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취소’ 공약 채택 운동 벌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중동 방송 저지 네트워크’ 내달 9일 발족

212개 언론·시민단체로 구성된 ‘조중동 방송 저지 시민사회단체 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는 조중동 종편 취소와 각종 추가 특혜를 저지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네트워크는 지난 22일 ‘조중동 방송 저지의 날’로 지정하고 각종 종편 저지 캠페인과 1인 시위, 토론회를 개최했다.

네트워크는 “조중동 방송의 부당성을 알리고 2012년 총선·대선에서 각 정당과 후보들이 ‘조중동 방송 취소’를 공약으로 채택하는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함께 진행된 토론회에서 네트워크는 종편 취소 방안과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각 영역의 역할을 모색했다.

최민희 전 방송위원회 부위원장은 “종편 문제는 지속적인 의제 설정이 성패를 가른다”며 “종편 사업자 선정을 현실로 인정하거나 조중동 활용론을 주장하는 이들을 설득력 있게 반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종편은 교육부문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한만중 전교조 부위원장은 “조중동은 이미 사교육 부문에 진출해 이익 확대에 골몰하고 있다”며 “공공매체인 신문과 방송에서 교육 광고를 규제해야 사교육 팽창을 막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종편을 정치적 결과물로 바라본 박원석 사무처장은 “이명박 정권이 방송에 집착하는 것은 여론 조작과 권력 재창출하기 위함”이라며 “야권은 세력 연합에 그치지 말고 종편 저지를 공동으로 내걸고 추후에 명백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문순 의원도 “최시중 위원장 연임 반대와 종편 선정 과정의 투명성 확보”를 촉구했다. 이어 그는 “이집트와 튀니지처럼 혁명은 미디어를 타고 흐른다”며 “언론 장악으로 퇴보한 민주주의를 회복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네트워크는 오는 3월 9일 공식적으로 연대 기구를 발족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