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한 청와대 홍보 ‘브리핑 입맛대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동아 논설위원, 엄기영 사장 ‘맹비난’ 속내는?

<한겨레>는 최근 대통령의 외신 인터뷰 내용을 바꿔 전달한 청와대의 ‘오만한’ 홍보를 비판했다.

한겨레는 이명박 대통령의 남북 정상회담 관련 BBC 회견 발언을 축소 브리핑했던 데 대해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이 지난달 31일 “혼선이 빚어진 데 대해 책임자로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앞서 청와대는 지난달 29일 이 대통령이 스위스 다보스에서 <비비시>와 한 회견에서 “아마 연내에 (김정일 위원장을) 만날 수 있을 것 같다고 본다”고 발언한 것을, “한반도 평화와 북핵 해결에 도움이 될 상황이 되면 연내라도 안 만날 이유가 없다”로 완화해서 브리핑했다가 회견 영상을 입수한 기자들에 의해 들통났다.

▲ 한겨레 2월 1일자 3면.
이 수석은 이날 청와대 기자실(춘추관)을 방문해 “‘연내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을) 만날 것 같다’는 이 대통령 발언은 마치 지금 뭐가 진행돼서 곧 될 것 같다는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조금 마사지를 하다 보니까 그렇게 된 것”이라며 “송구스럽다. 앞으로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 개선책을 포함해 여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이번 논란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진 김은혜 대변인과 관련해서는 “이 대통령이나 저에게 공식으로 사의를 표명한 일은 없다”며 “일하다가 빚어진 실수라고 넓게 양해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이 수석이 이날 유감 표명과 함께 재발 방지를 약속했지만, 청와대 홍보의 신뢰에는 큰 금이 갔다는 게 언론계와 정치권의 평가”라고 지적했다. 공식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발언까지 임의로 고치는 마당에 다른 문제들에는 ‘임기응변’이 더 많이 작용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이번 청와대의 ‘축소 브리핑’은 서울의 이 수석과 다보스 현지 김 대변인의 전화 조율을 거쳐 이뤄진 것이다. 이에 청와대 출입기자들 사이에는 “계속 이런 식으로 해오다가 이번에만 들킨 것이다”, “앞으로 누구를 믿겠느냐”는 얘기가 오갔다. 한겨레는 실제로 청와대는 지난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서울 개최’,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주’ 등 청와대에 유리한 사안은 특별기자회견과 엠바고(보도 유예) 등을 활용해 최대한 부풀리기에 열을 올린 반면에 논란이 될 만한 사안에 대해선 물타기를 시도해 왔다고 적었다.

기사는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의 지지도가 50% 안팎인데다 정부가 종합편성채널 선정권을 쥐고 있기 때문에 언론을 상대로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가 가능하다고 믿는 청와대의 오만함이 드러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의 한 의원은 “홍보의 최종 책임자에 대한 인책 없이는 앞으로도 이런 일은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한겨레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달 30일 오전 이 대통령의 CNN 인터뷰 내용을 언론에 배포하면서도 또 한 차례 혼란을 일으켰다. 청와대는 “북한은 마지막으로 핵을 포기할 것인지 아닌지를 답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등의 이 대통령의 실제 발언 자료를 냈다가, 이 자료를 없애고 “북한이 먼저 핵을 포기하는 전략적인 결정을 내릴 때다”라고 수정하는 등 새로운 자료로 대체했다. 청와대는 31일 논란이 일자 CNN에 영어로 실제 방송된 내용에 맞춰 자료를 수정했다고 해명했다.

경향 “KBS 열린음악회 ‘원전특집’ 홍보 부작용 우려”

<경향신문>은 1일치 사서을 통해 “KBS <열린음악회> ‘한국원전수출기념’ 특집은 정부 홍보 성격이 강한 것으로, 적절치 않은 방송”이라고 비판했다.

경향은 그 이유로 “계약내용이 경쟁국에 비해 매우 불리한 것 등 이번 원전 수출은 덮어놓고 좋아하기만 할 일은 아니다”라며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성공적 수주’라고 대대적으로 떠드는 것은 결코 현명치 못한 처사”라고 꼬집었다. “장사를 계속하려면 냉철하게 잇속을 챙겨야지 무용담을 떠벌리고 가수들을 동원해 축가를 부르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지적이다.

사설은 “정부 정책 홍보의 필요성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라면서도 “그러나 논란거리가 될 사안을 일방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도리어 부작용과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 그것이 공영방송의 길을 이미 벗어나 사실상 관영매체가 돼 버린 KBS에 줄 수 있는 충고”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날 KBS가 ‘정부 홍보 방송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논란이 ‘열린음악회’로까지 번졌다고 보도했다.

KBS <열린음악회>는 지난달 31일 오후 ‘한국형 원전 수출’을 기념하는 특집방송을 한국전력공사 협찬으로 내보냈다. 열린음악회 쪽은 “지난해 원전 수출이 결정된 직후 열린음악회를 통해 축하의 자리를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연락이 한전으로부터 왔다”며 “이번처럼 국가적으로 큰돈을 벌어들인 게 처음이므로 제작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방송에서 원전 관련 내용은 무대 뒤 화면과 진행자 발언으로 언급됐고, 정부 쪽 인사는 출연하지 않았다.

기사는 KBS 안팎에선 이명박 대통령의 치적으로 홍보되고 있는 원전 수출을 음악 프로그램까지 나서서 축하하는 것은 정부 홍보의 성격이 짙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KBS 한 PD는 “그동안 원전 문제처럼 환경과 직결되는 이슈의 경우 협찬이 제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PD들은 가능하면 방송사 자체 예산으로 제작해 객관성을 확보하려는 경향이 많았다”며 “이번 건은 정부가 직접 협찬하진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정권 홍보임은 부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권영태 열린음악회 책임PD는 “이번 프로그램은 원전 수출이 국가적인 일이란 판단에서 제작됐을 뿐 당리당략과 무관하고 상부의 압력이나 지시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동아 논설위원, 엄기영 ‘맹비난’ … 속내는 ‘PD수첩’ 무죄 불만

<동아일보> 김순덕 논설위원은 1일 칼럼에서 엄기영 MBC 사장을 맹비난했다. 김 위원이 문제 삼은 것은 “사실을 왜곡해 국민을 속인 <PD수첩>을 가만 놔뒀다는 것”이다.

그는 <PD수첩> 광우병 편과 관련해 “제대로 된 언론사라면 게이트키핑이 있어 사실과 다른 보도가 나갈 수도 없지만, 만에 하나 보도되더라도 대체 왜 문제가 되는 건지 알아봐야 정상이지만 엄 사장은 그러지 않았다”며 “사장이 아니래도 기자로서, 선배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안 한 채 월급을 받아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 동아일보 2월 1일자 30면.
김순덕 위원은 논란을 빚은 CJD(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와 vCJD(인간광우병)에 대해 “PD수첩은 ‘환자의 엄마가 혼용했기에 의도를 살려 바꾼 것’이라고 주장했고, 문성관 판사는 ‘CJD의 한 변종이란 인간광우병을 의미한다’며 무식하게 무죄판결을 내렸다”고 했다.

김 위원은 “진작 엄 사장이 자체조사를 하고 엄중히 징계했다면 사태는 커지지 않았을 수 있을지 모른다“며 ”그런데도 엄 사장이 입때껏 나서지 않은 이유는 ‘사장감’이 아닌 사람이 자리보전에 급급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기자로서 비겁하고 선배로서 비굴하다“고 비난했다.

조계종 “국정원 직원 출입 말라”

경향신문은 대한불교 조계종이 국가정보원의 조계사 경내 예정 행사 취소 개입과 관련 공식으로 유감의 뜻을 밝히고, 해당 국정원 직원에 대해서는 조계종 출입 금지 조치를 내렸다고 보도했다.

조계종은 31일 ‘국가기관의 조계사 경내 행사장소 대여 취소 요청에 대한 입장’을 내고 “국가 정보기관이 경내에서 열릴 예정이던 ‘바보들 사랑을 쌓다’ 행사에 개입한 것은 종교 단체 고유의 활동을 저해한 일”이라며 “우리 종단은 심각한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조계종은 “이번 사건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해당 기관 직원에 대해 조계종 중앙종무기관과 조계사 경내 출입을 일절 금지하고, 해당 기관의 자숙도 요청한다”고 밝혔다. 대변인 원담 스님은 “행사 장소 대여 불허 배경과 상황을 더 자세하게 파악 중이며, (조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사에 따르면 앞서 28일 국정원 직원은 ‘진실을 알리는 시민’과 불교여성개발원이 경내에서 열기로 했던 ‘바보들 사랑을 쌓다’ 행사와 관련, 조계사에 “정치적 성향이 강한 행사”라며 부정적인 뜻을 담은 전화를 걸었다. 이후 KBS 수신료 거부 퍼포먼스가 포함된 불우이웃돕기 행사는 취소됐다.

민언련·녹색연합·참여연대·희망제작소·민주노총·참교육학부모회·민가협·민교협·한국청년연대·한국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1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KBS 앞에서 국정원·KBS의 외압행위 규탄 기자회견을 연다.

“OBS 서울지역 전송 제한은 ‘행정권 남용’”

김민배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1일 한겨레에 투고한 글에서 OBS경인TV의 서울지역 역외재송신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김 교수는 “정권이 바뀌었다는 상황 변화를 제외하곤 역외재송신 관련 규정에 어떠한 변동도 없음에도 방통위가 규정대로 처리를 하지 않아온 것은 행정기관의 권한 남용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방통위의 역외재송신 제한은 신뢰보호의 원칙에도 위배된다”며 “사업자 선정 당시 인정하겠다고 밝힌 역외재송신을 사후적으로 제한하여 경영위기를 초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김민배 교수는 “역외재송신 정책에 대한 방통위의 최종 결정이 임박했다. 법적 요건과 기준에 부합하는 오비에스에 대한 불합리한 규제가 더는 없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성과 공공성이 구현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더 많은 시청자들에게 다가가는 데 OBS가 기여하도록 하는 것이 방통위의 주요 임무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
“아줌마의 힘을 배워” … 줌마테이너 박미선·이경실

경향은 예능 프로그램에섬 맹활약하고 있는 방송계 줌마테이터(아줌마+엔터테이너)의 대표주자 박미선, 이경실을 인터뷰했다. 경향은 “이들은 나이, 성별의 핸디캡을 극복하고 ‘롱런’ 중”이라며 “어느 프로그램에 투입돼 어떤 출연자들을 만나더라도 능숙하게 자신의 역할을 소화해내며 후배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프로그램에 비쳐지는 두 사람의 캐릭터는 상반돼 있다. 경향은 “박미선이 콩쥐라면 이경실의 역할은 팥쥐에 비유된다”고 짚었다. 이들이 누리는 제2 전성기의 발판이 된 <세바퀴>는 그들에게 각별한 의미다. 주부 연예인으로 활동의 영역을 넓혀줬을 뿐 아니라 임예진·선우용녀·김지선 등 다른 아줌마 연예인들에게까지 예능프로그램에서 활약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줬다. 박미선은 “도약의 계기가 된 고마운 프로그램”이라고 말했고, 이경실은 “인생의 터닝포인트였다”고 설명했다. 기사는 “유례없던 길을 개척하는 두 줌마테이너들의 활약과 앞으로의 행보는 많은 후배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이라고 전했다.

▲ 경향신문 2월 1일자 22면.
“지금까지도 그래왔는데 특별한 계획이나 욕심은 없어요. 그저 하루하루 열심히 살면서 내 역할을 잘해내면 그걸로 모범이 되고 후배들에게 힘이 되는거라 생각해요.”(이경실)

“예능은 특히 다른 분야보다 더 자신을 드러내는 분야라서 제 상태나 마음이 어떤지, 인간성이 어떤지를 시청자들이 귀신같이 알아차리세요. 때문에 인격적으로 성숙해야 한다는 과제와 반성을 끊임없이 던져주죠. 힘든 길이긴 한데 그만큼 더 매력적이고, 그래서 앞으로도 계속 하고 싶어요.”(박미선)


기존성과 무시한 영진위의 선정기준은 뭘까?

영화 칼럼니스트 허지웅 씨는 한겨레에 쓴 자신의 칼럼 ‘극장뎐’에서 최근 잇단 논란에 휩싸인 영화진흥위원회의 지원사업 선정을 비판했다.

허 씨는 미디액트의 영상미디어센터 탈락에 대해 “2002년 영상미디어센터의 출발부터 줄곧 이곳을 일구어왔고 매우 건설적인 운영 결과를 가져왔던 미디액트도 이름을 바꿔 공모에 지원했지만 탈락했다”며 “기존의 성과는 고려되지 않았다. 공모에 선정된 단체는 지난 1월 6일 설립된 (사)시민영상문화기구라는 곳이다. 일반적인 세상의 상식으로 우리는 이런 걸 ‘급조’라고 부른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문화산업을 당장 눈앞의 돈벌이로 생각한다면 돈도 문화도 얻지 못한다. 그럼에도 영진위와 문화체육관광부는 공모제를 밀어붙였다”며 “정말 능력 있는 사람들이 선정된다면 문제될 게 없다. 그런데 공모 결과들이 하나같이 어처구니없다. 도대체 기존 운영 성과를 고려하지 않는 공모제라면 지원한 단위들의 어떤 면을 기준 삼아 선정한다는 걸까”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