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시민단체·학계 각 1명 추천키로 … “4대1 → 3대2 구조”

KBS이사회(이사장 손병두)는 3일 오전 10시부터 임시이사회를 열고, 사장추천위원회 구성 방안을 확정했다.

사추위 세부구성을 놓고 진통을 겪었던 여·야 추천 이사들은 이날 회의에서 KBS 이사 3명(여당 쪽 2명, 야당 쪽 1명)과 시민사회단체 추천 1명, 학계 추천 1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되는 사추위에 최종 합의했다.

▲ KBS 이사회 ⓒKBS
지난달 30일 여당 추천이사들이 단독으로 표결처리한 구성안과의 차이점은 △이사장이 당연직 위원장으로 참여하지 않는다는 점과 △외부위원 2명을 KBS 시청자위원장, 한국방송학회장 대신 시민사회단체 1명, 학계 1명으로 대체했다는 점이다. 이사회는 여당 추천 이사들이 학계 대표를 추천하고, 시민사회단체 몫은 야당 쪽 이사들이 추천키로 했다.

김영호 이사는 “(여당 추천인) 이사장이 사추위원장이 되면 회의를 마음대로 이끌어갈 소지가 있어 사추위에서 아예 빠지기로 했고, ‘친여 일색’이었던 외부 인사를 여·야가 각 1명씩 추천하기로 했다”면서 “실질적으로 (여야) 4:1구조에서 3:2구조로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KBS이사회는 이날 사추위 구성안을 확정했고, 6일 오후 2시 다시 임시이사회를 열어 사추위 운영을 논의한다. 김영호 이사는 “다음 회의에서 공개면접, 특별다수제 도입 등 구체적인 사추위 운영방안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