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발언, 언론 비판기능 포기하라는 것”
상태바
“최시중 발언, 언론 비판기능 포기하라는 것”
KBS 내부 "수신료 인상 필요해도 '여당 맘대로' 공영방송법 안돼"
  • 김도영 기자
  • 승인 2009.09.01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시중 방통위원장의 ‘색깔 없는 KBS’ 발언에 대해 KBS 구성원들은 “언론의 비판·감시 기능을 위축시키겠다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김덕재 KBS PD협회장은 “가치판단이 배제된 단순 전달이 좋은 언론이라고 생각하는 현 정권의 언론관을 보여준 발언”이라며 “힘 있는 정부나 자본권력에 대해 아무도 왈가왈부하지 않고, 누군가 결정하면 말없이 따라가는 사회를 원하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도 지난달 28일 성명을 내 “최시중 위원장의 발언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양시·양비론으로 가라는 의미”라며 “이는 정부의 입맛에 맞지 않는 보도나 권력의 부정·부패를 고발하는 프로그램을 제거해 KBS의 연성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이 추진할 것으로 알려진 수신료 인상을 포함하는 공영방송법 제정에 대해서도 KBS 구성원들은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수신료 현실화는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이를 빌미로 정부·여당의 입맛대로 만들어진 공영방송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KBS 정책부서의 한 관계자는 “공영방송법이 수신료 인상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가지만 독립성을 훼손하는 경영위원회, 2TV 광고축소 등은 독소 조항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불안감도 동시에 갖고 있다”고 말했다.

자체적인 법안을 마련, 공영방송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는 KBS 노동조합은 “수신료 현실화는 2차적 문제”라며 “첫 번째 이유는 민주적 지배구조”라고 강조했다. 최성원 노조 공정방송실장은 “정치권의 나눠 먹기식인 현 KBS 이사회 구조로는 ‘낙하산 사장’ 논란이 일 수밖에 없다”며 “노조 주장대로 20여명의 경영위원회를 만들고 10명의 정치권 추천 인사 가운데 다수당이 5석을 못 넘게 하는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신료가 인상돼도 KBS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윤성도 KBS 노조 중앙위원(교양제작국 PD)은 “지금 논의되는 수신료 인상은 KBS를 위한 것이라기보다, 이를 계기로 KBS 2TV의 광고를 축소해 새로 생기는 종합편성채널의 광고수요를 만들어 주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덕재 PD협회장은 “여권이 ‘공영방송법 제정→수신료 인상‘이라는 해괴한 논리를 주장하는 이유는 미디어법 통과를 전제로, 순서대로 공영방송법을 제정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이를 통해 MBC를 민영화하고, KBS의 광고를 제한해 새로 출발하는 미디어 쪽으로 돌려줘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작용한게 아닌가”라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