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김인규 ‘독재 찬양’ 리포트 볼 수 없다
상태바
기자 김인규 ‘독재 찬양’ 리포트 볼 수 없다
KBS, 저작권 침해신고 … '다음' 임시접근금지 조치
  • 김도영 기자
  • 승인 2009.12.07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기자협회(회장 김진우)가 협회 블로그(http://kbsjournalist.tistory.com)에 공개해 화제가 된 김인규 사장의 1980년대 리포트를 더 이상 볼 수 없게 됐다.

포털사이트 ‘다음’은 지난 4일 권리침해신고가 접수돼 기협의 게시물에 임시 접근금지 조치를 내린다고 블로그 관리자에게 통보했다. 차단 이유는 KBS측이 해당 리포트에 대해 저작권 침해를 주장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 KBS기자협회 블로그 캡처화면. 김인규 사장의 리포트와 다큐를 공개한 게시물이 차단돼있다.

KBS기협은 최근 5차례에 걸쳐 협회 블로그에 김인규 사장이 1980년대 전두환 독재정권을 미화한 리포트와 다큐멘터리를 공개했다. 이후 KBS 안팎에서는 “독재정권을 찬양한 기자는 공영방송 수장이 될 수 없다”는 비판여론이 일기도 했다.

기협 블로그를 관리하고 있는 보도국의 한 기자는 “동영상에 대한 저작권이 회사 쪽에 있는 건 맞지만, 내용을 녹취한 글까지 해당되는지는 의문”이라며 “결국 (이번 조치는) 김인규 씨의 부끄러운 과거 행적을 감추기 위한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 KBS기협이 공개한 1980년대 김인규 사장의 '전두환 정권 찬양' 리포트는 연일 논란이됐다. 사진은 김인규 사장이 정치부 기자시절 직접 취재, 연출한 다큐멘터리 <특별 입체 기획, 제5공화국 1년> '1부-새 시대 달라진 세계의 눈'(1982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