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정권홍보’ 수신료거부 역사 반복
상태바
KBS ‘정권홍보’ 수신료거부 역사 반복
[미디어클리핑] 동계올림픽 공동중계권 협상 무산 위기
  • 김도영 기자
  • 승인 2010.01.13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겨레 1월 13일자 9면.
경향신문 1월 13일자 28면.
중앙일보 1월 13일자 2면.
‘KBS 수신료 인상’ 반발 확산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KBS 수신료 거부 움직임이 일고 있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지난 4일 “수신료 5000~6000원 선 인상” 발언으로 이를 촉발시켰다.

<한겨레>는 1986년 수신료 거부운동을 언급하며, 그때나 지금이나 시민사회 수신료 거부 움직임의 핵심 배경엔 KBS 보도가 정권 홍보 도구로 변질되고 있다’는 공통의 비판이 깔려 있다고 지적했다.

1986년 11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KBS 수신료 거부 기독교 범국민운동’에 참여를 호소하는 ‘목회서신’을 발표하며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가 ‘(전두환) 정부의 국민 지배도구’로 이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 한겨레 1월 13일자 9면.

이병순·김인규 사장 취임 뒤부터 KBS는 지상파 3사 중에서도 이명박 대통령 미화 및 정부 정책 홍보에 가장 적극적인 반면, 정부 권력 감시와 비판 의견 전달엔 가장 소극적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기사에 따르면 특히 이 대통령의 인간적인 면을 치켜세우는 동정 보도는 다른 방송사를 압도한다.

KBS는 대통령 업적 부각을 위해선 생중계와 특집 프로그램도 과감히 편성했다. 12월27일 아랍에미리트를 직접 연결하는 생중계로 대통령의 원전 수주 발표의 홍보효과를 극대화했고, 기사도 MBC와 SBS의 두 배인 8꼭지를 방송했다.

사회 갈등적 이슈를 다루는 방식도 정부 편향적이란 지적이 많다. 대표적으로 세종시 보도는 정부 입장을 옹호하는 기사에 무게가 실린다. 반면 정부에 뼈아픈 목소리들은 왜곡·누락·축소란 방식으로 피해갔다. ‘도곡동 땅 실소유주가 이 대통령’이란 안원구 전 국세청 국장 주장 등은 줄줄이 뉴스에서 빠졌다.

KBS 기자협회는 지난 한해 자사의 뉴스 보도를 “명실상부 이명박 정부의 국정 철학의 대변자, 국정 운영의 조력자로 나서 정권의 방송장악 기도에 부응했다”(2009년 12월 ‘한국방송 기자협회보’)고 혹평했다. 정연우 민언련 공동대표는 “‘수신료가 아깝지 않은 방송사’란 신뢰를 회복하지 못한 상태에서 KBS와 정부가 수신료 인상을 강행한다면 범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했다.

KBS 김인규 사장 취임 50일 … 친정부 방송·인사 잡음

경향은 김인규 사장 취임 50일을 맞은 KBS를 집중 조명했다. 기사에 따르면 최근 KBS는 친정부적인 방송 내용과 인사 잡음 등 시대역행을 둘러싼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KBS는 지난 10일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보도하면서 장밋빛 전망에만 초점을 맞췄다. 지난해 말 UAE 원전수주 보도에서도 ‘정상외교 ‘뒤집기’ 등 소위 ‘MB(이명박)어천가’를 앞장서 외쳤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친정부 방송’이라는 비판은 시사·교양 프로그램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최근 KBS의 인기드라마 <수상한 삼형제>에서는 극 전개와는 관계없이 등장인물들이 시위대를 비난하고 경찰을 옹호하는 장면이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경향은 이를 장르를 불문한 정부옹호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인사·조직개편을 통한 장악논란도 끊이지 않고 있다. KBS는 지난 4일 시사보도팀 김현석 기자를 춘천방송국으로, 탐사보도팀 김경래 기자를 네트워크팀으로 발령냈다. 사측은 “업무상 필요에 의한 인사일 뿐”이라고 설명하지만 구성원들은 “사내 비판세력에 대한 보복성 인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권력감시와 정권비판 등 KBS가 자랑해왔던 탐사보도팀도 사실상 해체됐다. KBS는 탐사보도팀 소속 기자들을 12일부터 방송되는 <시사기획 KBS 10> 제작에 투입시켰다.

지상파 3사, 동계올림픽 공동중계권 협상 무산 위기

<경향신문>은 “밴쿠버 동계올림픽 개막을 한달 앞두고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간의공동중계권 협상이 무산될 위기에 있다”며 “이대로 가면 SBS 채널이 올림픽 전 경기를 단독 중계하는 초유의 사태가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유료채널에 가입하지 않은 시청자들은 SBS가 생중계하지 않는 국가대표선수들의 경기를 인터넷이나 녹화영상으로 밖에 볼 수 없다.

경향은 논란의 발단이 지난 2006년 SBS가 지상파 3사 합의액수(6300만 달러)보다 950만 달러를 더 주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로부터 단독 중계권 계약을 따낸 후 다른 방송사들과 공동중계권 협상에 소극적으로 나온데서 출발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기사는 2001~2004년 메이저리그(MLB), 2006년 세계야구최강전(WBC) 등 스포츠 빅이벤트 때마다 외화유출 비난을 자초하며 단독중계권을 확보한 뒤 타방송사에 ‘횡포’를 부렸던 MBC와 KBS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라며, 지상파 3사가 ‘국민의 볼 권리’를 볼모로 또다시 벼랑끝에서 ‘머니 게임’을 벌이고 있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 경향신문 1월 13일자 28면.
지상파 3사의 공동 생중계에 필요한 협상시한은 1주일여 정도밖에 남지 않았지만, 3사는 지난해 5월 협상재개 선언이후 비공식 접촉 외에 단 한 차례도 공식협상 테이블에 앉아본 적이 없다.

경향에 따르면 핵심 쟁점은 SBS가 2006년 8월 스포츠마케팅회사인 IB스포츠를 통해 단독계약을 하면서 발생한 950만달러의 중계료 증액분을 어떤 식으로 분담할 것인지로 모아진다. 3사간 협상은 2006년 방송위원회가 950만달러 중 50%는 SBS가 책임지고 KBS와 MBC가 각각 25%씩 분담하는 선에서 중재안을 마련해 의견접근이 이뤄지기도 했다. 하지만 방송위가 방통위로 조직이 개편되면서 중재안은 흐지부지됐고 방송사들은 여전히 중계료 인상분에 대한 배분방식을 놓고 적잖은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공동중계권 협상은 최근 KBS가 중계권료 인상분 중 40%를 책임질테니 MBC와 SBS가 30%씩만 분담하라는 조정안을 내놓으면서 막판 급진전 가능성을 남겨놓고 있다.

경향은 “하지만 김 사장 취임후 KBS의 갑작스러운 입장변화에 대해 방송계에서는 곱지 않은 시선도 존재한다”며 “지난해 유례없는 긴축재정으로 600억원의 흑자를 쌓아두고 있는 KBS가 올해는 거꾸로 수신료 인상의 걸림돌을 제거하는 차원에서 흑자분 소진에 급급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국민들이 내는 KBS의 수신료가 합의를 파기한 특정 방송사의 부담을 덜어주는 데 사용되는 게 정당하냐는 비판도 일고 있다고 덧붙였다.

SBS가 2006년 IOC에 7250만달러를 주고 단독 중계권을 확보한 경기는 밴쿠버 올림픽 외에 2012년 하계올림픽, 2014년 동계올림픽, 2016년 하계올림픽이 포함돼 있다. SBS는 2010년 남아공월드컵과 2014년 월드컵 중계권도 1억4000만달러에 사들인 상태다.

경향에 따르면 MBC와 KBS 측은 SBS가 3사간 공동협상 합의를 파기하면서 월드컵 중계료도 당초 합의액보다 2500만달러 인상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SBS 측은 “3사 스포츠 국장 간에 거론됐던 액수는 최초가격에 불과할 뿐”이라는 입장이다.

기사는 “방송 3사간 합의수준에 따라 앞으로 올림픽이나 월드컵이 열릴 때마다 중계료 분담방식을 놓고 갈등이 재연될 소지가 남아있는 셈”이라며 “특히 방송 3사간 올림픽과 월드컵에 대한 공동중계권 협상의 룰이 깨진 상황에서 단독중계권을 선점하기 위한 방송사들의 이전투구는 미래진행형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총리실, 토론회 앞서 방송사에 ‘세종시 각본’

국무총리실이 지난 11일 밤 방송된 대전 지상파 방송 3사의 ‘세종시 발전방안 대토론회’에 앞서 사회자의 시작 발언과 질문, 종료 발언 등을 담은 일종의 ‘사전 시나리오’를 방송사 쪽에 제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토론회는 정운찬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11일 오후 6시께 대전MBC 공개홀에서 녹화됐다.

한겨레에 따르면 총리실이 작성해 건네준 대본에는 사회자의 ‘오프닝 멘트’와 인사말, 각 토론 주제 및 질문 문항, 시회자의 ‘클로징 멘트’ 등 방송진행 순서와 내용이 상세하게 담겼다. 토론 질문과 관련해선 사회자가 한 참석자를 향해 “세종시 문제로 단식과 삭발까지 하셨는데 발전 방안을 보시고도 여전히 원안 고수 입장이신가요?”라는 질문을 하게하고 답변을 들은 뒤 총리가 발언하도록 순서를 짜놓았다.

또 자유토론과 관련해서도 질문을 여러 개 예시한 뒤 ‘다음 질문 중 몇 개 유도’라고 명기해 놓았다. 사회자 종료 발언도 “공은 우리 충청인들에게 넘어왔습니다. 이제 우리 충청인들이 선택할 때입니다. 요란한 정치적, 이념적 구호보다는 과연 우리나라와 충청인의 미래에 바람직한 것이 무엇인지 차분히 생각해 보아야 할 때입니다”라고 제시했다.

한겨레는 하지만, ‘총리실 대본’은 실제 방송에 사용되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토론회를 주관한 대전MBC 관계자는 12일 “토론회 녹화에 앞서 총리실 쪽이 자신들이 준비한 대본을 제시해 왔으나 우리는 이를 참고자료로도 삼지 않고 뭐 이런 걸 만드느냐고 코웃음 치고 말았다”며 “토론회는 사전 원고없이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 사실이 <오마이뉴스> 보도로 12일 공개되자,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성명을 내어 “이명박 정권의 언론통제가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다”며 “정부는 총리실이 방송 시나리오를 작성해 방송에 개입한 경위를 명백히 밝히고 관련자들을 엄중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총리실 세종시 기획단은 “방송사 쪽에서 토론 준비를 위해 발전방안 내용을 반영한 ‘콘티’를 미리 보내달라고 요청해와 설명하는 차원에서 형식을 갖춰 전달한 것일 뿐, 토론회 내용을 통제하려는 뜻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세종시 수정안’ 여론 들쑥날쑥

<한겨레>는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을 발표한 직후 여론이 ‘들쑥날쑥’ 요동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가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이 발표된 지난 11일 전국의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한 결과, ‘수정안 찬성’이 51.3%로 ‘원안 찬성’(34.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충청권의 경우는 ‘원안 찬성’(55.4%)이 ‘수정안 찬성’(32.8%)보다 22.6%포인트나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보도된 MBC 조사에서도 수정안 찬성(47.5%)이 원안 찬성(40.5%)을 7%포인트 차로 앞섰지만, 충청권에서는 원안 찬성(51%)이 수정안 찬성(36%)보다 훨씬 높았다.

반면,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실시한 전화 응답조사에서는 세종시 원안 추진 의견(42.1%)이 수정 추진 의견(37.4%)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는 앞서 네 차례의 조사를 했는데, 수정안 추진 의견은 ‘대통령과의 대화’ 이후인 11월30일 최고조(40.9%)에 달한 이래 줄곧 하락세를 보이다 이날 처음으로 원안 추진 의견에 밀렸다.

이처럼 조사 기관에 따라 여론이 요동치는 까닭에 대해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수정안이 발표된 직후 여론이 아직 정착되지 않은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시중 “종편사업자, 방송시장 변화 주도할 것”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12일 “지난해 (미디어법 통과로) 미디어 빅뱅의 단초가 마련됐다면 올해는 미디어 빅뱅을 성공시켜야 하는 중요한 해”라며 “방송통신 시장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0년 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 “방송통신인이 함께 빅뱅을 일으키는 한 해가 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방송 쪽의 경우 새로운 방송사가 하나 또는 몇 개가 나오면 엄청난 파장이 예상된다”면서 “방송광고 시장 재편도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라고 지적했다. 올해 새로 등장할 종합편성채널 사업자가 방송시장 변화를 이끄는 주도적 역할을 할 거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최 위원장은 KBS와 EBS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공영성을 높이는 작업이 강도 높게 진행될 거라고 설명했다. 통신 분야와 관련해선 “한두 달 내 마무리해야 하는 주파수 재배치도 시장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는 요인이고, (그 결과) 새 통신사도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사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김인규 KBS 사장, 엄기영 MBC 사장 등 업계 관계자들과 국회 문화관광체육방송통신위 소속 의원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시청률 20% 돌파 ‘공부의 신’ … 직설화법으로 교육 현실 풍자

중앙일보는 방송 3회 만에 시청률 20%를 넘어선(TNS미디어코리아 23.1%, AGB닐슨미디어리서치 21.2%·전국 기준) KBS 드라마 <공부의 신>은 ‘명문대 진학’을 제1 가치로 제시하면서 통렬한 직설화법으로 교육제도의 허실을 꼬집고 있다고 보도했다.

드라마 속 국내 최고 명문대로 설정된 ‘천하대’는 이름일 뿐 사실상 서울대다. 그런데 천하대 특별반을 이끄는 강석호 변호사(김수로)는 천하대 진학만이 꼴찌 인생을 벗어나는 길이라고 단언한다. 기사에 따르면 특히 3회에서 수학선생 차기봉(변희봉)이 ‘주입식 교육의 가치’를 강조한 것을 두고 드라마 게시판에서 논쟁이 일고 있다.

▲ 중앙일보 1월 13일자 2면.
기사는 ‘1등이 돼라, 프로가 돼라’는 ‘공신’의 외침은 최근 대중문화 전반의 ‘1등주의’와 통한다고 분석했다. ‘슈퍼스타 K’(Mnet) ‘에드워드 권의 예스 셰프’(QTV) 등은 경쟁을 통해 최고를 가리는 과정을 중계했다. 아예 공부 자체를 소재로 한 ‘80일만에 서울대 가기’(tvN)도 선보였다. 중앙은 “1등의 비법을 예능화한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황금어장-무릎팍도사(MBC)>”라며 “강수진·안철수 등 각 분야의 최고 프로를 섭외해 ‘성공의 가치’를 감동 코드로 전했다”고 설명했다.

중앙에 따르면 ‘공신’ 역시 입시교육을 옹호하면서도 ‘1등 이기주의’가 아닌 ‘1등의 가치’에 천착함으로써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또 AGB닐슨미디어리서치의 시청률 분석 결과, 남녀 10대와 40대 시청자 비율이 50%를 넘어 자녀와 학부모가 함께 시청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고 기사는 전했다.

페일린, 폭스뉴스 정치논평가 변신

지난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부통령 후보였던 세라 페일린이 뉴스전문 케이블방송 <폭스뉴스>의 정치평론가로 활동한다고 11일 밝혔다. 그는 지난해 7월 알래스카주지사에서 임기를 17개월이나 남겨놓고 전격 사퇴해, 향후 행보가 관심을 끌어왔다.

정기적으로 정치평론을 하고 폭스 라디오 등에도 출연할 예정이지만 방송 시작 시기나 계약금액 등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고 <에이피>(AP) 통신은 전했다. 대학에서 저널리즘을 전공한 페일린은 한때 알래스카에서 스포츠 캐스터로 일한 바 있다.

한겨레는 “페일린의 선택은 2012년 대선 출마를 위한 포석으로 해석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정치평론가는 잠정적 대선후보군으로 대중의 시야에 머물면서, 자신의 정치적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방송매체의 이런 장점 때문에, 2008년 공화당 대선 경선에 출마했던 마이크 허커비 전 아칸소주 주지사도 차기를 노리며 <폭스뉴스>에서 토크쇼를 진행하고 있다.

“신문이 최대의 뉴스 전달자”

뉴미디어 시대에도 신문과 같은 전통 미디어가 최대 정보 공급자인 것으로 조사됐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는 지난해 7월 19~25일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있는 53개 뉴스 매체를 대상으로 뉴스 생산 및 유통구조를 조사한 결과 신문을 비롯한 전통매체가 새 정보를 담은 뉴스거리의 95%를 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조사자들은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인터넷 등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신문의 매체 영향력이 감소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저널리즘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했다. 조사 결과 일반인들의 관심을 끄는 정보를 가장 많이 공급하는 매체는 신문으로, 전체의 48%를 차지했다. 이어 지역 TV 28%, 전문지 13%, 라디오 7%, 뉴미디어 4% 순이었다.

구관서 전 EBS 사장, 대구산업정보대 총장으로

구관서 전 EBS 사장이 14일 대구산업정보대 총장에 취임한다. 구 신임 총장은 서울대 사회교육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교원징계재심위원장, 교육인적자원부 기획관리실장·정책홍보관리실장을 역임한 뒤 2006~2009년 EBS 사장을 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