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룡, MBC 인사 ‘권력개입’ 시사
상태바
김우룡, MBC 인사 ‘권력개입’ 시사
[미디어클리핑] 여론집중도조사위도 보수·중도 일색
  • 김도영 기자
  • 승인 2010.03.18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겨레 3월 18일자 1면.
경향신문 3월 18일자 3면.
경향신문 3월 18일자 12면.

김우룡 방문진 이사장 ‘신동아’ 인터뷰 파문

<한겨레>는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김재철 MBC 사장의 계열사·자회사 사장단 및 임원 인사(3월8일)에 권력기관이 개입했음을 시사해 파문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 이사장은 자신이 엄기영 전 사장을 사실상 사퇴로 내몰았음도 내비쳤다.

김 이사장은 17일 발행된 <신동아> 4월호 인터뷰 기사(“김재철 사장, ‘큰집’에 불려가 조인트 맞고 깨진 뒤 좌파 정리했다”)에서 “이번 인사는 김재철 사장 (혼자 한) 인사가 아니다. 큰집도 (김 사장을) 불러다가 ‘쪼인트’ 까고 매도 맞고 해서 (만들어진 인사다)”라고 밝혔다.

▲ 한겨레 3월 18일자 1면.
기사에 따르면 김 이사장은 또 김 사장의 역할을 “(MBC) 좌파 청소부”로 규정했다. “쉽게 말해 말귀 잘 알아듣고 말 잘 듣는 사람이냐가 첫 번째 (사장 선임) 기준이었다”며 “(내가) 청소부 역할을 해라 (하니까). 김재철은 (8일 인사에서) 청소부 역할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대체적인 그림은 만나서 그려줬다. 김 사장은 내 면전에서는 ‘걱정하지 마시라’고 했다”며 “좌파의 물을 빼는” 데 자신이 방향을 ‘코치’했다는 사실도 밝혔다.

그는 “이번 인사로 MBC 좌파 대청소는 70~80% 정도 정리됐다”며 “그걸로 (김 사장은) 1차적인 소임을 했다”고 평가했다. 김 이사장은 8일 인사와 황희만·윤혁 본부장의 보직 변경 과정에서 김 사장과 마찰을 빚은 데 대해서도 불만을 표시하며 “더 큰 사고도 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이사장은 엄기영 전 사장 사퇴에 대해선 “어차피 내보내려고 했는데 자기 발로 걸어 나갔으니 120% 목표 달성했다”고 밝혔다. 그는 “사실 지난해 8월27일 엄 사장을 해임하려 했지만, 정무적인 판단으로 미뤘다”며 “(방문진 이사장) 취임 직후 업무보고를 받을 때부터 (내가) 엠비시의 문제를 계속 제기했다. 전략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국정감사와 정운찬 총리 임명을 ‘정무적 판단’의 배경으로 설명했다. 김 이사장은 “솔직히 2월 말까지는 버틸 줄 알았다. 그때까지도 안 나가면 해임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 이사장은 이날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큰집’이란 표현은 방문진의 관리감독 기능과 사회 전반적인 여론 흐름을 고려해서 쓴 것”이라며 “김 사장이 인사 과정에서 방문진과 충분히 협의하지 않아 감정이 격해져서 과장해서 얘기했다. 특정 권력기관을 말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좌파’ 언급에 대해서도 “MBC에 일부 좌파가 있겠지만 모든 MBC 식구가 좌파겠느냐. 누굴 지칭한 것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엄 사장 사퇴 부분은 “갑자기 나가서 당혹스럽다. 예측 못했다”며 “내가 편하게 ‘백그라운드’로 한 얘기를 기자가 그대로 기사화했다”고 발을 뺐다.

김 사장도 이날 오후 기자들을 만나 “(‘큰집’과 인사 협의했다는 김 이사장 발언은) 사실이 아니다. 전혀 들어본 적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도 “우리는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여론집중도조사위에도 ‘진보는 없다’

한겨레는 신문·방송 겸영정책의 주요 판단 잣대로 쓰일 매체영향력을 조사하게 될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가 보수성향 인물 위주로 구성돼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7일 개정 신문법에 따라 구성되는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위원으로 윤석민(서울대 언론정보학과)·성동규(중앙대 신문방송학과)·양승찬(숙명여대 언론정보학과)·조성겸(충남대 언론정보학과)·이상승(서울대 경제학과)·조성국(중앙대 법대)·송주원(고려대 통계학과) 교수와 김국진 미디어미래연구소장, 김정훈 ㈜밀워드브라운미디어리서치 사장 등 9명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윤석민 교수는 대표적인 보수 언론학자이며,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규제개혁 및 법제선진화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조성국 교수 역시 줄곧 미디어산업 규제완화를 외쳐온 보수학자다. 성동규·양승찬·조성겸·이상승 교수도 보수 성향으로 분류된다. 김국진 소장, 김정훈 사장, 송주원 교수는 중도 성향의 인물들이다.

신문법 17조에 따라 설치되는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는 △한국 미디어시장에 맞는 여론집중도 개념을 만들고 △신문·방송·인터넷 등 개별 미디어시장에서의 특정사업자의 여론집중도를 조사하며 △이종매체 융합 시 미디어시장에서 융합사업자의 영향력을 조사하게 된다. 여기서 만들어지는 여론집중도 지수는 동종-이종 미디어 간 인수합병 시 정책판단의 잣대로 활용될 예정이며, 방통위 안에 곧 설치될 ‘미디어다양성위원회’의 작업에도 반영된다.

양문석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신방겸영 정책의 중요한 토대가 되는 매체영향력을 조사하는 기구를 정부 산하에 두는 것도 모자라 한쪽으로 치우친 성향을 가진 사람들 위주로 꾸린다면, 친정부적인 신문들에 방송을 주겠다는 의사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위원회 재구성을 요구했다. 이순일 문화부 미디어정책과 사무관은 “위원들의 이력이나 연구활동 경력을 보았을 뿐, 성향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MB 독도발언’ 법정공방

이명박 대통령이 2008년 7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했다는 ‘독도 발언’의 진위를 다투는 손해배상 청구 소송이 17일 본격 시작됐다.

<경향신문>은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4부(김인겸 부장판사) 심리로 이날 열린 이 사건 첫 변론기일에서 소송 당사자 양측은 소송의 성립 여부를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고 보도했다.

원고 측 대리인은 “소송을 통한 위자료 획득이나 정정보도 요청이 재판 청구의 본질적인 원인이 아니다”라며 “일본 요미우리 신문의 보도가 대한민국 국민의 영토주권을 침해하고 명예와 자긍심을 손상시킨 불법행위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피고인 요미우리 신문 측 대리인은 “이 사건의 입증신청 취지 자체가 정치적 의도와 목적이 있어 보인다”며 “원고들이 주장하는 영토주권 자체를 헌법상 기본권으로 볼 수 없는 만큼 소송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맞섰다.

이 소송에 원고로 참가한 채수범씨(39)는 “이 대통령이 일본 교과서 독도 영유권 표기와 관련해 ‘지금은 곤란하다’고 답변했다면 영토주권을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지 않으냐”며 “국민소송단은 시민적 문제의식을 갖고 참여했을 뿐 어떤 정치적 의도도 없다”고 말했다.

이날 재판부는 당시 한·일 정상회담 배석자인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에 대한 원고 측 증인신청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청와대로부터 ‘일본 외무성이 정상회담에서 독도 관련 대화가 없었다는 사실을 확인해줬다’는 답변이 도착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청와대 “독도발언, 정부 말은 안 믿고 일본언론만 믿나”

청와대가 17일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발언’ 논란에 대해 “한국 정부가 부인해도 일본 언론의 말이면 무조건 맞는 것으로 숭배하는 구시대적 사대주의를 왜 되살리려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박했다. <조선일보> 보도다.

기사에 따르면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자청, “한국 정부도 아니라고 하고 일본 정부도 아니라고 한 사안을 갖고 정치권과 일부 단체가 마치 이 대통령이 독도를 일본땅으로 인정한 것처럼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그동안 ‘독도 논란’에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대응을 자제한 것은 독도문제를 국제분쟁화함으로써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고 했다.

‘회피 연아’ 동영상 수사에 문화부 비판폭주

문화체육관광부가 이른바 ‘회피 연아’ 동영상을 유포한 누리꾼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해 경찰이 수사에 나서자, 많은 누리꾼들이 ‘시대착오적’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17일 문화부 홈페이지 게시판인 ‘나도 한마디’를 보면, 이날 오후 3시 현재 100여명의 누리꾼들이 유인촌 문화부 장관의 처사를 직접적으로 비판했다. 기사에 따르면 이 게시판은 실명으로만 글을 쓸 수 있어, 평소엔 하루 5~10건 정도의 글이 올라온다.

신길선씨는 ‘문화언론의 자유를 압박하는 문화부’라는 제목으로 “말 한 마디 표현 한 번 제대로 할 수 없는 듯한 60년대로 되돌아가는 듯하다”고 밝혔다. 김경중씨는 “한 편의 코미디 잘 보고 있습니다”라며 “제발 제대로 정책이나 운영했으면 합니다”라고 말했다. 김영권씨는 “국민들이 참 할말이 많은 듯 홈피가 폭주하네요”라며 “자신이 아픈 건 알고 발끈하시면서 왜 국민들이 아프고 힘들어서 하소연할 때는 무시하시는지”라고 비판했다.

문제의 동영상은 KBS가 촬영한 것으로, 지난 2일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끝나고 한국선수단이 귀국했을 때 유 장관이 김연아 선수의 목에 꽃다발을 걸어주면서 가까이 다가서자, 김 선수가 피하려 하는 듯한 모습을 담고 있다.

한편 서울 종로경찰서는 한국방송의 동영상을 편집해 제작·배포한 누리꾼들을 소환조사할 예정이다. 경찰은 “동영상을 악의적으로 편집·제작해 올렸거나 퍼나른 6명을 확인해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며 “동영상을 올린 것은 물론 퍼나르는 행위도 명예훼손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한겨레 기사에서 박경신 고려대 교수(법학)는 “명예훼손을 이유로 한 형사처벌은 권력자들이 검찰·경찰을 이용해 자기 권력을 비호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금지하고 있는 추세”라며 “유인촌 장관의 누리꾼 고소는 참혹한 일”이라고 말했다

방통위 ‘월드컵 공동중계’ 시정대신 권고 … SBS 단독중계 가능성 높아져

2016년까지 SBS가 확보하고 있는 올림픽·월드컵 중계권과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가 “보편적 시청권이 보장돼야 한다”며 방송사 간 합의 권고 결정을 내렸다.

한겨레는 “애초 방통위는 지상파 3사 모두에 중계권 판매 또는 구매를 거부하거나 지연한 혐의로 시정명령을 내리는 것을 검토했지만, 이날 법적인 구속력이 없는 권고 결정으로 한발 물러섰다”며 “이에 따라 SBS가 합의를 거부할 경우, 당장 6월 남아공월드컵도 단독중계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김대희 방통위 이용자보호국장은 17일 전체회의 뒤 브리핑을 통해 “올림픽·월드컵 등 국민적 관심 행사가 가능한 한 많은 국민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보편적 시청권이 보장돼야 한다”며 “(방통위는) 방송사 간 자율적 협상을 통해 합의에 이르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방통위는 보편적 시청권 확보 기준인 가시청가구 비율 90% 충족 여부에 대해선 케이블,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까지 포함해 계산해서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김 국장은 “협상에 방통위가 개입할 수는 없지만, 권고안이 어느 정도 방송3사에 의해 존중되고 이행이 되는지가 나중에 방통위가 (공동중계 관련) 금지행위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연주 “내가 코드인사면 요즘은 족벌인사”

정연주 전 KBS 사장은 경향신문 ‘김제동의 똑똑똑’과의 인터뷰에서 임명 당시 ‘낙하산’이라는 비판이 있었다고 묻자 “노무현 대통령이랑 가치와 철학이 비슷했으니까 코드인사였지”라며 “그런데 지금 이뤄지는 인사를 봐요. 훨씬 더 심각한 직계 친족 족벌인사잖아. 캠프에 직접 들어와 일하던 사람을 사장으로 앉히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봐요”라고 말했다.

▲ 경향신문 3월 18일자 3면.
정 전 사장은 “당시 ‘조중동’이 엄청 비판했다”며 “나를 비판했던 당시보다 (지금) 훨씬 치열하고 적극적으로 비판해야 언론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민주주의의 꽃은 다양성이고 어떤 이야기든 여유있게 용납될 수 있어야 하는데 뭐든 이분법으로 갈리고, 정치적 해석이 붙는다”며 “<지붕뚫고 하이킥>이 그렇지 않나? 꼬마 해리보고 정신분열증 운운하는 현실이 더 처절한 시트콤이지. 완전히 빵꾸똥꾸야. 개콘에 장동혁씨 갖고 비난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꼬집었다.

진실화해위 ‘언론통폐합 구제 조치’ 국회·청와대 보고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신군부의 언론 통폐합은 현저히 부당한 공권력을 행사해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행위”라고 17일 청와대와 국회에 보고했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위원회는 이날 청와대와 국회에 제출한 <2009년 하반기 조사보고서>에서 “신군부는 권력 장악에 필수적인 언론 통제를 위해 언론사를 통폐합하고 비판적인 언론인을 해직 조치했다”며 “법 절차에 따르지 않고 강압 처리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국가는 강압적으로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책임을 인정하고 △관련 피해자와 국민에게 사과할 필요가 있으며 △피해자들의 명예를 회복시키고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경북일보, 이동관 막말발언 정정보도·사과

경북일보는 이동관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이 “TK(대구 경북) ×들 문제 많다”는 발언을 했다는 최근의 자사 보도와 관련해 보도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는 내용의 정정보도문을 17일 게재했다.

경북일보는 정정보도문에서 “확인 결과 이동관 수석이 사석에서 세종시 문제에 대한 대구 경북 지역 언론의 논조가 다소 지나쳤다고 언급한 말이 전달 과정에서 와전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밝혔다. 경북일보는 “이 수석의 명예가 훼손된 데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통영국제음악제 19일 개막

한겨레는 한국을 대표하는 클래식음악 축제인 ‘2010 통영국제음악제’가 19일 경남 통영에서 개막한다고 보도했다. 25일까지 펼쳐질 올해 음악제는 작곡가 윤이상(1917~1995)의 작품 표제에서 주제를 따온 예년과 달리 ‘음악+’란 색다른 주제 아래 오페라, 미술, 무용, 영화, 문학 등 다양한 장르를 결합한 실험적 무대로 꾸민다.

개막작은 글루크의 바로크 오페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19~20일). 국립오페라단과 음악제 공식 연주단체인 ‘팀프앙상블’이 음악에 오페라를 더한 ‘+오페라’의 주제로 선보인다. 뒤이어 기타리스트 이병우씨의 <영화음악 콘서트>(21일), 카프카의 짧은 글 40편에 헝가리 작곡가 죄르지 쿠르타그가 곡을 붙인 <카프카-프라그멘트>(22일), 무소륵스키의 <전람회의 그림>(23일), 안무가 그자비에 르루아의 무용극 <봄의 제전>(25일) 등 다양한 장르를 변주한 ‘음악+’ 공연이 펼쳐진다. 카운터테너 안드레아스 숄(20일), 현대 클래식 전문 실내악단 ‘앙상블 앵테르콩탕포랭’(23일), 피아니스트·지휘자 레이프 오베 얀스네스가 이끄는 노르웨이 체임버 오케스트라(24일)도 만날 수 있다. 폐막일에는 ‘음악+윤이상’을 주제로 윤이상 곡만으로 꾸민 특별공연이 펼쳐진다.

한편 지난 12일부터 시작한 프린지 페스티벌에는 인디록밴드 ‘크라잉넛’, 뉴 클래식 남성 4인조 앙상블 ‘비바 보체’ 등 147개 팀이 클래식, 재즈, 록을 포함한 대중음악 등의 다양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