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기협, ‘돌발영상’ PD 대기발령 철회 등 요구
상태바
YTN기협, ‘돌발영상’ PD 대기발령 철회 등 요구
배석규 사장 직무대행 만나…19일 오후 6시까지 배 대행 입장 밝히기로
  • 백혜영 기자
  • 승인 2009.08.17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석규 YTN 사장 직무대행이 단행한 인사에 대해 내부 반발이 거센 가운데 YTN 기자협회(회장 김기봉)가 해당 인사 조치를 철회해줄 것을 공식 제안했다.

김기봉 YTN 기자협회장은 오늘(17일) 오후 4시 배석규 사장 직무대행을 만나 △임장혁 <돌발영상> PD 대기발령 철회 △새로운 보도국장 선출제도에 대한 노사 협의 △본인 의사 수렴되지 않은 지방 발령 반대 등 세 가지를 요구했다.

배 대행은 김기봉 YTN 기자협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인사 조치를 전면 철회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어렵다는 원론적 수준의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협회는 19일 오후 6시까지 배 대행의 답변을 기다리기로 했다.

김기봉 YTN 기자협회장은 “절대 다수의 보도국원들이 이번 인사 조치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며 “그러한 의견을 오늘 배 대행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배 대행이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추후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가 없다”면서도 “전체 보도국원의 의견을 물어보는 방식 등을 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석규 대행은 지난 10일 인사를 통해 임장혁 <돌발영상> PD를 3개월 간 경영기획실 인사팀으로 대기발령하고, 보도국원들의 선거를 거쳐 임명된 보도국장을 교체하면서 보도국장 선출과 관련해 ‘임명제’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임장혁 기자 대기발령 수용 시 정권 입맛에 맞게 보도할 수밖에 없을 것”

▲ 서울 남대문로 YTN 사옥 ⓒYTN
기자협회는 이날 배 대행과 만난 자리에서 임장혁 PD 대기발령과 관련 “이번 조치는 인사권으로 보도국을 장악해서 경영진의 맘에 들지 않는 어떠한 자율성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명으로밖에 해석될 수 없다”며 “이 조치가 아무 문제없는 것으로 수용된다면 앞으로 민감한 사안마다 정권의 입맛에 맞게 보도를 할 수 밖에 없는 진짜 ‘불공정’의 틀이 고착화될 수밖에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배석규 대행이 확대간부회의에서 <돌발영상>의 ‘편향성’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도 조치를 내리기 전 ‘공정성 여부’를 공식적으로 판단하는 공정방송위원회를 거치지 않은 점을 들며 절차상 문제를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또 배 대행이 보도국원들의 선거를 거쳐 임명된 보도국장을 교체하고, ‘임명제’로 전환한 것과 관련해 “기존 방식의 일방적 폐기조치는 법규 위반”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사측은 보도국장 임명제로의 전환을 선언하면서 “2003년 9월 체결된 <보도국장 임면에 관한 단체 협약>에는 유효기간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았다”며 “협약의 유효기간 2년이 지난 2005년 9월부터는 유효기간의 경과로 효력이 상실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기자협회는 이에 대해 “유효기간이 지났지만 기간이 지난 후에도 올해까지 무려 5차례나 지속적으로 실행돼왔다”며 “폐기를 위해서는 (노조 측에) 6개월 전에 통보를 해야 한다는 노동관계 조정법의 원칙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현행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와 관련해 문제가 있다면 노사가 함께 새로운 대안을 찾아보자는 제안도 덧붙였다.

“갑작스러운 지방발령? 눈엣가시같은 노조원 지방 보내려는 꼼수”

YTN 내부에서 무리한 지방 발령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기자협회는 “본인들의 의사를 존중하고 지원자가 없을 경우 현지 사정에 밝은 현지 인력을 추가로 선발하거나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지방 근무자 원칙을 먼저 설립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협회는 “일방적인 조치가 이뤄진다면 임장혁 기자의 대기 발령과 함께 힘을 내세운 ‘보도국 장악’으로밖에 판단할 수 없으며 함께 가기 어렵다는 좌절감과 반발을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YTN 사측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취재역량을 강화한다는 등의 이유로 19일까지 지역 근무 희망자 신청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전국언론노조 YTN 지부(지부장 노종면) 역시 지난 17일 성명을 내어 “왜 시점에서 갑자기 지방발령 얘기가 나오게 됐는지 그 배경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배석규와 김백이 눈엣가시 같은 노조원들을 지방으로 내려 보내려는 또 하나의 꼼수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과거 대선이나 총선 때도 불과 2∼3주 전에야 인력을 파견받아 꾸려와 놓고 왜 유독 이번 지방선거는 1년이나 남은 상황에서 벌써부터 이러는가. 단체협약을 일방적으로 깨뜨리면서 보도국 장악에 혈안이 돼 있는 이들이 인사권을 무기로 내놓은 또 하나의 장난질에 다름 아니”라며 “노조원들에 대한 징계성 지방 발령이 내려질 경우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