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라디오 PD '보복성' 지역발령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한, 국은주 등 비판적 PD 포함…“새 노조 격리위한 노골적 처사”

KBS가 김인규 사장에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해 온 라디오 PD들에게 보복성 지역발령을 내릴 것으로 보여 논란이 일고 있다. KBS 라디오 PD들은 26일 총회를 열고 “부당한 지역 발령”이라며 라디오본부장을 항의 면담하는 등 조직적인 대응에 들어갔다.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본부장 엄경철, 이하 KBS본부)에 따르면 이종만 라디오본부장은 지난 25일 라디오PD 5명을 불러 당사자의 의사에 반하는 지역전보를 통보했다고 전했다. KBS는 이들에 대해 내달 1일 인사를 통해 5일 발령을 낼 것으로 보인다.

5명 모두 기존 KBS 노조에서 탈퇴한 조합원들로 이 가운데는 전임 이병순 사장 시절 노조위원장 선거에 출마한 김영한 PD와 선거를 도운 국은주, 박종성 PD 등이 포함돼 보복 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KBS 본부는 “일신의 안위보다는 공영방송 KBS를 위해 험한 길과 바른 말을 마다하지 않았던 사람들”이라며 “이런 사람들을 콕 찍어 라디오PD들과 새 노조로부터 격리시키겠다니, 너무나 노골적”이라고 성토했다.

앞서 KBS는 김 사장에 반대의사를 보여 온 김현석 전 기자협회장, 경영직군의 신기섭 씨를 사전통보 없이 지역발령을 내려 논란을 일으킨바 있다. KBS 본부는 “보도본부에서는 ‘새노조를 탈퇴하지 않으면 지역으로 보내버리겠다’는 비열한 협박을 자행했다”며 “특보사장이 새 노조를 탄압한다면, 우리도 격렬하게 맞서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종만 라디오본부장은 “지역라디오 활성화차원에서 지역 경험이 없는 상위 기수부터 차례로 예외 없이 지방근무를 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이번 순환근무는 다른 부서와 형평성을 고려한 것”이라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KBS는 “라디오 PD를 제외한 다른 모든 직종이 지역 순환 근무를 해왔고, 지역 라디오 활성화를 위해 라디오 PD들 역시 지역 순환 근무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라디오 PD 대다수가 새로 설립된 KBS 본부 소속이라는 점에서 사측과 갈등을 빚어 왔다.

다음은 전국언론노조 KBS본부가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보복 악순환' KBS 몰락의 길, 정녕 원하는가

-일방적 라디오PD 지역발령 등 부당보복인사를 철회하라-

라디오PD에 대한 보복 지역발령이 통보됐다. 공영방송 정신을 가장 투철하게 몸으로 행동한 라디오PD들이 그 대상이 됐다. 프로그램이야 어찌되건 말건 이른바 눈엣가시같은 라디오PD를 보복 인사내는 것은 결국 KBS 몰락의 길이 될 것이다. 보복 인사는 대상자뿐만 아니라 조직원 전체에게 냉소와 분노, 저항을 불러 KBS가 자멸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모든 것이 사측과 김인규 특보 사장의 책임이다. 보복인사를 철회하라.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행동할 것이고, 이로 인한 파국은 사측의 자업자득이다.
    
어제(25일) 이종만 라디오본부장이 라디오PD 5명을 불러 당사자의 의사에 반해 지역전보를 일방적으로 통보했다고 한다. 애시당초 이종만 라디오본부장이 '지역라디오 활성화'의 대안과 로드맵도 제시하지 않은 채, 어느날 갑자기 졸속적이고 즉흥적인 지역순환전보 개정안을 내놓았을 때부터 우리가 예측했던 그대로다. 발령대상자 5명 중 4명이 KBS본부 조합원이고 그나마 1명도 기존노조를 탈퇴한 PD다. 특히 그 가운데 1명은 전임 관제사장이 들어온 뒤 KBS를 지켜내기 위해 위원장 후보로 나섰던 사람이고 또 다른 2명은 그를 물심양면 도운 사람이다. 일신의 안위보다는 공영방송 KBS를 위해 험한 길, 바른 말을 마다하지 않았던 사람들이다. 뿐만 아니라 라디오본부 안에서는 적어도 현 라디오본부장보다는 일 잘하고 신망이 두터운 PD들이기도 하다.
    
이런 사람들을 콕 찍어 라디오PD들과 새노조로부터 격리시키겠다니, 너무나 노골적이지 않은가. '큰 집' 사람이 좌파 청소를 위해 MBC 사장을 불러 '조인트' 깐 이상으로 노골적이고 파렴치하다.
    
특보사장이 이토록 무도하고 노골적으로 새노조를 탄압하겠다면, 우리 또한 노골적이면서도 격렬하게 맞서지 않을 수 없다. 사측의 무모한 도발이 끝내 우리가 임계선을 넘지 않을 수 없게 몰아붙인 것이다. 이미 사측은 전 기자협회장 김현석 기자를 지역으로 내쫓은 데 이어 최근 새노조 조합원이자 존경받는 경영직군의 선배인 신기섭 조합원을 본인에게 아무런 사전통보도 없이, 심지어 1차 인사권자인 담당팀장조차 모르게 지역으로 쫓아낸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이미 만천하에 폭로되었듯 보도본부에서는 '새노조를 탈퇴하지 않으면 지역으로 보내버리겠다'는 비열한 협박 또한 자행했다. 새노조 조합원에 대한 부당보복인사가 비단 라디오본부만의 일이 아닌 것이다.
    
우리는 사측이 라디오PD에 대한 보복인사를 강행할 경우 이를 새노조에 대한 선전포고로 규정하고 전면전에 나설 것을 이미 천명했다. 이제 말을 행동을 옮길 때다. 앞으로 벌어질 모든 일의 책임은 전적으로 특보사장과, 특보사장에게 후배들을 팔아넘긴 라디오본부장에게 있음을 밝혀둔다.
    
KBS본부 전체 조합원 800여명은 특보사장과 라디오본부장의 새노조탄압, 부당보복인사에 맞서 불퇴전의 각오로 맞서 싸울 것이며 반드시 냉엄한 심판을 내릴 것이다. 파국을 피하고 싶다면 특보사장이 선택할 길은 오직 하나다. KBS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든 부당보복인사를 철회하고 KBS를 제 자리로 돌려놓는 것이다.
    
2010년 3월26일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