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방송] EBS ‘다큐프라임’
상태바
[추천방송] EBS ‘다큐프라임’
  • PD저널
  • 승인 2009.08.10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EBS <다큐프라임> 한국 신화를 찾아서 1부 / 10일 오후 9시 50분

연출 : 조한선 PD(리얼리티비전)

신화는 그저 허무맹랑한 이야기인 걸까? 전해진 신화는 수많은 전설과 함께 영웅으로 남아 후대 사람에게 고난과 위기를 극복하는 힘이 되어주곤 했다. 이쯤이면 이야기에 조상들의 지혜와 역사를 담은 ‘신성한 서술’이라고도 부를 만하다. 그럼에도 대접 받지 못한 우리의 토종 신화들. EBS <다큐프라임> '한국 신화를 찾아서'는 잊고 지냈던 이야기를 추적해 고대 한반도의 역사를 만나는 흥미로운 시간을 마련한다.

▲ ⓒEBS
신화의 지문을 찾아 떠난 시간 여행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책과 애니메이션이 아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다. 아이들은 절대적인 힘을 가진 그리스 신들의 모습에 매료되기도 하고, 이야기 속 교훈과 영웅들의 지혜를 가슴에 새기기도 한다. 이렇듯 먼 나라의, 그리고 까마득한 시절의 이야기 같던 신화는 우리에게 때로는 감동적으로, 때로는 재미있게, 때로는 날카롭게 다가와 우리 삶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우리를 매료시킨 서양 신화는 오랜 시간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왔지만 정작 우리의 토종 신화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혹 설화나 민담, 무가의 형태로 근근이 맥을 이어 온 이야기를 미신이라며 외면하지는 않았는가.

다큐프라임 <한국 신화를 찾아서>는 우리 조상의 혼과 지혜를 담은 토종 신화의 맥을 짚어본다. 단군신화를 비롯해 고구려를 세운 주몽의 탈출기와 무용담, 백제 건국에 얽힌 비류와 온조의 우애, 신라의 시조 박혁거세 등 줄을 잇는 우리의 건국신화들. 우리가 단편적으로 알고 있던 이야기에서 벗어나 역사적 의미를 살펴본다.

그렇다고 우리 신화의 우월성을 말하지 않는다. 우리 신화의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출발한 발걸음이 절로 서역과 만주, 몽골에 가 닿은 것처럼 하나의 신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근 국가의 신화와 비교를 통해 우리 신화가 담고 있는 의미를 보다 총체적에서 읽기를 제안한다. 하나의 신화에 담긴 역사적 사실과 삶의 기록이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큰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현대 그래픽으로 부활한 한반도의 고유신

한반도 고유의 신들에게 잃어버린 이름과 위상을 돌려주기 위한 첫 걸음은 그들의 모습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제작진의 고민에 반영되었다. 그리스 신화가 시공간을 뛰어 넘어 널리 전해 진 데는 바로 신에 대한 이미지를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어서였다. 결코 소홀히 대접할 수 있는 우리의 신들의 모습을 재현하기 위해 우리나라 및 중국, 동북아시아 고대의 벽화와 도상, 무속화 등에서 그 원형을 찾는 작업이 진행되었다. 그 결과, 소박하지만 전통적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애니메이션과 삽화를 통해 한반도 고유신의 아름다운 자태가 영상에서 부활했다.

또 아이들이 잘 알고 있는 ‘나무꾼과 선녀’, ‘해와 달이 된 오누이’와 같이 그동안 소외되었던 구전설화와 무속신화 등 전설과 민담, 동화 형태로 전해지는 이야기도 다른 나라의 것과 비교해 들어 본다.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풀이되는 내레이션은 한 번도 접하지 못한 토종 신화도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했다.

1부 건국신화의 비밀

우리는 얼마나 많은 신화를 알고있을까? 가장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신화가 ‘단군’이야기일 것이다. 한반도에는 ‘단군’ 뿐만 아니라 주몽과 박혁거세 등 많은 영웅들이 존재한다. 1부 ‘건국신화의 비밀’에서는 한반도의 영웅들을 불러내어 한반도의 건국신화들을 되짚어보고, 영웅들의 계보를 정리하고자한다. 뿐만 아니라 몽골과 만주의 건국신화를 통해 고구려 건국 신화의 주인공 ‘주몽’의 흔적을 찾아본다. 우리 신화와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러시아, 몽골, 만주의 신화를 통해 먼 옛날의 넓고 아득했던 신들의 세상을 상상해 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