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일행동’ 방통위 앞 기자회견…“방문진과 목숨 건 싸움할 것”

“언론장악 홍위병 김우룡은 물러나라.”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8기 이사진에 보수 인사들이 대거 포진돼 두고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7일 오전 11시 방문진 이사 임명장 수여식을 진행했다.

이에 앞서 ‘언론악법 원천무효와 언론장악 저지를 위한 100일 행동’(이하 ‘100일 행동’)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서울 태평로 방통위 사옥 앞에서 ‘이명박 정권의 일방적 방문진 이사 선임 반대 기자회견’을 열어 방문진 이사 선임 결과를 규탄하고 공영방송 MBC 사수를 위한 대장정 돌입을 선언했다.

‘100일 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이명박 정권은 MBC를 직접 장악하고, 더 나아가 MBC를 사영화하기 위해 방문진 이사에 자신의 졸개들을 점령군으로 내리꽂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성토했다.

▲ ‘언론악법 원천무효와 언론장악 저지를 위한 100일 행동’이 7일 오전 10시 30분 방통위 사옥 앞에서 ‘이명박 정권의 일방적 방문진 이사 선임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PD저널
이들은 “방통위의 방문진 선정 과정은 밀실야합과 사전 내정설, 폭로로 온통 점철됐다”면서 “방통위는 공영방송 MBC를 관리 감독하는 방문진 이사진에 극단적인 정치적, 이념적 편향성을 지닌 뉴라이트 인사들을 대거 포진시킴으로써 공영방송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천박한 것인지를 확증시켜줬다”고 비판했다.

또 “이번 방문진 이사 선임이 MBC를 식물 방송, 정권의 나팔수 방송으로 만들고야 말겠다는 이명박 정권의 더러운 야욕을 방통위가 실행에 옮긴 것”이라고 규정하며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음모 행동대에 불과한 방통위와 최시중씨를 강력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앞으로 이들은 자신에게 붕된 ‘MBC 무력화’라는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굶주린 하이에나가 되어 MBC를 물어뜯고 할퀴어 댈 것이 명약관화하다”며 “공영방송 MBC를 정권의 주구들로부터 지켜내기 위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 이상의 방송 ‘지못미’는 없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정부와 한나라당의 이념을 전파하고 관철시키려는 뉴라이트 인사들이 MBC를 해체하고 프로그램 내용에 일일이 관여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면서 “단순히 이들의 임명을 철회하는 것이 아니라 민주주의와 공영방송 체계를 지키는 싸움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근행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위원장은 “방문진과 목숨을 건 싸움을 해나가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관변단체를 전전하며 학자로서 부끄러운 이력만 가득한 김우룡 교수와 동지· 후배들의 삶을 매도해 온 최홍재씨가 방문진에 들어온다면 MBC는 반공, 반김정일, 이명박을 위한 방송을 해야 할 것”이라며 “이들을 역사의 간신배로 규정하고, 이들을 몰아내는 싸움에 사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과거 방문진 이사를 지낸 이수호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은 “왜곡된 역사 속에서 방문진이 신생아처럼 태어나 자리 잡아 가려는데 쑥대밭이 된 것 같다”고 혀를 찼고, 천정배 민주당 의원도 “미디어의 자유와 독립, 다원주의는 민주주의의 기초이자 핵심 요소이며, 헌법적 가치에 속한다”면서 “그런데 헌법적 가치를 파괴하는 방문진이 만들어졌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 조승수 진보신당 의원은 “뉴라이트의 생각과 역할을 볼 때 그들은 우익이 아니라 새로운 어둠, 즉 ‘뉴나이트’라고 생각한다”며 “지금은 어둠이 길고 깊을지 모르지만 어둠은 새벽과 아침을 이길 수 없다. 반드시 역사의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연우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그동안 민주주의를 억압하는 사례는 숱하게 많았다. 하지만 이번엔 방송 ‘지못미’(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를 외치지 않도록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