스트는 “보도 전문 채널을 직접 설립하는 것보다 지분 인수를 통한 방송 진출을 생각하는 기업도 있을 것”이라며 “미디어법 통과로 인해 새로운 가능성과 변수가 많아졌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정부 관계자는 “YTN의 지분은 언제든 뜻 맞는 매입자가 나타나면 당사자들끼리 계약을 맺어 거래할 수 있다”며 “YTN 종사자들은 민영화 반대를 외치는데, 이미 민영화된 기업이 민영화를 반대하는 것은 모순적 행태”라고 말했다.

중앙 “구본홍 노조에 끌려다녀 … 사실상 경질”

<중앙일보>는 “YTN은 18일 이사회를 열고 구 사장이 직접 경영결산보고를 할 예정이었는데 월요일에 갑자기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이라며 “구 사장의 사퇴가 자발적이라기보다는 ‘경질’에 가깝다는 말이 나도는 건 그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은 구본홍 사장의 사퇴 배경으로 계속된 노사 상호불신과 법적 공방을 꼽으면서도 가장 큰 이유로 청와대의 신뢰를 잃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여권에선 “구 사장이 취임 초기부터 노사 갈등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채 1년 동안 끌려만 다녔다”는 불평이 적지 않았다. 중앙은 또 방송법 개혁 등으로 격변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YTN을 지금처럼 방치해 놓을 수 없다는 판단도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기사에 따르면 YTN 관계자도 “후임 사장은 분명히 구 사장보다 더 강성 인사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문진 새 이사진 여당쪽 “편향성 극복부터”…야당쪽 “독립성 확보부터”

MBC의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의 여당 쪽 신임 이사들은 3일 <한겨레>와 한 전화 인터뷰에서 편향성 극복과 신뢰도 회복을 MBC의 최대 과제로 꼽았다. 반면, 야당 쪽 이사들은 공영방송으로서의 자율성과 독립성 확보에 무게를 뒀다. 한겨레는 MBC의 진로를 둘러싼 이런 견해차는 앞으로 방문진 활동 과정에서 첨예한 논리와 세 대결로 이어질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이사장을 맡을 것이 확실한 김우룡 이사는 “방송의 생명은 공신력이다. 공신력 회복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라이트 계열에 속하는 차기환 이사도 ‘뉴스데스크’ 시청률이 3위로 추락한 사실을 언급하며 “각계각층에서 신뢰받는 문화방송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역시 뉴라이트로 분류되는 김광동 이사는 “국민의 위임에 맞게 공익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라이트이자 보수적 언론단체인 공정언론시민연대 사무처장인 최홍재 이사는 “사회적 쟁점에 대해 여러 시각을 담아야 한다”고 좀더 직접적으로 ‘편향성’의 문제를 언급했다. 그는 “(오보나 편향보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내에 구속력과 집행력 있는 기구를 둘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야당 쪽 이사들은 경영진과 구성원들의 자율성 보장을 통한 공정성 확보를 강조했다. 한상혁 이사는 “프로그램 개편을 방문진에서 논의하는 건 난센스”라며 “방문진법에 보도 내용까지 얘기하라는 규정은 없다”고 말했다. 공정성을 빌미로 방송에 개입하는 것을 허용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그는 또 “경영과 보도는 철저히 분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에 따르면 여당 쪽 이사들은 경영진 교체를 두고는 일단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김우룡 이사는 “MBC를 리빌딩하러 가는 것이지, 혁파하러 가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최홍재 이사는 경영진 교체를 직접 언급하지 않고 “생산성에 맞게 임금을 줄이는 등 경영합리화가 시급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여당 쪽 이사들은 민영화에 대해선 큰 관심을 보였다. 최홍재 이사는 “민영 미디어렙과 공영방송법은 문화방송 위상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지금 체제로 가는 것은 불가능하고, 민영과 공영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광동 이사도 “지상파는 제한돼 있고 독점체제 성격이니까 몇 개를 민영으로 할지 몇 개를 공영으로 할지는 입법사항”이라며, “방문진에서 의견은 제시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차기환 이사는 “민영화는 법에 정해진 원칙대로 중지를 모아서 얘기해야 할 문제”라고 했고, 남찬순·문재완 이사는 견해를 밝히지 않았다. 단계적 민영화론을 주장했던 김우룡 이사는 “(민영화는) 법적·사회적 구성원들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야당 쪽 한상혁 이사는 “방문진의 역할은 MBC의 경영을 관리·감독하는 것이고, 거기서 정체성을 결정할 수는 없다”며 “(민영화는) 국민과 국회, 문화방송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할 문제이지, 소수의 이사들이 결정할 문제는 아니다”라고 했다. 정상모·고진 이사도 문화방송의 독립성을 지키는 게 최선이라는 견해를 보였다. 정상모 이사는 “외부 개입이 있으면 사실과 진실 보도가 제대로 될 수 없는 만큼 언론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키는 일에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진 이사도 “자율성 아래 창의력이 발현돼야지 억압되고 위축되면 국민들이 볼 때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KBS 이사진도 ‘우편향’ 예고

한겨레는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 선임에 이어 KBS 이사진 선정 작업이 다음주부터 시작되지만 벌써부터 유력 후보 명단이 나도는 등 내정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방문진처럼 정파 간 밀실거래를 통해 이사진이 구성되면서 보수색채가 짙은 친정부적 인사들이 과반을 훨씬 넘게 점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고 보도했다. 가장 관심이 가는 이사장 후보로는 손병두 전 서강대 총장과 이세중 전 변협 회장, 유재천 현 이사장 등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언론단체의 고위간부는 “손 전 총장은 재산문제, 이세중 전 회장은 현 정권에 대한 충성도 문제가 있어, 유재천 이사장이 연임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성병욱 세종대 석좌교수도 이사장 후보다. <중앙일보> 편집국장과 논설주간 등을 거친 그는 5공화국 때 전두환을 찬양하는 기사를 시리즈로 쓴 전력이 있어, KBS 노조에서 “결사 반대” 성명을 내기도 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부·여당은 11명의 이사 가운데 7~8석을 가져가고, 나머지 서너 자리를 민주당 등 야당 쪽에 줄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한나라당 68명 사전투표 의혹”

민주당은 3일 방송법 재투표 때 투표 개시 선언 이전에 이미 한나라당 의원 68명이 사전투표를 했다며 관련 동영상을 공개하고 방송법 표결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경향은 사실로 확인될 경우 방송법 재투표에 대한 무효 여부와 별개로 2차 재투표의 효력마저 상실할 가능성이 높아 미디어법 무효 논란이 주요한 변수가 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 경향신문 8월 4일자 2면.
민주당 미디어법 대리투표 채증팀장인 전병헌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지난달 22일 국회 본회의장 동영상을 공개하면서 “이윤성 국회부의장이 방송법 재투표 개시 선언 이전에 이미 한나라당 의원 68명이 투표한 것은 무효”라며 “결국 당시 재적 153명 가운데 85명만이 법리적으로 재투표 효력이 발생한 시간에 투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제공한 동영상에는 지난달 22일 오후 4시4분19초에 이윤성 국회부의장이 의결정족수 미달 사실을 확인한 뒤 “재석의원 부족해 표결이 불성립됐으니 다시 투표해주시기 바랍니다”라며 재투표를 선언했다. 이 때 화면에 잡힌 본회의장 전광판에는 이미 68명이 투표를 끝낸 것으로 나와 있다.

전 의원은 “방송법 재투표는 일사부재의의 원칙을 어겼을 뿐 아니라, 153명 가운데 85명만이 법리적으로 재투표의 효력이 발생한 시간에 투표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나머지 68명은 사전투표를 한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부정투표가 돼 이중으로 원천무효”라고 말했다. 정세균 대표도 “모든 투표는 개시와 종료가 있는데 (68명은) 투표개시 전에 투표를 한 것이기 때문에 분명히 원천무효”라며 “더 이상의 유무효 논란은 무의미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이 부의장은 표결 불성립 선언 이전에 두차례나 ‘투표를 다시 해달라’고 말했기 때문에, 실제 투표 개시 선언은 민주당 주장 시점 이전인 오후4시2분17초에 이뤄진 것”이라며 “민주당이 동영상까지 조작해가면서 한마디로 거짓폭로를 일삼고 있다”고 반박했다.

장광근 사무총장도 “전자투표 기기 특성 상 투표개시 선언이 있지 않으면 투표 초기화면이 뜨지않아 어느 의원도 투표를 못한다”며 “사회자의 투표개시 선언이 있어야만 본회의장 의석의 모든 모니터가 투표 가능상태가 되며, 투표종료가 선언된 이후나 다른 때는 투표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언론악법 5적’ 표적집회 논란 … 한나라 “불법 낙선운동” 반발

경향신문은 김형오 국회의장 등을 ‘언론악법 5적’으로 규정한 민주당이 해당 의원의 지역구를 돌며 규탄 집회를 이어가면서 ‘표적 집회’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나라당은 이를 불법 낙선운동으로 규정하고 중앙선관위에 조사를 요청하는 등 정면대응에 나섰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3일 오후 이윤성 국회부의장의 지역구인 인천의 동암역 등지에서 ‘언론악법 원천무효’ 거리 홍보전을 벌이고 시민들에게 미디어법의 ‘부당성’을 호소했다. 이날 행사에는 송영길·전병헌·홍영표 의원, 안희정 최고위원 등 주요 당직자 10여명이 동행했다. 이 부의장은 미디어법 날치기 처리 때 사회를 맡아 민주당으로부터 ‘5적’으로 지목됐다.

민주당은 이날까지 ‘5적’ 중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 나경원 의원을 뺀 3명의 지역구에서 같은 행사를 마쳤다. 정 대표는 지난달 31일에는 김형오 국회의장의 지역구인 부산 영도구에서, 지난 2일에는 한나라당의 아성인 대구에서 같은 행사를 벌였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지난 2일 ‘5적’에 포함시킨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고흥길 위원장의 지역구인 경기 성남시 분당 일대에서 미디어법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정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언론악법 무효화 투쟁 6일 동안 수도권뿐 아니라 부산·대구의 언론악법 반대 민심도 만만치 않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민주당의 장외집회를 사전선거운동이라면서 중앙선관위에 조사를 공식 요청했다. 특정 정치인의 지역구를 ‘찍어’ 펼치는 장외집회가 불법이라는 주장이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중앙선관위는 민주당의 조직적 사전선거운동, 낙선운동을 철저히 조사해 선거법 위반 여부를 가려주기를 정식 요청한다”고 밝혔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전날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가 작성한 ‘언론악법 원천무효 투쟁위 구성 및 운영계획’ 문건을 ‘폭로’하고 민주당의 장외집회가 사전선거운동 차원에서 기획된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동방신기 3인 “음반판매 수익 1인당 1% 안돼… 해체는 원하지 않아”

인기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의 세 멤버 시아준수(김준수), 영웅재중(김재중), 믹키유천(박유천)이 변호인을 통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게 된 이유를 밝혔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들은 3일 법무법인 회사를 통해 보도자료를 내고, “(SM엔터테인먼트와 맺은) 전속 계약기간만 13년에 이른다. 군 복무 기간을 포함하면 15년 이상으로, 사실상 종신계약을 의미한다. 수천억원에 달하는 위약금 때문에 사실상 계약해제도 불가능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수익금 배분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계약금이 없는 데다, 단일 음반이 50만장 이상 판매될 경우에만 그 다음 음반 발매 때 멤버 1인당 1000만원을 받을 수 있을 뿐이었다. 50만장 이하로 판매될 경우 단 한 푼의 수익도 배분받지 못하게 돼 있다. 올해 2월 6일에 이 조항이 개정됐지만, 그 후에도 멤버들이 음반 판매로 분배받는 수익금은 음반 판매량에 따라 1인당 0.4~1%에 불과했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SM엔터테인먼트측이 지난 1일 “화장품 회사 때문에 이 같은 일이 불거졌다”고 주장한 내용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세 사람은 “화장품 회사에 세 사람이 주주로 투자한 건과 연예활동과는 무관하다. 회사에 1억원 정도 투자한 것 때문에 그간 동방신기로서 일군 모든 성과를 포기할 이유가 없다”며 “사건의 본질은 전속 계약의 부당성”이라고 강조했다.

세 사람은 그러나 팀의 해체를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혔다. 이들은 “가처분 신청은 절대 동방신기의 해체를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다. ‘언제까지나 하나이겠다’는 팬들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하는 멤버들의 마음은 모두가 한결같다”며 “우리가 원하는 건 다만 부당한 계약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학적 고찰 대상된 ‘장기하 열풍’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공식을 한참 벗어난 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에 대한 열광을 사회학의 프레임으로 고찰하는 글이 계간 ‘비평’ 여름호에 실렸다.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김병오 전주대 공연엔터테인먼트학과 교수는 비평글 ‘풍운아, 장기하’에서 장기하라는 대중문화 아이콘을 웹(web) 2.0 환경의 산물로 해석했다.

김 교수는 “장기하는 온라인, UCC, 대중지성 등으로 산만하게 표현되는 흐름 속에서 스타덤에 오른 첫 번째 존재”로 규정한다. 그는 “장기하가 최악의 조건을 극복하고 음악 비즈니스의 중심에 진입할 수 있었던 것은 P2P라는 기술 덕”이라며 “팬들이 단순한 소비자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의 무한한 거미줄을 통해 음악을 2차적으로 유통시키는 새로운 유통 주체로 거듭난 것”을 장기하 열풍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 한국일보 8월 4일자 23면.
‘달이 차오른다 가자’, ‘싸구려커피’ 등의 곡은 기존 유통 단계가 아니라 ‘영상물로 흘러 다니는 형태로 소비’됐는데 “이 모든 것이 텔레비전과 라디오, 신문과 비평의 바깥에서 순식간에 이루어진 일이었다”는 것이 김 교수의 설명이다. 그는 “UCC문화는 소비와 유통의 통합을 넘어 아예 생산ㆍ유통ㆍ소비ㆍ홍보가 하나의 매개체를 통해 합체되는 새로운 문화향유 방식”이라고 규정했다.

김 교수는 “UCC문화가 장기하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닌 이상, 장기하의 음악 자체에 열광을 얻을 만한 자격이 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며 장기하 음악의 내용적 측면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그것을 ‘찌질한 세대의 찌질한 감성’이라고 범주화하면서도 기존의 키치(kitsch)적 맥락과는 다른 것으로 이해했다.

김 교수는 장기하와 1990년대 말 ‘황신혜밴드’를 비교, ‘교집합보다 큰 차이점’을 지적했다. “황신혜밴드가 노골적으로 키치를 표방하고 자아에 대한 성찰은 배제하고 있는 반면, 장기하는 과장적 표현을 자제하고 미니멀한 태도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황신혜밴드의 ‘찌질함’이 의도된 허풍이라면, 장기하의 ‘찌질함’은 그가 살며 느낀 바에 대한 솔직한 진술”이라며 이런 점이 “장기하의 노래를 ‘88만원 세대의 송가’로 일컬어지게 한다”고 지적했다.

‘움직이는 신문’ 내년초 나온다

영화 속의 소년 마법사 해리 포터가 읽던 신문 ‘일간 예언자(The Daily Prophet)’에선 기사와 함께 실린 사진도 생생하게 움직인다.

조선일보는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던 이 ‘움직이는 신문(moving newspaper)’이 몇 달 안에 시장에 나온다고 영국의 더 타임스가 2일 보도했다고 전했다. 움직이는 신문은 영국 케임브리지대 물리학과 부설 케빈디시 연구소에서 개발한 A4 용지 크기의 전자책 리더기로 읽을 수 있다.

터치 스크린으로 작동하는 이 리더기에 원하는 날짜의 신문을 다운받아 읽으면 된다. 충전은 2주일에 1회 정도. 스크린에는 ‘지능형 플라스틱’으로 만든 마이크로칩이 장착된다. 연구소에서는 개발과 판매를 위해 벤처기업 ‘플라스틱 로직’을 창설하고 10년간 공을 들였다. 개발에는 1억2000만파운드(약 2400억원)가 들어갔다.

움직이는 신문을 읽을 수 있는 이 리더기는 내년 초 미국에서 먼저 소개된다. 영국에서는 2010~2011년 선보인다. 리더기 가격은 또 다른 전자책 리더기인 아마존의 킨들(299달러)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