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규 퇴진 파업불발 ‘후폭풍’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기자·PD, 집단 노조탈퇴 … 언론노조 산하 별도 노조 설립 추진

김인규 사장 퇴진을 위한 KBS노동조합(위원장 강동구)의 총파업 찬반투표가 무산되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노조의 책임론이 제기됐지만, 집행부가 사실상 사퇴요구를 거부하면서 조합원들이 노조를 집단 탈퇴하는 등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KBS노조는 지난 2일까지 총파업 투표를 진행했지만 재적조합원 과반 이상의 찬성을 얻지 못해 부결됐다. 개표 결과에 따르면 투표율은 84.5%로 과반을 넘었지만, 그중 2025명만 찬성(48.18%)에 표를 던져 파업이 성사되지 못했다. 반대는 1470표, 무효는 58표가 나왔다.

▲ 김인규 퇴진을 위한 KBS노조의 총파업 투표가 재적 인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을 얻지 못해 부결됐다. 사진은 2일 저녁 개표 모습. ⓒKBS노동조합
예상과 달리 파업 투표가 부결되자 노조 집행부에 대한 책임론이 고개를 들었다. 노조는 “김인규 퇴진 운동을 계속하겠다”고 밝혔지만, KBS 구성원들은 투표 결과는 사실상 집행부에 대한 ‘불신임’이라며 사퇴를 촉구했다.

KBS춘천총국의 한 조합원은 지난 3일 사내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집행부는 모호한 거취로 이미 조합원의 신뢰를 잃었고, 이번 파업찬반 투표에서 그대로 반영됐다. 현 집행부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은 스스로 물러나는 것뿐”이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이러한 가운데 노조는 3일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어 사측을 상대로 방송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안을 도출해내고, 이달 말 대의원대회를 통해 재신임을 받겠다고 결정했다. 이와 더불어 강동구 위원장은 파업 부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무기한 단식을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조 집행부가 사실상 사퇴요구를 거부하고 사측과 협상에 나서면서 반발은 커졌다. 이도영 KBS노조 감사는 “강동구 위원장이 무기한 단식으로 파업 부결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고, 기자·PD 중앙위원들도 성명을 내 “총파업 부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집행부와 비상대책위원회 전원이 총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집행부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고, 결국 이에 반발하는 기자·PD조합원들은 집단적으로 노조 탈퇴를 선언했다. 기자 조합원들은 7일, PD조합원들은 8일 각각 총회를 열어 현 노조를 탈퇴하고 산별 노조 설립을 추진키로 결의했다.

윤성도 6구역(교양·기획제작국 중앙위원)은 “현 노조 집행부는 김인규 낙하산 사장을 막아내고, 방송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힘들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방송의 독립성을 지켜내기 위한 새로운 구심체로 별도 노조 설립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PD조합원들은 각자 노조 탈퇴서를 작성해 해당 구역 중앙위원에게 제출하고 있으며, 조만간 준비위원회를 꾸려 전국언론노조 산하의 별도 노조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자 조합원은 총회에 참석한 100여명이 노조 탈퇴를 결의했고, PD조합원은 500여명이 노조 탈퇴에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최성원 KBS노조 공정방송실장은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이 노골화되는 상황에서 KBS 노조가 분열되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되는 것인가 우려된다”면서 “이후 투쟁에서도 단합된 모습으로 투쟁력을 결집시켜야 하는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최 실장은 “노조는 비대위 결의대로 공정방송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사측을 압박하고 있으며, 논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빠른 시일 내에 대의원대회를 열어 집행부의 재신임 여부를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