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드라마 화제작들 ‘선덕여왕’ 피해가기

MB특보 출신 김인규씨 회장인 한국디지털산업협회 지원용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로 IPTV를 국책사업으로 띄우고 있는 청와대가 IPTV 활성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민간협의체 지원을 위해 민간사업자인 통신 3사에 거액의 기금을 내놓도록 종용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전병헌 민주당 의원의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청와대 방송정보통신비서관실(국정기획수석실 산하) 박노익 행정관은 8월 초 통신 3사 대외협력 담당 임원들을 청와대로 불러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KoDiMA·코디마)에 거액의 기금 출연을 요구했다. 박 행정관이 요구한 금액은 KT와 SK에 100억원씩, LG에 50억원이다. 박 행정관은 방통위 융합정책과장으로 있던 지난 5월 청와대에 파견됐다.

▲ 한겨레 10월 7일자 1면.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전 의원은 6일 “2008년 10월 창립 직후 코디마가 통신 3사로부터 모두 20억원의 기부금을 협회 운영비 명목으로 징수하고도 수백억원의 기금 조성을 위해 통신사들에 출연금을 요구했다”며 “통신사들이 난색을 표하자 청와대까지 나서서 통신사를 압박한 것”이라고 밝혔다.

코디마는 범정부 차원의 ‘IPTV 사업 밀어주기’에 발맞춰 통신 3사와 지상파방송 4사, 위성방송 등 40여개 업체가 ‘방송통신 융합산업 활성화’를 이유로 설립한 민간협회다. 김인규 코디마 회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언론특보 출신으로, ‘차기 방통위원장 설’까지 나돌 정도로 현 정권의 언론·방송계 실세로 통한다.

기사에 따르면 KT와 SK는 청와대까지 나선 기금 출연 요구를 뿌리치지 못해 수용 방침을 정했으나, LG 쪽이 난색을 표명해 최종 결정은 답보상태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는 8면 관련기사에서 청와대가 한국디지털미디어협회(코디마)에 거액의 출연금을 내도록 민간사업자인 통신 3사에 압력성 주문을 넣은 것은 내용적으로나 절차적으로나 모두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많다고 전했다.

기사는 코디마가 IPTV 사업에 참여한 통신 3사를 주축으로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정부 부처나 청와대가 나설 명분이 없고, 요구한 출연금에 대한 근거도 분명치 않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한겨레는 청와대까지 나서 민간업체들한테 출연금을 요구한 것은 코디마 회장을 맡고 있는 김인규씨의 위세 때문이라는 해석이 많다고 보도했다.

기사에서 김인규 회장은 이에 대해 “코디마를 설립할 때 통신사들이 기금을 만들어주기로 했었다”며 기금 조성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박노익 청와대 행정관도 “협회가 운영을 하려면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필요해 방통위에 근무할 때부터 계속 논의를 했었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이날 사설에서 “(청와대의 출연금 요구는) 세금 거두듯 이런저런 명목으로 기업한테서 돈을 뜯었던 과거 권위주의 정권 때와 다르지 않다”며 “기업 윽박지르기를 당장 중단하고, 경위를 조사해 관련자들의 잘못을 따지고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군 헌병, 정치권 사찰 의혹

국방부 직속 헌병기관인 국방부 조사본부의 정치권 사찰 주장이 제기됐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한나라당 김영우 의원은 6일 국회 국방위의 국방부 국정감사에서 국방부 조사본부장이 지난 7월10일과 8월21일 국방장관에게 보고한 ‘지휘참고’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하면서 청와대와 국회에 대한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이 공개한 문건에는 ‘청와대 행정관 대상 대대적인 물갈이’ ‘골프운동 관련 청와대 분위기’ ‘특정 인사의 국회의원 출마설’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의원은 “이런 내용은 국방부 조사본부의 임무인 군 관련 범죄수사와 전혀 관계 없는 것들”이라며 “특정 의원이 사석에서 말한 내용과 대통령 지인의 사적인 발언까지 입수해 장관에게 보고한 것은 정치군인의 행태”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윤종성 국방부 조사본부장(육군 준장)은 “(해당 첩보수집은) 주로 신문과 TV 등에서 공개된 정보와 수사관의 활동으로 이뤄진다”며 “국정 전반에 대한 국방장관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차원 또는 군이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는 부분들에 대한 참고 보고”라고 해명했다. 김태영 국방장관은 “임무수행과 관계 없는 불필요하고 연관성 없는 첩보는 가치가 없고 앞으로 그런 일을 하지 않도록 철저히 통제하겠다”고 밝혔다.

ABC협, 유가부수 기준 완화 … 스포츠신문 가진 중앙지 큰 혜택

신문잡지부수공사기구(한국ABC협회)의 신문 유가부수 기준완화(구독료 정가의 80%→50%, 무료서비스 기간 2개월→6개월) 결정이 무질서한 신문시장을 더욱 혼탁하게 함으로써, 작은 신문과 지역지들을 더욱 궁지에 몰아넣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전국언론노조 지역신문위원회는 6일 성명을 내어 “‘반값 신문’을 양성화해줌으로써 신문시장의 가격·경품 전쟁에 불을 붙였다”며 “(이렇게 부수를 인정받은) 신문사에만 정부광고를 배정하겠다는 문화부의 방침은 천문학적 경품을 쏟아부을 능력이 있고, 불법을 자행하는 조중동에 국민의 혈세를 몰아주겠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기사에 따르면 부수공사기구는 이번 결정의 배경으로 작은 신문사 부수 인정 위한 배려를 꼽지만 상당수 신문사들은 현실을 모르는 소리라고 일축한다. 거대 중앙지의 자매지 부수의 유가부수를 늘릴 수 있을지언정, 다른 매체의 유가부수 확장과는 관련이 없다는 주장이다. 현재 <조선> <중앙> <동아> <한국> <경향> <세계> 등이 ‘자매 스포츠지’를 갖고 있다.

▲ 한겨레 10월 7일자 17면.
한겨레는 “한국의 신문시장은 외국과 달리 신문사들이 판촉을 통해 신문을 확장하는 구조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신문고시, 신문협회의 자율규정 제정은 이런 한국 신문시장의 불공정한 시장을 바로잡기 위한 고육책이었다”며 “일선 신문지국들에서는 이번 조처로 판촉 과열양상이 더 심각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의 한 중앙지 지국장은 “지국마다 50% 기준에 따라 유가부수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다”고 전했다. 예컨대, 종교재단과 관련을 맺고 있는 한 일간지는 현관문에 교회 표식이 붙어 있는 가구를 찾아 무가지를 투입하는 방안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한겨레는 관련기사에서 신문잡지부수공사기구의 신문 유가부수 기준완화 결정을 바라보는 신문사들의 입장이 각 사의 이해관계에 따라 미묘하게 나뉘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 <중앙> <동아> <매일경제> <한국경제> <강원도민일보> 등 6개 신문사와 광고주·광고회사 및 잡지사 등 17개 이사사로 구성돼 있는 부수공사기구 이사회는 광고주와 광고회사들이 주도하는 기준완화 결정에 적극적인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다.

기사에 따르면 부수공사기구 이사사 중에선 <강원도민일보>만 명확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조선일보 관계자는 “우리는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만 밟는다면 유가부수 기준 자체엔 별 관심이 없다”고 설명했다.

주요 끼워팔기 상품인 스포츠지를 가진 신문들도 직간접적으로 환영의 뜻을 내비치고 있다. <스포츠칸>을 발행하는 <경향신문> 관계자도 “무가지 인정 기간을 2개월에서 6개월로 늘린 점은 신문시장 혼탁을 가중시켜 반대한다”면서도 유가부수 기준 완화엔 ‘찬성’ 입장을 피력했다.

반면 <문화일보> 등 스포츠지가 없는 신문들은 부정적 견해를 보이고 있고, 지역신문들은 자체 판매망 확보 여부에 따라 기준완화에 대한 입장이 다르다. 한겨레는 기사에서 자사는 “유가부수 기준완화가 명백한 신문고시 역행”이라며 부수공사기구의 세칙 개정을 줄곧 반대해왔다고 보도했다.

농식품부 ‘4대강 홍보TV’ 추진 … 공익채널 목표 논란 예상

농림수산식품부가 4대강 사업과 녹색성장 홍보를 위해 K-TV와 같은 정책홍보기능을 갖춘 ‘그린 TV’ 설립을 추진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경향신문은 이를 위해 농식품부와 산하기관이 100% 지분투자하고, 공익채널로 선정해 종합유선방송(CATV)이나 위성방송에 의무재전송을 하도록 할 방침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6일 농식품부가 미디어미래연구소에 연구용역을 의뢰해 최근 제출 받은 ‘농수산식품 전문방송 추진방안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방송통신융합과 녹색성장 전략 수립에 따라 그린TV 설립이 필요한 것으로 제안됐다. 보고서는 “ ‘그린 TV’는 도시와 농촌을 이어주는 가교역할과 녹색성장을 위한 홍보채널로서의 목적을 지닌다”며 “특히 농식품부가 4대강 사업을 위한 투자효과를 알릴 수 있는 홍보채널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그린TV’ 설립을 위해 농협, 마사회, 농수산물유통공사, 수협, 농촌경제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등이 참여하고 있는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를 중심으로 농식품부가 재정을 투입하며 다른 산하기관이 증자를 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그린 TV’ 설립 비용은 초기 투자비 103억원, 연간 운용비용 70억원 등 173억원이며, PD 10명 등 35명의 전문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됐다.

특히 ‘그린TV’는 2011년을 목표로 공익채널 선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공익채널로 선정되면 의무 재전송을 할 수 있어 조기에 다수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다. 농식품부는 정책연구용역 결과 평가서에서 ‘그린TV’ 설립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우수’ 평가를 내렸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연구 결과를 받고 타당성 검토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강제해직 1년… 佛문화원서 ‘망명생활’ YTN기자 6명

경향신문은 지난 6일 해직 1년을 맞은 YTN 기자 6명을 인터뷰했다. 이들은 지난달부터 아예 회사 출입까지 정지돼 인근 프랑스 문화원에서 ‘망명’ 아닌 ‘망명’ 생활을 하고 있다.

노종면 YTN 노조위원장은 “이렇게까지 길어질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돌아보면 주위에서 해직자들을 안고온 조합원들에게 고맙다는 생각과 함께 앞으로 더 잘해야겠다는 책임감을 느낀다”고 소회를 밝혔다. 현덕수 차장(전 노조위원장)도 “동료들이 생계를 같이 책임진다는 차원에서 (월급이 나올 때마다 일정액을 기부해) ‘희망펀드’를 마련했고, 장기적 상황을 지탱하는 토대가 된 것 같다”며 동료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했다.

▲ 경향신문 10월 7일자 23면.
하지만 지루한 법정공방과 끊임없이 반복되는 인사와 징계 등 매일같이 맞닥뜨리는 현실은 여전히 차갑다. 지난 4월 노사 대타협 이후 불안정하나마 실마리를 찾아가던 상황은 지난 8월 배석규 사장직무대행 체제를 시작으로 또다시 꽁꽁 얼어붙고 있다.

노 위원장은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돌발영상>이 폐지와 부활, 제작진 교체의 부침을 겪으며 안팎으로 비판적인 목소리를 듣고 있다”며 “(방송에) 개입하려는 (정부)의지가 여전히 강하다는 것이 계속해서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행히 그동안 해직자들을 괴롭혀온 법정다툼은 이제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출근 저지투쟁을 둘러싼 형사소송은 최근 1심 판결에서 검찰이 구형한 징역형 대신 벌금형이 선고됐다. 법원이 감경 사유로 ‘방송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인정하면서 해고무효소송의 전망도 밝게 하고 있다고 경향은 전했다.

인터뷰에서 밝힌 이들의 바람은 소박했다. 복직에 대해 법원이 합리적 판단을 내리고, YTN 대주주들이 비정상적인 직무대행체제를 끝내고 이른 시일 내에 ‘상식적인 자격’에 부합하는 신임 사장을 선출, 조직을 안정시키는 일이다.

기사에서 노 위원장은 “사장이 두 달 넘게 공석으로 있는 상황은 누가 봐도 비정상적인데 대주주인 공기업들은 눈치만 보면서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며 “국정감사에서도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분명하게 추궁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 재벌’ 머독 회장 7일 방한

한겨레는 세계적인 미디어 재벌 루퍼트 머독 뉴스코프 회장이 7일 한국을 방문한다고 보도했다.

6일 방송통신위원회와 재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머독 회장은 7일 하루 동안 한국에 머물면서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한겨레는 “머독 회장이 삼성전자의 최지성 DMC 부문 사장, 이재용 전무 등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며 “콘텐츠 사업 협력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전자업계에선, 삼성전자의 인터넷 텔레비전을 통해 주문형비디오(VOD) 형태로 머독 회장이 거느린 계열사들의 뉴스·영화 콘텐츠를 판매하는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의 방한은 지난 4일 일본 교토에서 뉴스코프 자회사인 다우존스가 주최한 회의에 참석한 뒤 이어지는 것인데, 방한 목적과 자세한 일정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머독 회장은 <월스트리트 저널> <폭스 뉴스> <선데이 타임스> <20세기 폭스> 등 거대 방송·신문·영화사를 거느린 세계적인 미디어 재벌이다. 현재 세계 52개국에 170여 신문사를 포함, 780여 미디어 관련 기업을 소유하고 있다. 그의 방한은 1998년 이후 11년 만이다.

방송통신업계 관계자는 “머독 회장이 정부나 기업·기관 초청이 아닌 개인 자격으로 한국 일정을 잡은 것 같다”며 “삼성전자 본사와 판문점 등을 방문한 뒤 곧장 중국으로 떠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머독 회장이 청와대에 면담 요청을 했으며, 최시중 방통위원장, 황장엽 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등을 만날 것이란 얘기도 흘러나온다고 한겨레는 보도했다.

이어 기사는 한국 진출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온 머독 회장의 이번 방한은 최근 국내에서 종합편성 채널 등 미디어 진입 관련 규제가 완화되려는 시점에 이뤄지는 것이어서 관심을 끈다고 지적했다. 머독은 1998년 방한 당시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와 만나 미디어 투자 문제를 논의한 뒤 디지털 위성방송사업 참여를 결정한 바 있다.

한 전자업계 관계자는 “미디어 제왕 머독이 삼성전자와 콘텐츠 분야에서 협력한다면 텔레비전과 휴대전화 시장에 커다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업 업계에선 머독이 국내 미디어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움직이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오바마는 인종주의자” 美 폭스뉴스 토크쇼에 ‘광고 중단’ 봇물

경향신문은 영국의 고급 슈퍼마켓 체인 웨이트로즈가 보수 성향의 미국 케이블 TV채널인 폭스뉴스에 광고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AP통신과 영국 일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웨이트로즈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을 “인종주의자”라고 부른 폭스뉴스의 토크쇼 진행자 글렌 벡에 대해 고객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폭스뉴스에서 방영 중인 광고를 모두 중단하기로 했다고 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 7월 자신의 집에 들어가려는 유명 흑인 교수 헨리 루이스를 체포한 백인 경찰관에게 오바마가 “어리석게 행동했다”고 말한 것을 두고 벡은 “오바마 대통령은 백인과 백인 문화에 대해 뿌리깊은 증오를 갖고 있는 인종주의자”라고 폭스뉴스에서 말했다. 이 같은 발언으로 논란이 일자 월마트, 베스트바이, 트래블로시티 등 80여개의 미국 기업들은 영업에 영향을 받을까 우려해 벡의 프로그램에서 광고를 철회했다. 흑인 인권단체 ‘컬러 오브 체인지’ 등도 벡의 프로그램에 광고를 중단하라고 광고주들에게 압박을 가했다.

미국 기업들의 광고 중단에 대해서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밝혔던 폭스뉴스는 웨이트로즈의 발표에 대해서는 즉각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반(反) 오바마 방송’으로도 불리는 보수 성향의 폭스TV가 지난달 오바마 대통령의 보건의료개혁 관련 상·하원 합동연설을 생중계하지 않기로 하자, 로버트 기브스 백악관 대변인이 이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등 폭스TV와 오바마 행정부는 신경전을 벌였다.

▲ 한겨레 10월 7일자 6면.
인터넷실명제 뒤 악성댓글 감소 미미

인터넷 실명제(제한적 본인확인제)가 애초 목적한 악성 댓글 감소 효과를 거의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서갑원 의원(민주당)에게 제출한 ‘2008년도 본인확인제 효과분석 보고서’를 보면, 2007년 8월 전체 댓글 1만3472개 중 1867개로 13.9%를 차지하던 악성 댓글이 2008년 8월에는 전체 댓글 8380개 중 1086개로 13%를 차지해, 본인확인제를 시행한 1년 사이 악성 댓글 감소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본인확인제 시행 전인 2007년 5월과 비슷한 수준이며, 2008년에는 오히려 각 사이트에서 악성 댓글이 증가했다.

한편 전체 댓글 수는 2007년 8월 1만3472개이던 것이 1년 후 8380개로 감소해 본인확인제 시행이 악성 댓글 감소보다는 게시판 기능을 위축시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방통위가 숭실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조사한 이 연구는 지난해 2월과 8월 각각 다음, 머니투데이, 디시인사이드의 게시판 댓글을 수집해 분석했다.

기사에서 서갑원 의원은 “본인확인제처럼 표현 자유를 제한하는 규제가 악성 댓글 감소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것을 입증하는 자료”라며 “오히려 익명성의 자유를 제한해 공익적 고발이나 사회적·정치적 여론 수렴의 장이 축소되는 부작용만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드라마 화제작들 ‘선덕여왕’ 피해가기

MBC <선덕여왕>이 제패한 방송가에 화제작이 속속 도전장을 낸다. 14일 첫 전파를 타는 <아이리스>는 톱스타 이병헌·김태희 주연에 한반도 통일 프로젝트라는 초대형 스케일을 내세웠다. <천사의 유혹>은 막장 드라마 시비 속에 상반기를 강타한 <아내의 유혹>을 뛰어넘는다는 기세다. 각각 수·목 밤 10시, 월·화 밤 9시대에 편성, <선덕여왕>과 정면대결을 피한 것도 전략적이라고 <중앙일보>는 지적했다.

중앙은 SBS가 1시간 앞당기는 파격 편성을 해가면서까지 <천사의 유혹>을 월·화 미니시리즈로 배치한 것은 전작 ‘자명고’ ‘드림’의 잇단 부진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SBS로선 차기 야심작 ‘제중원’의 연착륙을 위해서라도 월·화극 주목도를 높여야 하는 상황. SBS 측은 “시청자 패널 자체 조사 결과 밤 9시대 드라마 시청 요구가 높았다”며 뉴스를 기피하는 중장년 여성층을 타깃으로 삼겠다는 뜻을 밝혔다.

KBS <아이리스>도 당초 월·화로 예정했으나 방송에 임박해 수·목으로 선회했다고 중앙은 덧붙였다. “이 드라마가 안 되면 드라마국이 당분간 문 닫아야 한다”(조대현 제작본부장)는 각오 속에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한 수목 시간대를 택했다. 그러나 제2의 ‘꽃보다 남자’를 기대하는 SBS ‘미남이시네요’(7일 첫 방송)와 이준기의 복귀작으로 관심을 끄는 MBC ‘히어로’(11월18일 첫 방송)와 맞붙게 됐다.

69개국 대표 언론, 베이징서 ‘미디어 올림픽’

중국이 전 세계 69개국 주요 언론매체를 초청해 ‘미디어 올림픽’을 처음 개최한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6일 “세계미디어정상회의(WMS·World Media Summit)를 8∼10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중앙일보 보도다.

주최 측인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는 69개국(대만·홍콩·마카오 포함)에서 132개 해외 매체가 참석한다. 신화사 관계자는 “한국 매체 중에는 중앙일보·연합뉴스·KBS를 초청했으나 KBS는 막판에 참석하지 못한다고 통보해왔다”고 전했다.

그 밖에 다국적 미디어그룹인 뉴스코퍼레이션과 미국의 뉴욕 타임스(NYT)·월스트리트 저널(WSJ)·타임워너·NBC·AP통신·구글, 영국의 BBC·파이낸셜 타임스(FT)·로이터 통신 등이 참가한다. 일본에선 NHK·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교도(共同)통신 등이 초대받았다.

기사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지난해 베이징 올림픽 기간 중에 리충쥔(李從軍) 신화통신 사장이 당시 베이징을 방문한 루퍼트 머독 뉴스코퍼레이션 회장, BBC의 마크 톰슨 회장 등과 미디어대회 개최에 합의해 성사됐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