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파낭비와 외화유출 논리 맞서…KBS·MBC, 방통위 분쟁조정 신청

밴쿠버 동계올림픽을 SBS가 독점 생중계 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밴쿠버 동계올림픽 개막까지는 앞으로 3주 밖에 남지 않았지만, 중계권을 독점한 SBS가 공동계약자 IB스포츠와 법적분쟁에 휘말리면서 KBS, MBC 등 지상파 3사간 협상은 무산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방송3사가 똑같은 화면을 중계해 빚어지는 전파낭비 논란과 외화유출 논란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 SBS-IB스포츠 독점 계약 = 논란의 발단은 SBS와 IB스포츠가 올림픽과 월드컵 방송 협상권을 따낸 데서 출발한다. 지난 2006년 5월 30일 정연주 전 KBS 사장, 최문순 전 MBC 사장, 안국정 전 SBS 사장은 방송권 협상을 한국방송협회 ‘스포츠분과 TV매체 소위원회’ 산하 ‘올림픽·월드컵 특별위원회’로 창구 단일화를 약속했다.

박영문 KBS 스포츠국장은 “지상파 3사는 과당 경쟁을 통해 생기는 국부 유출이나 콘텐츠 시장의 불안 등을 해소하기 위해 KP(Korea pool, 코리아 풀)를 통해 중계권을 공동 구매하자고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보다 22일 전인 5월 8일, SBS와 IB스포츠가 계약을 체결한 사실이 최근 법적분쟁에 휘말리면서 뒤늦게 확인됐다. 당시 SBS는 중계권을 구매한 배경에 대해 “발표할 당시 다른 대행사들의 입찰이 들어와 어쩔 수 없이 코리아 풀보다 높은 가격으로 샀다”고 주장했다. SBS가 IB스포츠와 계약한 금액은 KP에서 합의한 액수 6300만 달러에 950만 달러를 더한 7250만 달러다.

▲ 2008년 베이징 올림픽 ⓒSBS
SBS는 미국 현지법인 SBS인터내셔널을 통해 2010, 2014년 동계올림픽과 2012, 2016년 하계올림픽, 2010년과 2014년 월드컵 중계권을 한꺼번에 계약했다. 4개 올림픽에 7250만 달러, 2개 월드컵에 1억4000만 달러다.

SBS와 IB스포츠가 체결한 합의문에 따르면 △국내방송권을 SBS 명의로 확보 △확보된 방송권 중 SBS 계열사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에 대한 방송 재판매권 및 SBS와 그 계열사를 포함한 일체의 방송협찬 판매권한은 IB스포츠가 단독으로 보유한다는 약정을 맺었다.

■ SBS “순차방송 전제로 중계권 배분‥응하지 않아” = 하지만 SBS는 ‘독점중계’를 통해 혜택만 본다는 것은 온당치 않다는 입장이다. 올림픽 및 월드컵 중계 방송사가 의무사항을 지키기 위해 편성부담과 제작비 단독지출 등도 감수했다는 것이다. SBS 관계자는 “월드컵 방송권 확보에 포함돼 있는 U-17 대회 54경기를 생방송으로 편성했고, 청소년 월드컵, 여자 월드컵 등의 편성은 물론 비용부담의 의무를 SBS 혼자서 차질 없이 이행했다”고 설명했다.

해마다 방송 3사가 똑같은 화면을 중계해 ‘전파낭비’ 논란에서도 벗어났다는 논리도 있다. SBS 관계자는 “방송 3사가 똑같은 중계로 전파낭비를 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순차방송을 전제로 중계권을 분배해주겠다고 2006년 천명했으나, (KBS와 MBC가) 이에 응하지 않았다”면서 “방송 3사에서 똑같이 김연아를 보면 그것이야 말로 시청자 볼 권리 침해 아닌가”라고 응수했다.

특히 SBS는 1996년 아시안컵, 1998년 프랑스 월드컵 아시아 최종전 등 KBS와 MBC가 3사 합의를 깨고 중계권을 독점해온 사례가 많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이도윤 MBC 스포츠기획제작부장은 “MBC의 경우 방송3사 합의를 어기고, 메이저리그 독점중계를 한 뒤 2년 넘게 국내 프로야구, 축구 중계를 하지 못했다”고 설명하며 “하지만 올림픽과 월드컵의 경우 방통위에서 보편적 접근권을 90% 이상 보장해야 하는 것을 정해놓을 만큼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차원이 다르다”고 반박했다.

앞으로 쟁점은 올해 SBS가 계약한 950만 달러의 중계료 증액분을 어떤 식으로 분담할 것인지로 모아진다. 지난 2006년 방송위원회는 950만 달러 중 50%는 SBS가 책임지고 KBS와 MBC가 각각 25%씩 분담하는 선에서 중재안을 마련해 의견접근이 이뤄지는 듯 했으나,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때문에 KBS와 MBC는 오는 25~26일경에 방통위에 분쟁조정을 신청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SBS를 상대로 방송금지가처분 신청도 계획하고 있어 중계권 협상이 법적분쟁으로 번질 것도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