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새노조 ‘파업 완성’ 위한 단협 체결 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부터 공방위 설치 등 본격 논의 … 제작현장 ‘공정성 회복’도 관건

29일간의 파업을 끝낸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엄경철)는 사측과 단체교섭을 재개했다.

공정방송위원회 설치 등을 포함한 단체협약 체결은 KBS본부가 파업을 끝내며 우선적으로 합의한 사항이다. 노조는 이를 통해 ‘관제방송’ 비판에 휩싸인 사측을 제도적으로 견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BS노사는 지난 4일 김영해 부사장과 이내규 KBS본부 부위원장이 각각 대표로 참석해 첫 전체회의를 열고 일정을 조율했다. 노사는 오는 12일 총괄회의를 시작으로 공방위 설치 등 쟁점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KBS본부는 공방위를 포함한 단협 체결을 성사시켜야 파업의 가시적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KBS본부는 “사측이 협상을 지지부진하게 끌고 가면 다시 파업을 재개할 것”이라며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노조의 8월말까지 단협을 체결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단협 체결만큼 중요한 것은 파업기간 동안 KBS본부가 외쳤던 ‘방송의 공정성 회복’을 제작현장에서 실천하는 것이다.

조합원들은 지난달 29일 파업을 중단하며 결의문을 통해 제작현장의 편향되고 부당한 지시를 거부하고, 특히 정권홍보 프로그램이나 특정 출연자 배제 등 KBS의 공영성을 침해하는 부당지시에 일체 응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KBS본부는 파업 이후 방송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주목해달라고 당부했다. 권오훈 정책실장은 “(KBS 출연금지설이 돌았던) 윤도현씨가 <스케치북>에 출연하고, <생생정보통>에서 경남 함안보의 4대강 사업 반대 시위를 취재하는 등 실제 제작현장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KBS본부 파업이 한창이던 지난달 초 김미화씨는 ‘KBS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했고, 새노조 조합원인 <유희열의 스케치북> 담당 PD는 집회에서 “파업이 끝나면 윤도현씨를 섭외해 정말 KBS에 블랙리스트가 있는지 확인해 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파업 종료와 함께 사측이 조합원 3명을 담당 프로그램에서 하차 시킨 것에 대해 ‘보복성 징계’라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KBS본부 관계자는 “항의 전달과 함께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반면 사측은 “불법 파업이라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파업 가담자에게는 무노동 무임금을 적용하고, 파업을 주도한 노조 간부들에 대해서는 사규에 의거 징계할 방침”이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한상덕 KBS 홍보주간은 “내부적으로 (노조 집행부) 징계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들은 바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