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수신료 인상’ 재가동 순풍 불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4일 2차 공청회 … 언론단체 “종편 광고 퍼주기 악용 우려”

KBS가 수신료 인상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한다. KBS는 다음달 14일 수신료 현실화를 위한 2차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KBS는 지난해 1차 공청회에서 적정 수신료 등을 밝히지 않아 ‘알맹이가 빠졌다’는 비판을 받았다. 때문에 이번 공청회에서 구체적인 금액을 제시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사측 관계자는 “두 번째 공청회인 만큼 단일안을 제시해 여론을 수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KBS가 현재 2500원인 수신료를 얼마나 올릴지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방송계에서는 2TV 광고 축소비율에 따라 5000~6500원 선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6500원은 광고를 아예 없앨 경우를 가정한 금액이다.

▲ KBS는 지난해 9월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디지털 전환과 공적서비스 확대를 위한 텔레비전 방송수신료 현실화에 관한 공청회’를 열었다. ⓒPD저널
그러나 수신료 인상을 둘러싼 여론은 호의적이지 않다. 언론·시민단체들은 이번 작업이 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과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KBS가 수신료를 인상하면서 흘러나온 광고매출을 종편에 퍼주기 위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언론단체들은 6월 공청회 이후 이사회 의결, 7월 방통위 보고를 거쳐 빠르면 8월 임시국회 또는 9월 정기국회에서 수신료 인상안을 처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방통위가 올 연말까지 종편 사업자를 선정한다는 로드맵을 세운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미디어행동은 25일 논평에서 “KBS 수신료 인상은 조선·중앙·동아일보로 확실시되는 종편 사업자의 먹잇감으로 전용하려는 의혹이 다분하다”며 “참석자 대부분을 KBS가 구성하는 공청회 역시 이사회 의결 전 의견수렴을 했다는 알리바이 확보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KBS 이사회를 향해 “(사측은) 이사회에서 기습 표결을 하고, 곧바로 방통위로 (수신료 인상안을) 올리겠다는 인상이 강하다”며 “공영방송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문제인 만큼 이사들은 본연의 권한과 책임행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영선 미디어행동 대외협력국장은 “국민의 주머니를 털어 조중동 방송의 광고재원을 채우겠다는 식의 수신료 인상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언론법 투쟁의 일환으로 KBS 수신료 인상 국면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연우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현재 거둬들이는 수신료도 낼 수 없다는 마당에 인상 논의는 적절치 않다”며 “지방선거에 (수신료 인상이) 이슈화 되면 여당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선거 이후 공청회를 하는 것 같은데, 이 또한 비겁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