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D를 위한 길라잡이 알기 쉬운 방송기술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카메라의 종류 및 구성

|contsmark0|tv 카메라의 종류빛에 의해 광학적으로 움직이는 피사체를 연속된 전기적 영상신호로 변화하는 장치로서 tv 스튜디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standard형과 야외에서 프로그램 제작시 사용되는 efp(electronic field production)형, 주로 뉴스 취재용으로 사용되는 eng(electronic news gathering)형이 있고, 그 밖에도 일반 소비자용 camcorder 등이 있다.standard형일반적으로 방송국의 tv 스튜디오에서 프로그램 제작시 사용되는 카메라로 중량감 있는 pedestal에 장착되어 카메라를 피사체 방향으로 근접시키는 dolly in, 반대로 멀리하는 dolly out 등 floor에서 앵글을 부드럽게 변화할 수 있는 방송용 카메라의 표준형이다. standard형은 장착된 렌즈의 구경이 넓어 상대적으로 구경이 작은 렌즈보다 밝고 화질이 좋은 반면 가격은 고가이다. efp 형(electronic i field production)핸디 카메라로 화질은 standard 카메라와 유사하고 소형·경량으로 어깨에 매고 사용할 수 있으며, tripod나 간이형 pedestal에 장착하여 스튜디오에서 standard형과 같이 사용되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 vcr(video cassette recorder)을 장착하여 eng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장비는 주로 빠른 시간 내에 설치 및 철수가 요구되는 중계차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eng(electronic news gathering)형뉴스 취재용으로 처음에는 카메라와 녹화기가 분리되어 있었으나 근래에는 일체형으로 더욱 소형·경량화되어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는 물론, 고화질을 필요로 하는 일반 업무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컴퓨터의 hard disk와 같은 digital disk recorder가 부착되어 한 대의 카메라로 촬영 후, 곧바로 편집·송출할 수 있는 dng(digital news gathering)형도 판매되고 있다.camcorder카메라와 레코더의 합성으로 일체형 비디오 카메라의 총칭. 일반적으로 화질은 방송용보다 떨어지나 일반 소비자용으로 한 손으로 들고 사용할 수 있는 홈 비디오를 말한다. 최근의 camcorder는 화질이 우수해 뉴스, 다큐멘터리, 오락용 등으로 방송에 사용되고 있다. 방송용으로 사용되는 일체형 eng 카메라도 camcorder라 말할 수 있으나 tape의 종류, 자화의 특성에 따라 화질이 좋은 betacam, m-Ⅱ 등으로 차별되어 불려지고 있다.
|contsmark1|tv 카메라의 구성tv 카메라는 lens로 구성된 광학계와 전자회로로 구성된 head 부분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일체형 eng의 경우 녹화기가 장착되어 있을 뿐 원리는 lens나 head 부분이 모두 비슷하다.광학계는 일반 still 카메라와 원리는 같으나 film이 아닌 촬상관 또는, ccd(change coupled devices)에 상을 맺게 하는 것이 다르다.lens를 통해 들어온 빛을 r, g, b 삼원색으로 색분해하기 위해 prism 또는 다이크로익(dichroic) mirror를 사용한다.전자회로로 구성된 head에서는 색분해된 3원색을 각기 다른 촬상소자로 받아 광학적인 화상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증폭한 후, 여러가지 보정회로(shading, detail, gamma 등)를 거친 r, g, b 신호를 encoder에서 sync와 합성하여 composite video 신호가 된다.standard형 및 efp형 카메라는 head측의 encoder를 거치지 않고 r, g, b 신호를 rf(radio frequency)로 변조하여 triaxial cable을 통해 ccu(camera control unit)로 보내 복조한 후 다시 r, g, b 신호로 분리, cable에서 감쇄된 gain, chroma 등을 보상, 필요한 보정회로를 거친 후 encoder에서 sync와 합성하여 composite video 신호가 된다.ccu는 카메라 head 부분과 달리 보통 부조정실 혹은 중계차 등에 위치하여 있으며 부가 장비로 ocp(operating control panel)가 있다.ocp는 카메라의 앵글변화에 따른 iris 조정 및 다른 카메라와 색상을 일치시키는 등 프로그램 제작시 항상 video engineer가 조작하는 일종의 remote control 장비이다.
|contsmark2|* ccd(change coupled devices) 전하 결합 소자 : 반도체에 빛이 닿으면 전하가 발생하는 전하결합 소자로 빛의 세기에 따라 발생하는 전하의 양이 변화하기 때문에 이것을 전기 신호로 변환함으로써 촬상관 대신에 사용되는 고체 촬상 소자.* 다이크로익 미러(dichroic mirror) 색 선별 미러 : 투명한 비금속 재료의 박막을 몇 겹으로 겹쳐서 층의 표면과 밑면부터의 반사광의 위상차에 의해 특정한 색을 선택적으로 반사시키는 것을 이용한 미러.* component video 성분 영상 신호 : y(휘도 신호)와 2개의 분리된 색차 신호(r-y, b-y)를 말한다. y, cr, cb 또는 y, u, v 등으로도 표시한다.* composite video 복합 영상 신호 : component video 신호에 수평 동기 신호, 수직 동기 신호, 컬러 버스트 신호 등이 합성된 신호를 말한다.
|contsmark3||contsmark4|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