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PD 지역발령 강행시 본부장 퇴진투쟁”
상태바
“라디오PD 지역발령 강행시 본부장 퇴진투쟁”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 5일 성명 발표
  • 백혜영 기자
  • 승인 2010.03.05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본부장 엄경철)가 “일방적인 라디오 PD의 지역발령을 강행할 경우 라디오본부장 퇴진 운동을 전면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KBS 본부는 5일 성명을 내어 “라디오PD들의 지역발령 추진은 마음에 들지 않는 라디오PD와 특보사장에 비판적인 새노조에 대한 보복성 인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며 이같이 밝혔다.

KBS 본부는 “사측은 지금이라도 당장 순환전보 개정안을 전면 백지화하고 라디오PD들과 함께 진지하게 머리를 맞대라”며 “진정 ‘지역라디오 활성화’를 바란다면 인사권으로 구성원들을 협박하는 등의 꼼수는 깨끗하게 접고 허심탄회하게 종합적인 대책을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KBS는 최근 ‘직종별 순환 전보 기준 개정안’을 마련하면서 라디오 PD들의 지역 순환 근무 방침을 밝혀 내부 반발을 사고 있다. 사측은 지역 라디오 활성화와 타 부서와의 형평성 등을 내세우며 라디오 PD의 지역 순환 근무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PD들과 KBS 본부 측은 라디오 PD 대다수가 KBS 본부 소속이라는 점에서 사측 방침이 ‘새 노조 압박용’이라며 그 의도에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현재 라디오 PD들은 “부당한 지역 발령 거부 투쟁”을 선언하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는 등 조직적인 대응을 하기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다음은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가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보복인사 앞장서는 라디오본부장 물러나라
사측이 직종별 순환전보 기준 개정을 기어이 밀어붙일 태세다. 우리는 이미 ‘지역라디오 활성화’라는 미명 아래 사측이 작업 중인 순환전보 기준 개정의 허구성을 낱낱이 폭로한 바 있다. 특히 정상적인 의견 수렴 절차를 전혀 밟은 적이 없으면서도 ‘라디오본부 의견 반영’이라며 허위로 개정안을 작성한 인사들은 더 이상 간부의 자격이 없다고 천명했다.

그럼에도 끝내 사측이 이번 개정안을 밀어붙이겠다면 이는 새노조에 대한 선전포고나 다름없다. 사측의 순환전보 개정안이 새노조의 활동을 위축시키기 위한 것임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일이기 때문이다. 사측이 기어이 새노조에 대한 도발을 감행한다면 우리 또한 전면전을 피하지 않을 것이다. 새노조가 어떤 조직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우리는 온몸으로 보여줄 준비가 얼마든지 되어 있다.

일차적으로 우리는 소속 구성원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비밀리에 라디오PD 순환전보 개정안을 추진한 라디오본부장의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다. 라디오PD들의 지역발령 추진은 마음에 들지 않는 라디오PD와 특보사장에 비판적인 새노조에 대한 보복성 인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 때문이다.

라디오본부 PD들의 강력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끝내 일방적인 라디오PD의 지역발령을 강행한다면, 그 순간 우리는 라디오본부장 퇴진운동을 전면적으로 펼칠 것이다. 라디오본부장과 함께 순환전보 개정을 밀어붙이는 라디오본부 간부들 또한 결코 무사할 수는 없음을 명심하라.

사측은 지금이라도 당장 순환전보 개정안을 전면 백지화하고 라디오PD들과 함께 진지하게 머리를 맞대라. 진정 ‘지역라디오 활성화’를 바란다면 인사권으로 구성원들을 협박하는 등의 꼼수는 깨끗하게 접고 허심탄회하게 종합적인 대책을 논의하라. 그렇다면 KBS본부 역시 얼마든지 사측과 대화에 나설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사측이 끝까지 우리를 손보겠다면 우리의 칼끝은 라디오본부장을 넘어 특보사장을 정확하게 겨누게 될 것이다.
<끝>

2010년 3월 5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