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 노조 ‘지상파 의무재송신 확대’ 주장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미디어발전協 공청회서 성명 발표…한국방송인총연합회 ‘비판’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 소속의 일부 유료방송 노조들이 지난달 29일 방송통신위원회 주최로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지상파방송 재송신 제도개선 방안 공청회’에서 지상파 방송의 의무재송신을 주장하는 성명을 발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스카이라이프 노조 등 6개 유료방송 노조로 구성된 전국언론노조 미디어발전협의회는 이날 방통위 공청회에 앞서 참석자들에게 “국민의 시청권 보호와 매체 선택권 보장을 위해 지상파 방송은 의무 재송신 돼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배포했다.

하지만 지상파 방송의 의무 재송신은 언론노조 차원에서 공식 주장하는 내용이 아니다. 산하 기구인 미디어발전협의회 소속 유료방송 노조의 입장일 뿐임에도 언론노조 타이틀이 앞서며 자칫 오독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이날 공청회 이후 언론노조 측에는 “지상파 방송 의무재송신”이 언론노조의 공식 입장이냐는 질문이 쇄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강택 위원장은 지난 2일 <PD저널>과의 통화에서 “지상파 방송 의무재송신은 언론노조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며 “오해의 소지를 만든 데 대해 구두 경고를 한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나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당장 한국방송인총연합회(회장 이창섭)는 3일 성명을 내고 “충분한 논의도 거치지 않은 채 몇몇 회원사의 주장을 마치 전체 언론노동자의 요구인 양 언론노조 이름으로 의무재송신 확대 지지성명을 발표한 미디어발전협의회의 행동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속히 언론노동자 본연의 자리로 돌아오라”고 비판했다.

한편 한국방송인총연합회는 이날 성명에서 방통위가 지상파 방송의 의무재송신을 사실상 규정한 공청회를 개최한 데 대해 “이미 사법기관을 통해 법적인 기준으로 판단 중인 사안에 방통위가 굳이 개입해 유료방송 플랫폼에만 힘을 실어주는 것은 시청자를 보호하는 행위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방통위는 지상파 의무재송신 확대방침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