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영향력 두렵다” 기자 정직 4개월 ‘중징계’
상태바
“KBS 영향력 두렵다” 기자 정직 4개월 ‘중징계’
사측 "김용진 기자 회사 이미지 훼손"… "부당 징계" 반발
  • 김도영 기자
  • 승인 2010.12.23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용진 KBS 울산방송국 기자 ⓒPD저널
KBS가 내부 비판을 제기한 직원에게 또 다시 중징계를 내렸다. KBS 부산총국은 지난 22일 인사회원회를 열어 ‘KBS의 영향력이 두렵다’는 제목의 글을 외부에 기고한 김용진 울산방송국 기자(전 탐사보도팀장)에 대해 정직 4개월을 결정했다.

KBS는 최근 6·2 지방선거 당시 자신의 트위터에 ‘비겁한 오세훈 (서울시장)’ 이라는 글을 올린 황보영근(김제송신소) 씨에게 정직 6개월의 내린 데 이어 연달아 중징계를 결정했다. 내부에선 사내 비판여론에 대한 ‘재갈 물리기’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용진 기자는 지난달 <미디어오늘>에 기고한 글에서 KBS가 G20 정상회의 보에 열을 올리는 등 ‘정권 찬양’에 나선 것을 비판했다. 그는 KBS가 언론진흥재단 조사에서 신뢰도·영향력 1위를 차지한 것을 언급하며 “영향력의 용처가 두렵다”고도 했다.

김 기자는 또 “김인규 사장을 필두로 한 KBS의 수뇌부는 불과 1년여 만에 KBS를 이명박 정권의 프로파간다 도구로 전락시켰다”면서 “G20 같은 정례 행사에 수천 분을 편성해 정권 홍보를 자행하면서도 공영방송 운운하는 것은 인지부조화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KBS의 이번 결정에 대해 구성원들은 ‘부당 징계’라며 반발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부산울산지부(지부장 최용수)는 지난 21일 인사위원회를 앞두고 성명을 내 “합당한 논리와 정당한 근거조차 제시되지 않는 이번 징계위원회를 결코 인정할 수 없다”며 “우리는 김용진 기자와 함께 부당 징계에 맞서 엄중히 싸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KBS 홍보팀 관계자는 “인사위원회는 김 기자가 (외부에 글을 기고해) ‘공사 이미지를 훼손함으로써 직원 품위유지에 어긋났다’고 판단했다”며 “2주 내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으며, 징계 수위가 경감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