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 뼈아픈 반성 “대기업 엄정 보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MB정부 2년, 통합의 가치 잃었다

최근 삼성을 비판한 외부 필진의 칼럼을 누락시켜 진통을 겪은 <경향신문>이 지면을 통해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경향은 24일자 1면에 알림을 내 “대기업 보도를 엄정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미디어면에는 관련기사로 칼럼 누락의 전말을 상세히 보도했다.

경향은 “이번 칼럼이 삼성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내용이어서 게재할 경우 자칫 광고 수주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우려한 때문”이라며 “편집 제작 과정에서 대기업을 의식해 특정기사를 넣고 빼는 것은 언론의 본령에 어긋나는 것이지만 한때나마 신문사의 경영 현실을 먼저 떠올렸음을 독자 여러분께 고백한다”고 토로했다.

▲ 경향신문 2월 24일자 21면.
이어 경향은 “이 일이 있은 뒤 경향신문 편집국 기자들은 치열한 내부 토론을 벌였고, 진실보도와 공정논평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다는 언론의 원칙을 재확인했다”며 “앞으로 정치권력은 물론 대기업과 관련된 기사에서 보다 더 엄정한 잣대를 들이대겠다”고 밝혔다.

앞서 경향신문 고정필진인 전남대 김상봉 교수는 지난 16일 삼성을 비판하는 칼럼을 보내왔지만, 경향은 어려운 경영현실을 이유로 이튿날 신문에 칼럼을 게재하지 않았다. 이에 김 교수는 프레시안 등 인터넷 언론에 칼럼 원문과 경향신문에 실리지 않은 경위를 공개했고, 파문은 확산됐다.

외부의 비판은 몰론, 내부 기자들의 반발도 일었다. 2008년 입사한 편집국 공채 47기 기자들은 내부게시판에 글을 올려 “경향신문이 이명박 정부는 비판할 수 있어도 삼성은 함부로 비판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 것 아닌가”라고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명박 취임 2주년, ‘잘하고 있다’ 44.2% - ‘잘못하고 있다’ 45.1%

<조선일보>는 오는 25일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 2주년을 앞두고 한국갤럽에 의뢰해 22일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이 결과 이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잘하고 있다’ 44.2%, ‘잘못하고 있다’ 45.1%, ‘보통이다’ 6.2%, ‘모름·무응답’ 4.5% 등의 평가가 나왔다.

조선에 따르면 한국갤럽이 1988년부터 동일한 질문 방식으로 측정해온 대통령 지지율 자료에 따르면, 취임 2주년 시점에서 이 대통령의 지지율(44.2%)은 같은 시점의 김대중 전 대통령(48.5%)과 근소한 차이로 2위였으며, 김영삼(43.8%)·노무현(32.5%)·노태우(28.1%) 전 대통령 등에 비해선 높았다.

조선은 또 이 “대통령의 지난 2년간 국정 수행에 대해 ‘매우 잘했다’ 100점부터 ‘보통’ 50점, ‘매우 잘못했다’ 0점까지 100점 만점으로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응답자들 평가점수의 평균치는 56.2점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이었다고 전했다. 전국 19세 이상 1034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실시한 이번 조사의 최대허용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MB 2년, 우편향 ‘절반의 국정’ 통합의 가치 잃었다

경향신문은 이명박 정권 2년에 대해 “국정을 책임진 정부·여당이 보수 국가개조 의도 하에 이해관계의 조정, 민심 수렴, 균형적 정책 추진 등 민주적·통합적 국정운영을 외면한 결과, 한국 사회가 균열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경향은 “정부·여당의 이전 정부 부정과 우편향의 ‘절반의 정책’ 속에서 계층·지역·세대 간 갈등과 분열이 가속화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 결과 우리 사회는 통합의 가치가 실종되고 균형을 잃은 ‘반쪽의 사회’로 변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라졌던 ‘관제언론’의 부활

경향은 1면 톱기사를 포함 6개 지면에 걸쳐 각 분야별로 이명박 정부 2년을 평가했다. 언론분야는 “1980년대 민주화 쟁취 이후 사라졌던 ‘관제언론’이라는 단어가 다시 등장하고 있다”는 혹평을 받았다.

집권 2년차를 거치면서 정권에 비판적인 보도나 프로그램을 찾아보기 어렵게 됐고 여론의 다양성, 표현의 자유, 정치적 독립 등 전통적인 언론의 가치 대신에 ‘돈벌이’ ‘대중 동원’ ‘정권 홍보’가 강조되고 있는 현실이라는 것.

이명박 정부의 ‘언론 길들이기’에는 국가권력을 동원한 직접적인 통제와 함께 ‘글로벌미디어’를 명분으로 미디어시장을 정권과 자본의 논리에 순치시키기 위한 간접 통제 방식이 동시에 동원되고 있다.

기사에 따르면 특히 KBS는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색깔없는 KBS 만들기’(2009년 8월) 발언에 이어 지난해 11월 대통령 후보 특보 출신의 김인규 사장이 들어오고 난 뒤 일본의 자민당 50년 장기집권을 뒷받침한 ‘NHK 모델’ 따라하기가 시도되고 있다. MBC도 친여 보수인사들이 장악한 방송문화진흥회를 통한 ‘방송 섭정’ 단계를 지나, 엄기영 사장 사퇴 후 ‘직접 통제’ 단계로 접어들고 있는 상태라고 경향은 덧붙였다.

월드컵도 SBS 단독중계? 방통위 “시장 존중”

한겨레는 SBS의 겨울올림픽 단독중계가 사회적 논란을 확산시키면서 SBS가 독점중계권을 확보한 2016년까지의 여름·겨울 올림픽과 월드컵 경기의 중계방식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상파 간 협상의 열쇠를 쥐고 있는 방송통신위원회는 24일 지상파 3사 보도본부장과 스포츠국장을 불러 월드컵 중계에 대한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현재까지는 ‘시장의 의사’를 존중하겠다는 태도다. 한겨레는 “적극적인 중재보다는 방송사 간 협상을 존중하겠다는 것”이라며 “방통위의 이런 소극적 태도와 방송사 간 견해차가 맞물릴 경우 민영방송의 단독중계가 재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 한겨레 2월 24일자 28면.

기사에서 노영환 SBS 홍보부장은 “(KBS와 MBC가) 공영방송으로서의 제 역할은 내팽개친 채 돈 되는 경기에 뒤늦게 참여해 앙꼬를 빼먹겠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고 말해 중계권을 섣불리 양도할 뜻이 없음을 내비쳤다. 반면 박영문 KBS 스포츠국장은 “이번 올림픽 단독중계 문제는 더 이상 따지지 않겠다”며 “다만 앞으로는 협의를 통해 원만히 합의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MBC도 SBS가 합리적인 금액을 요구하면 적극적으로 협상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라고 한겨레는 전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단독중계를 하고 있으나 SBS는 일단 법이 규정한 90% 이상의 가시청 가구 비율을 충족하고 있다. 실제 방송법 시행령 60조3항에는 올림픽과 월드컵은 국민 전체 가구 수의 90% 이상이 시청할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에스비에스는 9개 지역 민영방송을 통한 송출을 포함하면 가시청 가구 수가 전체의 94%에 이른다.

하지만 공영방송이 배제된 보편적 시청권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있다. 정용준 전북대 교수는 “우리나라는 공영방송 중심의 방송제도 배경에서 보편적 시청권이 도입됐다고 할 수 있다”며 “따라서 공영방송이 배제된 보편적 시청권은 명분이 약하다”고 말했다. 실제 보편적 시청권에 대한 법제화가 돼 있지 않은 일본도 관례적으로 공영방송인 NHK가 주관사가 돼서 민영방송과 함께 국제 스포츠 경기 중계권을 공동으로 따낸다.

한겨레는 또 “일부에서는 SBS가 케이블 재전송을 빼면 가시청 가구 비율 90%를 넘지 못하는 점을 지적한다”며 “현재 안테나로 지상파를 직접 수신하는 가구는 약 17%”라고 보도했다. 최영묵 성공회대 교수는 “SBS가 케이블사업자들에게 재전송 중단을 요구하고 있는데, 만약 케이블이 재전송을 하지 않는다면 SBS 가시청 가구 비율은 현저하게 떨어져 보편적 시청권 기준을 충족할 수 없다”고 말했다.

KBS·MBC, 돌연 올림픽 보도 봇물 … 청와대 압력 때문?

경향신문은 SBS의 단독중계로 밴쿠버 동계올림픽 보도에 소원하던 KBS와 MBC가 지난주 갑작스럽게 태도를 바꾼 과정에 석연치 않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뒤늦게 국민적 비난 여론을 의식하고 자세를 바꿨다고 볼 수도 있지만 올림픽 선전을 세종시 문제에 대한 ‘국면전환’ 카드로 활용하려는 정권의 바람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라고 설명했다.

기사에 따르면 청와대 이동관 홍보수석은 지난 16일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KBS 출입기자에게 이정수 선수의 쇼트트랙 1500m 금메달 소식이 단신 처리된 데 대해 아쉬움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설 인사차 들렀다 지나가면서 한 얘기’라는 것이 당사자들의 전언이지만 공교롭게도 KBS 김인규 사장이 이날 오전 간부회의에서 금메달 소식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은 데 대해 간부들을 강하게 질책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향에 따르면 김 사장은 다음날 회의에서도 남아공 월드컵 단독중계를 막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라는 말과 함께 신세대들이 거둔 동계올림픽 신화에 대한 집중기획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KBS는 김 사장의 지시가 있던 날 때마침 모태범 선수가 스피드스케이팅 500m에서 금메달을 따자 9시 메인뉴스로 올림픽 소식을 집중편성하기 시작했다. SBS도 2분짜리 풀영상을 7분30초짜리로 늘려 제공하기 시작했고 MBC도 9시 <뉴스데스크>의 톱 뉴스로 올림픽소식을 다루기 시작했다.

이어 경향은 “이 때문에 방송가에서는 지상파 3사의 이기적 태도로 올림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떨어지고 있다고 판단한 청와대의 불만이 설 연휴직후 각 방송사의 상층부에 전달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고 적었다.

‘오마이뉴스’ 10년 … 유료회원 모아 ‘제2기’ 준비

시민참여 저널리즘을 기치로 출범한 오마이뉴스가 지난 22일 10년을 맞았다. 한겨레는 “‘열린 진보’를 표방한 오마이뉴스는 다음해 창간된 <프레시안>과 함께 한국 인터넷언론을 이끌었다”며 “뉴스 소비자를 직접 생산자로 참여시킨다는 ‘발상의 전환’은 큰 호응을 얻었다”고 평가했다.

727명으로 시작한 시민기자는 10년 새 85배 이상 늘어 현재 6만2000여명에 이른다. 4명으로 출발한 직원은 70명(상근기자 40명)으로 늘었다. 창간 9개월 만에 시사주간지 <시사저널> 선정 ‘매체 영향력’ 10위에 오르기도 했다.

2002년 대선은 오마이뉴스 성장의 기폭제가 됐다. 그해 3월 국민적 관심사였던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하면서 많은 누리꾼의 이목을 끌었다. 당선자 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이 단독인터뷰 매체로 선택한 게 바로 오마이뉴스였다.

그러나 한겨레는 “노 전 대통령의 기성 언론 견제 정책은 빛과 그늘을 동시에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기사에 따르면 2000년대 중반 이후 형성된 인터넷언론 춘추전국시대는 오마이뉴스만의 차별성을 약화시켰다. 광고에 70% 의존하는 수익구조 역시 이명박 정부 들어 ‘중앙정부 광고 0’의 상황을 맞으면서, 심각한 도전을 받고 있다. 2006년부터 4년 동안 28억5000만원의 누적적자를 냈다.

오연호 대표는 “초기에는 (온라인에서) 영향력을 오마이뉴스가 독점했다면, 지금은 다른 매체와 공유하고 있다”며 “생경하고 무모해 보였던 것이 상식과 문화가 되고, 그것이 언론계뿐 아니라 정치 사회 전반의 참여민주주의로 확장됐다”고 평가했다. 오 대표는 “제1기인 지난 10년이 ‘오마이다운 뉴스참여와 뉴스유통의 혁신’이었다면, 제2기는 대안적 수익모델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월 1만원씩 내는 유료회원제인 ‘10만인 클럽’ 구축에 들어가 6개월 만에 7000여명을 모집했다.

▲ 한겨레 2월 24일자 32면.

한국 코미디의 한 세대 저물다, 배삼룡씨 별세

원로 코미디언 배삼룡(본명 배창순)씨가 23일 오전 2시께 3년간의 투병 생활 끝에 세상을 떠났다. 향년 84. 그를 괴롭혀 온 것은 흡인성 폐렴이었다.

한겨레는 “한국 코미디의 한 세대가 저무는 순간”이라고 표현했다. 한겨레는 “배삼룡은 원조였다”며 “1940년대 중반 악극단으로 데뷔한 이래 그는 늘 최고였다”고 보도했다. 1960년대 TV 개국과 함께 통용된 코미디언이라는 일반명사는 배삼룡이라는 이름과 동의어였다. 연원을 알 수 없는 초등학생들의 개다리춤, 이주일·심형래로 이어지는 엉뚱한 바보 캐릭터 등은 바로 배삼룡의 것이었다.

기사에 따르면 그는 한국 예능의 전설이었다. 60~70년대, ‘구봉서’와 함께 출연한 ‘웃으면 복이 와요’는 최고의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고, 그는 전성기를 누렸다. 그를 자사의 프로그램에 섭외하기 위해 MBC, KBS, TBC(동양방송) 등 당시 방송 3사 관계자들이 녹화를 마치고 나오는 그를 서울 여의도에서 종로 5가까지 뒤쫓은 일화는 그의 인기를 반영하는 전설로 남아 있다. 또한 그의 ‘바보짓’은 탄탄한 연기력에서 나오는 것이어서 수백편의 영화와 드라마 주연으로도 출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