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중단하라” 조계종 스님 분신 사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MB, 부자 아닌 서민을 위하라” 소신공양 외면한 조중동

지방선거를 이틀 앞두고 조계종의 한 수도승이 4대강 사업 중단 등을 요구하며 스스로 분신해 목숨을 끊었다. 이 수도승은 “MB정부, 부자 아닌 서민을 위하라”는 유서를 남기고 소신공양(부처님에게 공양하기 위해 자신의 몸을 불사르는 것)했다.

이 소식에 불교계와 국민 대다수가 큰 충격을 받았다. <한겨레>, <경향신문>, <한국일보> <불교방송> 등 여러 언론들이 분신 소식을 전했다. 하지만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는 스님의 분신을 ‘철저히’ 외면했다. 조선일보는 소신공양 대신 ‘김정일의 호화저택’에 관심을 돌렸다.

▲ 경향신문 1일자 12면 기사.

“4대강 중단하라” 조계종 스님 분신 사망

31일 오후 3시 쯤 경북 군위군 하천 둔치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ㅈ사에서 수행 중이던 문수 스님이 숨져 있는 것을 인근 주민이 발견했다. 승복 안에서는 “4대강 사업 즉각 중지하라, 부정부패를 척결하라, 재벌과 부자가 아닌 서민과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하라”는 등의 글이 담긴 수첩과 승려증이 발견됐다.

<한겨레>는 9면에서 조계종 관계자의 말을 인용, “문수 스님은 수행에만 전념해 불교계 내에서도 이름이 거의 알려져 있지 않지만 1998년 중앙승가대 학생회장을 지내는 등 상당한 사회의식을 갖고 사회와 불교의 개혁을 주장했던 인물이었다”고 밝혔다.

세계적으로는 1963년 베트남전 와중에 틱꽝득 스님이 자신의 몸에 가솔린을 뿌리고 가부좌를 튼 채 소신공양해 서양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줬다. 우리나라에선 태고종 승정인 충담 스님이 1998년 분단조국 통일과 불교계 화합흥륭 등 대원력을 세우고 소신공양한 전례가 있다. 불교계는 31일 밤 조계사 경내에 분향소를 설치하고 조문객을 받기 시작했다. 

“MB정부, 부자 아닌 서민을 위하라” 소신공양

<경향신문>은 1면과 12면을 통해 사건을 자세히 전했다. 경향에 따르면 스님을 잘 아는 이들은 “스님이 수행에만 전념해 말이 없었지만 환경문제에 관해서는 관심이 많았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부터는 4대강 사업과 부자정책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지보사 주지 원범 스님은 “문수 스님이 어제(30일) ‘4대강 사업 때문에 고민하고 있고, 내 몸은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에 분신 해야겠다’는 뜻을 지보사 총무스님에게 전했다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정월 스님은 “스님이 만 3년의 수행을 마치고 어지러운 세상에 자신을 던지신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불교계는 유서에 ‘4대강 사업 반대’ 내용이 들어 있는 것에 주목했다. 불교환경연대 집행위원장인 현각 스님은 “유서에 4대강 사업을 중지하라는 내용이 있는데, 정부가 사업을 중단하고 국민의 여론을 귀담아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분신한 스님에 관심 없고 김정일 ‘호화저택’에 관심 있는 <조선일보>

▲ 조선일보 1일자 5면 기사.

반면 조중동은 스님의 소신공양을 외면했다. 세 신문에는 소신공양 관련 기사가 단 한 줄도 없었다. 오늘도 조중동의 주요관심은 ‘북한’이었다. 조선은 김정일의 ‘호화저택’을 구글어스로 찍은 사진을 5면에 실었다. 조선은 호화저택을 비롯해 요트, 골프장을 보여주고 노동교화소를 대비시키며 “북의 천국과 지옥”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구글로 찍은 사진까지 지면에 배치하는 모습은 북한 동정기사를 내보내기 위해 ‘아이템을 쥐어짠다’는 느낌이 들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페섹 “中은 원조교제 아저씨…김정일에게 용돈 그만 줘라”

이어 조선은 “원조교제 아저씨 중국은 김정일에게 주는 용돈을 끊어라”며 미국 칼럼니스트 윌리엄 페섹의 말을 인용했다. 페섹은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고립된 북한 정권에 식량과 석유, 원조 물품을 지원하는 최대 후원자”라며 “중국이 이 성가신 모기(김정일)를 때려잡지 않는 이유는 북한 정권의 붕괴가 초래할 대규모 탈북 사태와 한반도에서 미국의 세력 확장을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페섹은 “중국은 이제 김정일의 도발 감싸기를 중단하고 당근 대신 채찍을 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중국이 지원을 중단하면 북한은 바깥 세계와 협상에 나설 수밖에 없고 북한의 경제 개방은 북한 주민의 복지와 아시아의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 전망했다.

중앙, 북한 인권 다룰 ‘정부 로드맵’ 만든다

<중앙일보>는 “국가인권위원회가 북한 인권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로드맵을 만든다”고 전했다. 중앙은 18면에서 “국가기관에서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기준과 목표를 제시하는 장기적인 정책 로드맵을 마련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인권위는 31일 “북한 인권의 제도적 개선을 위한 기반을 확립하고 중·장기 실천 계획을 수립하는 용역을 특별사업으로 발주했다”며 “로드맵은 북한 주민, 국군포로, 이산가족 문제 등을 다룰 예정”이라고 말했다.

로드맵이 다루는 북한 인권의 범위는 북한 지역 내의 북한 주민, 재외탈북자, 이산가족, 납북자, 국군포로 등으로 광범위하다. 로드맵은 문헌 연구를 비롯해 대북정책 전문가들과의 면접, 6자회담 관련국들의 북한 인권과 관련된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작성된다.

이동관, 일 총리 천안함 발언 ‘마사지’ 논란

▲ 경향신문 1일자 4면 기사.

한편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의 한·중·일 정상회의 브리핑을 두고 한·일 간에 ‘마사지’ 논란이 일고 있다. <경향신문> 4면 기사에 따르면 이 수석은 지난 30일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가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해 “만약 일본이 같은 방식의 공격을 받았다면 한국처럼 냉정하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기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이 수석은 “자위권 발동이 불가피했을 것이란 취지”라는 설명도 곁들였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31일 이에 대해 “일본 측은 ‘이 같은 발언은 없었다’고 사실관계를 전면 부정했다”면서 “청와대가 이 수석의 발언을 정정했으며,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는 문제 발언이 담긴 브리핑을 ‘e춘추관’에서 삭제했다.

하지만 이 수석 측은 산케이신문의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이 수석 측은 “없는 말을 전한 게 아니다. 하토야마 총리의 발언 내용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일본 측에 사과할 일도 아니고 사과하지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천안함 성금 ‘유가족당 5억’ 잔액 126억 활용 놓고 ‘갈등’

천안함 침몰 이후 모인 국민성금 380억 원이 천안함 희생장병 1명당 5억원씩, 모두 46명의 유가족에게 조위금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남은 성금으로는 ‘천안함재단’을 세우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하지만 유가족들은 자신들이 배제된 재단 설립을 원치 않아 분란이 일고 있다.

<한겨레>는 10면 기사에서 “정부쪽은 호국정신을 기리는 ‘천안함재단’을 설립하자는 의견이지만, 유가족들 대부분은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박형준 천안함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재단이 유가족의 뜻과 달리 정치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희생자 추모관을 짓고, 그래도 남은 돈은 기부를 하자는 게 유가족들의 대체적 의견이다. 하지만 한국방송 등은 “기탁자의 대부분이 원했다”며 재단설립을 주장하고 있다.

용산참사 항소심도 중형…“화염병이 원인”

‘용산 참사’ 사건 항소심에서 철거민 등 관련자 9명 전원에게 유죄가 선고됐다. <한겨레>는 10면 기사에서 “서울고법 형사7부는 31일 농성장 망루에서 화염병을 던져 진압에 나선 경찰특공대원 1명을 숨지게 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충연 용산철거민대책위원장 등 2명에게 징역 5년을 선고했다”고 전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이 사건 화재는 피고인들 및 농성자들이 던진 화염병에 의해 발생했고 이 점에 관해 합리적 의심을 넘어서는 정도의 입증이 이뤄졌다”며 “유죄가 인정되므로 사실오인이라는 피고인들의 항소는 이유 없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경찰 진압은 적법한 공무집행이 아니었다’는 피고인 쪽 주장에 대해 “진압작전 준비가 다소 미흡한 점이 엿보이기는 하나 그 점만으로 진압작전이 위법하다고 할 수는 없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씨 등의 변론을 맡은 김형태 변호사는 “(이번 판결은) 화염병과 관련해 피고인들에게 유리한 특공대원들의 진술을 무시한 정치적 판단”이라고 말했다. 용산참사 진상규명 및 재개발 제도개선 위원회는 이씨 등과 상의해 대법원에 즉각 상고하겠다고 밝혔다.

KBS ‘여당 눈치보기’ 또 논란

▲ 경향신문 1일자 13면 기사 .

6·2 지방선거를 이틀 앞두고 지방자치제도의 바람직한 모델을 모색한 KBS 프로그램이 한나라당의 항의로 불방되면서 KBS의 지나친 ‘여당 눈치보기’가 또다시 시비에 휘말렸다. <경향신문> 13면에 따르면 이미 예고편까지 내보낸 KBS 울산방송국의 ‘지방자치 20년 특별기획-울산과 지바, 두 도시 이야기’가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결방됐다.

해당 프로그램을 제작한 김용진 기자는 2008년 당시 이병순 사장 체제에 강력하게 항의하다 울산방송국으로 발령받아 ‘보복인사’ 논란이 인 바 있다. KBS본부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김 기자가 제작한 프로그램 예고편이 나가자 거센 항의와 함께 지난 25일 법원에 방송금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했으며 결국 지난 27일 방영 예정이던 해당 프로그램은 불방 처리됐다.

기자협회 KBS 울산방송지회는 “한나라당이 예고편만 보고 자당 후보들에게 불리한 내용이 방영될 것으로 지레짐작하고 가처분신청을 냈다”며 “울산방송 국장이 제작진 의견도 무시한 채 가처분 심리 당일 오전 결방을 결정한 것은 한나라당에 무릎을 꿇은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막가는 케이블 TV”

▲ 동아일보 1일자 23면 기사.

<동아일보>는 23면 기사를 통해 “심의가 엄격한 지상파와 달리 케이블에서는 막말과 선정적인 표현이 쉽게 나온다”며 선정적 방송에 대해 우려했다. 신동엽은 tvN의 데이트 프로그램인 ‘러브스위치’에서 한 여성 출연자가 대화 도중 끼어들자 “닥쳐 주세요”라고 막아섰다. tvN ‘화성인 바이러스’는 지난달 18일 가슴 사이즈가 H컵으로 큰 여성을 출연시켰는데 여기서 이경규는 “가슴이 상류층” “(여성 가슴이) 처지면 볼품이 없다”고 말했고, 김성주는 해당 여성의 브래지어를 머리에 모자처럼 쓰기도 했다.

동아는 “‘러브스위치’와 ‘화성인바이러스’는 15세 이상 시청가로 본방송은 밤 12시 10분에 하지만 재방송은 낮 시간대에도 이뤄져 어린이들도 쉽게 볼 수 있다”며 김희철 방통심의위 유료방송심의팀장의 말을 인용, “케이블 방송의 경우 지상파보다 상대적으로 느슨하게 심의를 하고 있다. 이를 알고 있는 유명 진행자들이 케이블에서는 더욱 자극적인 발언을 하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동아는 “방통심의위는 케이블 방송이 유료임을 감안해 지상파보다 다소 유연한 심의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전국 가구의 80%가량(1500만 가구)이 케이블 방송을 시청하고 있고 케이블의 시청률이 높아지는 만큼 심의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