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양대 노조 ‘수신료 인상’ 입장차 뚜렷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노조 “이번엔 반드시” … 언론노조 KBS본부 “왜 이리 서두르는가”

KBS가 추진하는 수신료 인상을 두고 찬반여론이 팽팽한 가운데, 양대 노조인 KBS 노동조합(위원장 강동구)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엄경철)도 뚜렷한 입장차를 나타냈다.

먼저 KBS노동조합은 24일 발행한 특보에서 “방송의 독립성·공정성 실현을 위해 이번에는 반드시 수신료를 현실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KBS노조, 야당 이사들 ‘사회적 합의’ 요구에 “정치권 2중대 … 사퇴하라”

KBS노조는 특히 “수신료 인상에 앞서 사회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한 야당 쪽 KBS 이사들을 향해 “KBS의 30년 숙원인 수신료 인상을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며 날을 세웠다. 노조는 이들을 ‘정치권 2중대’라고 비난하며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 강동구 위원장 등 KBS노조 집행부는 수신료 인상안이 상정된 지난 23일 KBS 이사회에 앞서 손병두 이사장을 만나 "공적책무를 위해 수신료 인상은 반드시 필요하다. 사명감을 갖고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KBS노동조합

KBS노조는 다만 “6500원 인상은 국민 부담이 크기 때문에 보다 현실적인 안을 마련하고, ‘수신료 현실화=종합편성채널 광고 몰아주기’라는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광고를 현행 유지하거나 소폭 축소해야한다”고 제안했다.

나아가 KBS노조는 수신료 인상에는 반드시 ‘물가연동제’가 도입돼야 한다고 밝혔으며 △정치·자본 독립적인 이사회 구성 및 사장 선임을 위한 방송법 개정 △방송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언론노조 KBS본부 “사회적 동의없는 수신료 인상 패착될 것”

반면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사회적 동의 없이 추진되는 무모한 수신료 인상은 국민들의 반발을 사게 될 것”이라며 ‘성급한 강행처리’에 우려를 나타냈다.

KBS본부는 23일 특보에서 “수신료 인상은 역사적 숙원”이라면서도 “아쉽게도 사측은 인상 후 KBS의 경쟁력을 지켜낼 수 있을지, 사회적 합의는 충분한지에 대해 답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KBS본부는 “애초 수신료 인상에 대한 사회적 동의를 확실히 구하지 않았던 것이 가장 큰 패착이 될 것”이라며 “수신료를 인상할 때 국민들에게 어떤 점들이 좋아질지 충분히 설명하고, 국민이 용인할 수 있는 인상폭의 접점을 찾아야 했다”고 덧붙였다.

▲ 엄경철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장. KBS본부는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수신료 인상이 강행 처리되고 있는 것에 우려를 나타내며 "사회적 합의없는 추진은 패착이 될 것"이라며 지적했다. ⓒPD저널
본부는 또 수신료 인상이 KBS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경쟁력을 하락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수신료 인상에 따라 광고가 폐지되거나 20%로 축소되면 재원이 고정되기 때문에 매년 증가하는 물가와 예산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KBS본부는 “수신료 인상으로 시장에 풀린 광고는 종편채널은 물론 다른 지상파 방송의 매출도 증가시킬 것”이라며 “타방송사들이 광고수익을 재투자해 경쟁력과 영향력을 강화할 동안, KBS는 재원의 경직성의 함정에 빠져 허덕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KBS는 현재 2500원인 수신료를 6500원(광고 폐지) 또는 4600원(광고 20%)으로 인상하는 안을 이사회에 제시했고, KBS 이사회는 지난 23일 여야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채 여당 쪽 이사들만으로 수신료 인상안을 상정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