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KBS 1TV ‘KBS스페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S 1TV <KBS스페셜>ⓒKBS
▲ KBS 1TV <KBS스페셜> / 6월 26일 오후 8시

 드라마가 한류를 주도하던 시대를 지나 K-POP이 새로운 한류 열풍을 만들어 내고 있다. 지난 5월 21일, 일본에서는 2PM의 '하이터치회'가 열렸다. 3초도 안 되는 짧은 악수를 나누기 위해 몰린 팬은 무려 4만여명이나 됐다.

지난 6월 10, 11일, 프랑스에서 열린 SM TOWN 콘서트는 애초에 1회로 기획되었지만 프랑스 팬들의 시위로 1회가 추가 될 만큼 어마어마한 인기를 누렸다. 프랑스 공연을 본 세계 각국의 팬들은 지금 자신들의 나라에도 콘서트를 열어 달라 요구 중이다.

지금 세계인들은 K-POP에 열광하고 있다. 이처럼 빠른 속도로 세계를 정복해나가고 있는 K-POP의 매력은 무엇일까.

KBS WORLD 유튜브 페이지를 통해 설문조사를 해봤다. 총 78개국, 12000명의 팬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 1위는 노래, 2위 춤, 3위 비쥬얼 순이었다.

자칫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이 결과들 뒤에는 숨은 전략들이 있다. 노래 면에서는 해외 작곡가들과 교류를 위해 지난 10년간 노력했고, 최근 프랑스 공연에서는 작곡가들을 초대한 컨퍼런스를 열기도 했다. 또 좋은 안무를 위해서 해외 유명 안무가를 초빙해 노래와 최고로 어울리는 안무를 만들어내고, 최상의 비쥬얼을 위해서 각 그룹 별로 색다른 콘셉트를 정하는데 전력을 다한다.

세계 1위의 음악 시장, 미국. 세계 음악시장 정복을 위해서는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다. 그러나 미국에서 K-POP 반응은 아직 미미한 상태. 하지만 비욘세 프로듀서 등 미국 내 유수의 전문가들은 K-POP의 도전을 긍정적으로 보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한다. 여러 K-POP 아티스트들도 끊임없이 미국 시장의 문을 두드리며 조금씩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각국 음악 전문가들은 지금을 K-POP의 중요한 시점으로 보고 있다. 그저 열풍으로만 끝날 것인가 아니면 하나의 장르로 확고히 자리를 잡을 것인가. 세계 곳곳의 K-POP 열풍의 현장들과 그 저력, 그리고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한 그들의 노력을 담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