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방사능 오염수 방류 국제 우려 고조

<PD수첩> 인사 조치와 라디오 개편 등을 두고 사측과 대립각을 세운 MBC노조가 파업 개시를 위한 절차에 돌입한다. <경향신문> 27면 기사에 따르면 오는 12일 MBC노조는 전국 대의원회와 지부별 대의원회를 열어 파업 찬반투표 시기와 조합원 가입범위 상향 조정 등의 안건을 심의·의결할 계획이다.

정영하 MBC 노조위원장은 “사측은 인사권과 프로그램 제작권이 경영진의 절대 권한이라고 강변할 뿐 구성원들과 대화하려는 의지가 없다”며 “대의원회를 통해 파업 개시 여부에 관한 조합원들의 총의를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에 따르면 지난 2월 MBC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의 노동쟁의 조정이 결렬되면서 합법적인 파업권을 획득했지만 때마침 집행부가 교체되는 바람에 곧바로 파업 절차에 돌입하지 못했다. 노조는 사측이 지난 1월 공정방송 조항이 명문화된 단체협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하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한겨레는 “사측은 새로 출범한 집행부와 단체협약 협상을 재개할 수 있다는 뜻을 보이고 있으나 노조는 <PD수첩> 사태와 라디오 프로그램 개편, 지역 MBC 강제통폐합 문제 등 산적한 현안을 해소하지 않은 채 단협 협상만 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한겨레는 “지난달 22일 방송분부터 기존의 앵커 시스템을 폐지하고 취재 PD들이 진행과 내레이션을 직접 하도록 변경한 것에 대해서도 현장 인력들은 ‘아마추어리즘으로의 회귀’라며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5월 중순으로 예정된 라디오 프로그램 개편은 파업의 또 다른 불씨다. <김미화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 <손석희의 시선집중> 등 비판적인 시사프로그램들이 개편 대상으로 거론되기 때문이다. 김미화씨의 경우 후임 진행자 이름이 내부에 회자될 만큼 교체가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라디오 PD들은 이 본부장의 정책 발표회에서 “개편에 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지만 시원한 답변을 듣지 못했다.

한겨레는 “강릉·삼척MBC와 청주·충주MBC 등 지역사를 통폐합하려는 사측의 움직임도 파업의 동력이 되고 있다”며 “해당 지역사회에서는 시민단체들까지 나서서 강제통합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정 노조위원장은 “<PD수첩> 사태와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개편 등은 사측이 구성원들과 전면전을 하겠다는 얘기”라며 “<PD수첩> 문제가 후속 인사로 어느 정도 정리되면서 구성원들의 불만이 폭발적으로 분출되고 있진 않지만, 파업도 불사할 수 있다는 여론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4월 6일자 27면

MBC 주말 뉴스데스크 심층보도 강화한다더니…

<한겨레>는 28면에서 개편 직후 MBC주말 <뉴스데스크>의 보도가 기획·분석기사가 급감하고 사회뉴스 연성화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5일 MBC 프로그램 개편 전후인 지난해 10월과 12월(11월은 아시안게임으로 제외) 주말 뉴스데스크를 비교·분석한 결과, 기획·분석 보도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에 따르면 10월 한달(방송 10차례) 주말 뉴스데스크 보도 169건 중 스트레이트성 보도(사건·사고·정보전달·화제거리)는 65%(110건), 기획분석 보도 33%(55건), 인터뷰성 보도가 2%(4건)를 차지했다.

그러나 개편 다음달인 12월(8차례 방송) 132건의 보도 가운데 스트레이트성 보도는 77%(102건)로 늘어난 반면 기획·분석 보도는 12%(16건)로 대폭 줄었다. 그나마 기획·분석 보도 16건 중 3건은 자사 시사프로그램인 뉴스플러스의 프로그램을 빌려온 것이다.

한겨레는 “12월4일 한-미 FTA 재협상(12월4일) 보도는 뉴스데스크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며 “‘수출 묶고, 수입 풀고’, ‘국회 비준 동의 절차와 전망’, ‘미국 중진의원들 긍정 평가’ 등 5건의 보도가 대체로 사실 전달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비판적 시각과 심층 분석은 찾을 수 없었다는 해석이다.

이어 한겨레는 “사회 분야 소재가 연성화된 점도 눈에 띄었다”며 “흥미를 끄는 화제나 생활정보들이 뉴스의 단골손님이었다”고 지적했다. 기사에 따르면 12월에는 주말 뉴스데스크 8차례 방송 가운데 6차례나 사회 뉴스의 소재로 동물이 등장했다. 12월11일 ‘말레이곰 탈출 엿새째’ 보도는 톱뉴스 다음에 배치됐는데, 당일 ‘정치권, 형님 예산 두고 공방전’, ‘UAE 파병 결정, 뒷배경은’ 보도는 각각 8, 9번째로 밀렸다.

SBS 보도국의 한 기자는 “비판보도를 표방했던 엠비시 뉴스데스크가 주말에 동시간대로 오면서 선정적 보도로 가면 상업방송인 에스비에스가 따라가지 않을 수 없다”며 “시청률 경쟁은 두 방송사의 저널리즘의 질을 떨어뜨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훈 MBC민주방송실천위원회 간사는 지난달 18일 한 포럼에서 “일회성 아이템 보도는 당장 시청률의 토대가 되지만 궁극적으론 MBC 뉴스를 봐야 할 이유를 사라지게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김유진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비판과 감시 기능 포기는 MBC 정체성 훼손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 <한겨레> 4월 6일자 기사 ⓒ한겨레

SBS도 “HD 재송신 중단”…위성방송과 분쟁 확산 

지상파 방송과 유료방송 간에 재송신을 둘러싼 분쟁이 확산되고 있다.

한겨레 28면 기사에 따르면 MBC는 스카이라이프에 고화질(HD) 디지털방송 재송신을 13일부터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데 이어 지난달 31일 SBS도 25일부터 중단 가능성을 예고했다. 지상파-케이블 재송신 갈등이 위성방송으로까지 번진 것이다.

한겨레는 “위성방송·IPTV·위성DMB 등 새로운 플랫폼 사업자들은 조속한 시장 안착을 위해 지상파의 이른바 ‘킬러 콘텐츠’가 절실하지만 아직까지 제대로 된 재송신 정책조차 없다”고 설명했다.

기사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지난해 재송신 제도개선 전담반을 꾸려 케이블뿐 아니라 유료방송 플랫폼들을 고려한 가이드라인을 검토하고 있으나 사업자간 이해가 엇갈려 아직까지 뾰족한 대책을 내놓고 있지 못하고 있다.

한겨레는 “수신환경 개선으로 좀더 많은 시청자의 보편적 접근권 보장에 기여한 케이블방송은 지상파와 힘의 균형 속에서 협상력을 발휘해 오랜 기간 대가 산정 없이 재송신이 가능했다”면서도 “후발주자인 뉴미디어들은 대가를 치르는 방법을 택했다. 형평성의 문제가 불거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손승현 방통위 뉴미디어정책과장은 “방통위 전체회의에 보고한 안(재송신 채널 확대)을 바탕으로 공청회와 토론회를 통해 객관적 의견수렴을 충분히 한 뒤 상반기 중 최종안을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통위 안에 대해 케이블 쪽은 환영하고 있으나 지상파는 “재산권 침해”라며 반발하고 있다.

기사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재송신 해법에 대해, 저작권 사용료는 원칙적으로 인정하되 디지털 전환 시점까지 유예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노기영 한림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재송신 관련 제도가 모호한 면이 있기 때문에 분쟁이 그치지 않는다”며 “일차적으로 시청자의 권리와 복지가 우선 고려되어야 하며, 달라진 디지털 방송시장 환경에서 최소한의 대가를 반영하는 의무제공제(플랫폼 사업자가 지상파 방송의 재송신을 요구할 경우 반드시 제공하도록 하는 제도) 도입 등 종합적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4월 6일자 기사 ⓒ경향신문

 2기 방통위, 전문성과 독립성 강화해야

경향은 27면 미디어칼럼에서 정인숙 경원대 교수는 얼마전 출범한 2기 방송통신위원회의 정책 방향을 짚었다.

정 교수는 “‘자유’ ‘공공성’ ‘공익성’과 같은 절대 가치를 구시대적 가치로 치부하거나 산업 논리의 뒷전으로 밀어내는 정책 방향을 취하지는 않았는지 반성해 볼 일”이라며 “국가나 사업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국민 권익을 침해할 가능성이 있는 정책 이슈에 대해 좀더 심사숙고하지 못하고 성급한 결정을 내리지는 않았는지, 합의제 위원회의 기본 취지를 무시하고 다수결 원칙이라는 경직된 법 논리에 매몰되어 안건들을 밀어 부치지 않았는지 한번쯤 겸허하게 되돌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칼럼에 따르면 1기 방통위를 통해 정부 여당은 바라는대로 방송법 개정을 이루어 냈고, 조중동 3대 신문은 종편 채널을 하나씩 꿰차는 성과를 올렸다. 정 교수는 “1기 방통위가 종편을 잉태시켰다면 이제 2기 방통위는 종편이라는 거대 신생아의 출산을 돕고 양육까지 도맡으려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 교수는 “시장에 과도하게 개입하는 규제 기관으로 정책 과정의 무리수를 두기보다 2기 방통위가 사업자, 이용자, 그리고 사회가 함께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나아갈 수 있는 거버넌스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방통위의 조직 운영 방식은 사회적 중요한 안건은 사전에 충분히 공지가 돼야 하고, 합의제 기구인 방통위의 취지를 살려 반드시 합의를 통해 의결하고 소수의견은 회의록에 남기는 형태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위원들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위원들을 보좌할 수 있는 정책보좌관제나 연구지원제도 도입 필요성”을 제기했다.

마지막으로 방통위 안건 처리의 심도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안건을 의결 처리하거나 사안별 안건에 매몰되어 위원회가 시간을 낭비하기보다는 중요한 사안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방통위의 정책목표나 비전에 부합되는 정책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며 “위원회 운영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하여 사무총장제의 신설도 다시 한번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방사능 오염수 방류 국제 우려 고조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바다로 흘러 드는 방사능 오염수 처리를 놓고 일본 정부가 통제불능 상태에 빠진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일보> 1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은 2호기에서 고농도 오염수가 바다로 유출되고 있는 사실을 발견한 지 4일이 지나도록 뾰족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이에 더해 인근 국가에 알리지도 않고 1만톤이 넘는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무단 방류, 외교적 마찰까지 빚고 있다는 것이다.

NHK방송은 “후쿠시마 제1원전 2호기 취수구 부근 바다에서 기준치의 500만~750만배에 달하는 방사성 요오드 131이 검출됐다”고 5일 보도했다. 한국은 “이런 상황에서 일본 정부는 4일 오후부터 바다에 직접 방류하기 시작한 저농도 오염수 처리와 관련, 5일 밤 11시까지 6,000톤을 바다에 쏟아 부었으며 3~4일간에 걸쳐 모두 1만1,500톤의 방류를 강행키로 했다”고 지적했다.

일본정부는 이번 방류가 고농도 오염수 저장공간 확보를 위한 긴급조치임을 거듭 강조하며 “인체에 영향이 없다”는 해명을 되풀이 하고 있다.

그러나 기사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방류되는 물의 오염도가 법정기준치의 약 100배라고만 밝혔으나 집중폐기물처리시설의 물은 기준치의 157배, 6호기의 오염수는 기준치의 500배를 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발표의 신뢰도에 금이 가고 있다.

정부, 원전 대책 손 놓고 있다

<조선일보>는 1면에서 일본 원전 주변국에 대한 위협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는 나태한 대응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의 최인접국이면섣 상황을 분석하고 대응하는 컨트롤 타워가 없을 뿐만 아니라 일본과의 정보교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박석환 외교통상부 1차관은 5일 국회에서 일본의 4일 방사성물질 오염수(汚染水) 1만1500t 방류와 관련, “환경부·국토부와 협의한 적 있느냐”는 질문에 “국제법 차원에서만 검토했다”고 답했다. 또 “이 문제에 대해 러시아·중국 등과 논의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없다”고 답했다. 박 차관은 “필요하면 (일본 정부에) 현장 조사를 하자고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은 “정부가 지난달 11일 ‘정부합동안전점검단’을 만들어 국내 원전 및 주요 시설에 대한 안전성 점검에 착수했지만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인접국, 특히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속수무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선은 “정부에는 일본 원전 정보를 매일 체계적으로 입수하거나 분석하는 태스크포스나 시스템이 없다”며 “일본 원전과 관련한 정부 합동회의나 당·정(黨·政)회의가 열려도 국내 대책만 논의될 뿐 일본 정부와의 협력, 일본 원전이 인접국에 미칠 영향 등은 좀처럼 의제에 오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기사에 따르면 청와대 과학기술비서관실이나 총리실의 외교안보정책관실·교육문화여성정책관실도 국내 원전 상황 등에 대해서는 보고를 받지만 일본 원전 상황을 체크하거나 부처 간 업무를 교통정리 하지는 않았다.

이어 조선은 “상황이 이러니 컨트롤 타워도 없어 총리실, 외교부, 문화관광부, 교육과학기술부, 지식경제부, 농림수산식품부 등 정부기관과 원자력·해양 관련 유관기관들이 모두 모인 ‘원전 방사능 관련 유관기관 대책회의'가 6일에서야 처음 열린다”고 지적했다. .

한편 미국과 프랑스는 전문가팀을 보내 원전사고 수습을 돕는 한편 관련 정보를 축적하고 있지만 우리 정부는 일본에 전문가를 보내겠다는 제의를 했다가 거절당한 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4월 6일자 기사 ⓒ조선일보

중앙아시아 ‘생명의 젖줄’ 아무르강 4400km

KBS는 6일부터 2주간 수요일과 목요일 오후 10시 방송되는 ‘동아시아 생명대탐사, 아무르’를 통해 아무르강의 자연을 전달한다.

<세계일보> 27면 기사에 따르면 아므르강은 러시아와 중국의 접경지인 데다 온도가 무척 낮은 한대지역인 아무르강 주변은 그간 세계 유수의 방송사들이 거의 다루지 않았다. 세계는 “중앙아시아 4400㎞를 가로지르는 이 강은 우리 역사와도 관련이 깊다”며 “2007년엔 발해시대의 고분군이 아무르강 유역에서 발견돼 이 지역까지 발해의 영향권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사람의 발이 닿지 않은 만큼 아무르강 유역은 멸종위기종인 호랑이, 표범, 사향노루, 두루미, 귀신고래 같은 동물들의 마지막 서식지다.

보도에 따르면 <아무르> 제작은 한국전파진흥원 방송콘텐츠 사업에 기획안이 당선된 것이 계기가 됐다. 제작기간은 1년, 촬영일수는 약 230일이 걸렸다. 제작진은 “그간 방송에서 거의 다루지 않은 지역이라 현지 정보도 부족하고 전문가도 거의 없었다”고 촬영의 어려움을 전했다.

제작진은 “인간을 경계하는 습성을 띠어 장기간의 잠복 촬영이 필수였다”면서 “촬영 현장은 추위와의 싸움이기도 했다”고 전했다. 특히 수중 촬영은 영하 20도의 악조건에서 진행했다. 얼음을 깨고 강물에 들어가고, 유빙 밑을 헤엄치며 촬영을 감행한 제작진은 “물에 첨벙 들어가는 순간 스쿠버다이버의 호흡용 마스크가 얼어붙을 정도였다”고 힘들었던 촬영 현장을 전했다.

예능과 다큐의 벽이 무너지다.

최근 방송가는 예능이 다큐처럼, 다큐는 예능의 재미를 담아 두 장르의 경계가 허물어졌다. 경향 22면 기사다.

경향은 “‘다큐의 연성화, 예능의 경성화’ 원인은 스토리텔링을 강조하는 제작 방식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며 “방송 프로그램들이 시청자들에게 단순하게 사실만 전달하는 데서 벗어나 이야기하듯 설명하면서 비롯된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기사에 따르면 과거 다큐멘터리는 거대 담론적인 기획이나 분석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인식됐으나 최근에는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를 드라마틱하게 그려내는 데 집중하면서 엄격했던 기준들이 깨지고, 다양한 스토리와 촬영기법이 도입돼 연성화되었다.

반면 최근 유행하는 리얼 버라이어티 쇼는 오히려 다큐에서 그 기법을 빌려와 한국인의 정서에 맞게 변형되었다.

경향은 한 사례로 SBS <짝>을 들었다. <짝>은 애정촌을 배경으로 결혼 적령기의 미혼 남녀 12명이 짝을 찾는 과정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으로 다큐의 옷을 입고 있지만, 속살은 예능에 더 가깝다. 또한 KBS<명작 스캔들>도 김정운 교수, 최원정 아나운서와 함께 가수 조영남을 MC로 발탁했다. <명작 스캔들>은 유쾌한 수다로 명작의 숨겨진 매력과 비하인드 에피소드를 추적, 예술의 대중화에 일조한다.

예능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다. 기사에 따르면 MBC <무한도전>은 웃음 속에서도 비판정신을 보여주며 최근에는 MBC <뉴스데스크>의 폭력성 실험을 패러디해 화제가 됐다. 경향은 “<해피선데이>의 ‘남자의 자격’은 오합지졸들이 합창단으로 거듭나는 모습과 세상에 버림받은 유기견을 입양하는 모습, 농촌생활을 경험하는 귀농일기를 통해 휴머니즘에 초점을 맞췄다”며 “최근 예능 프로그램의 대세가 된 오디션 형식도 웃음을 좇기보다는 지원자들의 사연에서 감동을 찾고, 땀 흘리며 노력하는 모습을 통해 시청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대중문화평론가 정덕현은 “예능과 다큐의 경계가 흐려져서 구분 자체가 의미 없다. 이러한 흐름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스토리’와 ‘리얼리티’다. 실제로 있었던 사건이 드라마화되고, 뉴스는 전달 방식이 다양해지는 것처럼 앞으로는 예능, 다큐와 함께 드라마, 뉴스의 경계도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 <경향신문> 4월 6일자 기사 ⓒ경향신문

14일, 류승범 주연 영화 ‘수상한 고객들’ 개봉

<국민일보>는 24면에서 배우 류승범이 보험 판매원으로 출연하는 영화 <수상한 고객들>에 주목했다. 성공을 위해 물불 가리지 않는 전직 프로야구 선수 병우(류승범)는 10억 연봉을 꿈을 실현하기 위해 우여곡절을 겪는 내용으로 조진모 감독의 데뷔작이기도 하다.

기사에 따르면 병우는 실적 달성을 위해 자살 시도 경력이 있는 고객과도 계약했던 사실이 불거지면서 일이 꼬인다. 또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살한 고객 측에 보험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병우는 고객들의 자살을 방조했다는 혐의를 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그는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밑바닥 인생들과 조우한다.

국민은 “우울한 인간들만 한가득 등장하는 ‘수상한 고객들’이 상업영화로서 코미디를 택한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그 시도는 꽤 성공적이어서, 드라마의 감동은 그것대로 끌어올리면서 우중충한 색채는 그것대로 벗었다”고 평했다. 이어 “등장인물들은 그냥 서민인 듯하지만 사실은 작위에 의해 극단적인 처지에 내몰린 사람들이기 때문에, 대부분 ‘서민’일 관객들도 자기 처지를 반추하는 부담감 없이 코미디에 빠져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