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MBC 인사’ 개입 실체규명 요구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특위 구성 및 청문회 개최 추진…MBC 노조, 검찰 수사 촉구

김우룡 전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이사장의 〈신동아〉 인터뷰 파문이 실체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로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과 언론계에선 이번 파문이 1999년 DJ정부 시절 ‘언론대책문건 사건’으로 두 달 가까이 검찰조사와 국정조사로 이어졌던 사건과 견줄 만한 사건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김우룡 전 이사장은 〈신동아〉 4월호 인터뷰에서 MBC 관계회사 인사에 대해 “김재철 사장 (혼자 한) 인사가 아니다. 큰집도 (김 사장을) 불러다가 ‘쪼인트’ 까고 매도 맞고 해서 (만들어진 인사다)”라고 발언, 파문을 낳았다. 이 같은 발언이 알려진 이후 김 이사장은 “설화(舌禍)에 대한 책임을 인정한다”며 지난 19일 임시이사회에서 자진사퇴했다.

‘MBC 사태’는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에서도 큰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22일 ‘청와대·방문진 MBC 장악 진상규명 특별위원회’(특위)를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고, 다른 야당들과 함께 3~4월 국회 동안 ‘MBC 청문회’와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벌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천정배 의원은 23일 “청와대가 방문진을 통해 MBC를 MB어용방송으로 만들고자 하는 음모를 꾸미고 있음이 김우룡 인터뷰로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진상규명과 방송·언론의 독립성·공정성 회복에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민주당은 ‘청와대 방문진 MBC장악 진상규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23일 1차 회의 열었다. ‘큰집 쪼인트’ 발언을 풍자하는 사진이 보인다. ⓒ민주당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 문방위원들이 ‘MBC 청문회’ 등을 논의하기 위한 문방위 전체회의 소집을 요구하고 있지만 한나라당이 이에 응하지 않고 있어 난항을 겪고 있다. 전병헌 의원은 “여당이 계속 응하지 않으면 단독으로라도 회의를 소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MBC 청문회’ 등을 통해 △엄기영 전 MBC 사장 사퇴 △김재철 현 MBC 사장 임명 △‘큰집’이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MBC 계열사 사장단 인사과정 등에 대한 진상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과 함께 국정조사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도 곤혹스러운 눈치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동관 홍보수석을 호되게 질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동아일보〉 정치부장을 지낸 이 수석에게 “〈신동아〉가 부정적 기사를 계속 내보내는 것에 무슨 근거가 있는 거냐. 〈동아일보〉 출신이면서 왜 제대로 대응하지 못 하느냐”고 질책했다.

파문의 또 다른 당사자인 김재철 MBC 사장은 “청와대에 간 적이 없다”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김 사장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우룡 이사장의 발언으로 저와 MBC 구성원과 MBC의 사랑하는 시청자의 명예가 실추됐다”며 김 이사장에 대해 민·형사상 소송 방침을 밝혔다. 현재 MBC에서는 명예훼손 사실관계에 대한 법적 검토 과정을 거치고 있지만, 아직 고소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근행, MBC노조)는 “‘청와대-김우룡-김재철’로 연결되는 MBC 장악 3각 커넥션의 전모를 밝혀내야 한다”며 검찰이나 특검 수사를 통해 ‘언론장악’의 실체를 밝혀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연보흠 MBC 노조 홍보국장은 “만약 고소하지 않는다면 김 이사장의 발언을 인정한 것으로 보고 총파업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회사 측의 고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MBC 인사개입에 관련된 청와대 관계자를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서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