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사업전략 고심 … 노조, 증자 등 ‘공격적 경영’ 촉구

서울 전지역 역외재송신에 또 한 번 제동이 걸린 OBS가 향후 사업전략 수립을 놓고 고심 중이다. OBS는 역외재송신 문제 해결과 함께 콘텐츠 강화 등을 본격 추진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방통위가 현행유지라는 ‘애매한’ 결정을 내리면서 계획이 헝클어졌다.

OBS노조는 일단 역외재송신 허용과 상관없이 ‘공격적 경영’을 통해 자생력을 갖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엔 “방통위의 이번 거부사유는 논리성이 결여된 만큼, 늦어도 1년 안에 역외재송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깔려있다.

▲ 경기 부천시 오정동 사옥 ⓒOBS
전국언론노조 OBS희망조합지부(지부장 전동철)는 지난 19일 성명을 내 “연말이면 현금이 바닥난다는 수세적 인식으로는 어떤 도약도 불가능하다”며 “회사는 적정 제작비 확보부터 킬러콘텐츠 육성까지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명확한 플랜을 구성원에게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를 위해서는 증자가 불가피한 상황. OBS는 현재 초기 자본금 1400억 가운데 250억 정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면 이마저도 잠식될 위기에 놓였다. 같은 성명에서 노조는 “주주들에게 콘텐츠의 중요성을 설득해 증자를 이끌어내는 것도 경영진의 몫”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당장 올해 사업계획안을 수정해야 하는 경영진의 입장은 조심스럽다. 누적적자가 800억원에 이르는 상황에서 주주들에게 추가 출자를 요구하는 것도 쉽지 않고, 개국 이래 역외재송신 허가를 계속 끌어온 방통위가 언제 이 문제를 해결해줄지 확신이 서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긴축 경영을 고집하기도 어렵다. 안석복 경영본부장은 “이미 지난 2008년 임금을 10% 반납하는 등 직원들이 희생을 치렀다”며 “사기 문제도 있기 때문에 경영진이 그런 (구조조정 등의) 결정을 내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OBS의 향후 사업계획은 내달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치면서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차용규 사장은 이를 앞두고 내달 2일 열리는 월례조회에서 당면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한편 서울 지역 역외재송신 불발 이후 OBS노조는 방통위에 “오는 6월 지방선거 전까지 관련 정책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고, 사측은 방통위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