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위원장 사퇴 촉구… 조희문 물러날까
상태바
영진위원장 사퇴 촉구… 조희문 물러날까
독립영화 지원 ‘외압 파문’에 영화인·문화부 “책임져야”
  • 김도영 기자
  • 승인 2010.06.0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영화 심사에 외압을 행사해 파문을 일으킨 조희문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사퇴 여론이 거세다. 영화인들의 반발이 계속되는 가운데,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차관도 사실상 사퇴를 촉구했지만 조 위원장은 ‘묵묵부답’이다.

영화인들은 지난달 28일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이재오)에 조희문 위원장의 ‘부패행위’를 신고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조 위원장이 독립영화 지원 심사위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특정작품의 선정을 강요한 것은 공직자의 직권남용이자 업무상 배임”이라고 지적했다.

▲ ‘조희문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사퇴를 촉구하는 영화인’들은 지난달 28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조 위원장의 ‘독립영화 지원사업 외압행사’를 부패행위로 신고 접수했다. ⓒ영화인 일동
이들은 또 같은날 오후 영진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희문 위원장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영화인들은 회견문에서 “조 위원장은 스스로 영진위 지원사업에 대한 공정성과 신뢰성을 파괴했고, 영진위 존립 근거를 뒤흔들었다”며 “부도덕하고 불법적인 행태를 자행한 조희문 위원장에게 더 이상 한국영화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고 성토했다.

신재민 차관도 지난달 27일 기자간담회에서 조 위원장의 사퇴를 우회적으로 언급했다. 신 차관은 이 자리에서 “부적절한 일을 한 조희문 위원장이 책임지는 자세를 보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영진위는 정부 예산을 운영하는 기관으로 공정성에 주의해야 하는 데도 불구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조희문 위원장은 지난달 20일 기자회견에서 ‘외압 파문’에 대한 입장을 밝힌 후 사퇴여론에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조 위원장은 이날 회견에서도 “본의와 다르게 심사위원들에게 심려를 끼친 것은 유감”이라면서도 “작품 선정 결과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심사가 진행됐다”고 밝혀 오히려 논란을 키운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