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대표 만들기’ 작전…한나라당 패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MBC, 박성호 앵커 ‘보복성’ 경질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이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박희태 후보 측의 돈봉투 살포가 있었다고 폭로하면서 한나라당이 패닉에 빠져들었다.

고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노란색 봉투가 전당대회 하루 이틀 전에 배달됐고 그 봉투 속에는 현금 300만 원과 당시 전당대회에 출마한 박희태 국회의장의 이름이 적힌 작은 명함이 있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미 공안 1부를 주축으로 수사팀을 꾸려 돈봉투 살포사건에 대한 자세한 경위를 파악 중에 있다.

<한겨레>는 3면에서 2008년 7월 전당대회에서 친이쪽 인물이 없자 박희태 대표 만들기 돈봉투 살포사건으로 일파만파 커진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보도에 따르면 박희태 국회의장은 당내 대선 경선 당시 이명박 후보의 선대위원장을 지냈지만 4월 18대 총선에선 친이-친박의 치열한 다툼 속에 공천에서 탈락했다.

이를 두고 한겨레는 “총선 뒤 박 의장은 친이계가 미는 당 대표 주자로 추대되다시피 전당대회에 나섰다”며 당시 친이계는 이재오 의원의 낙선 탓에 당 대표감이 마땅치 않았던 것으로 분석했다.

한 서울 의원은 “당시 청와대와 이상득 의원이 박 의장을 당 대표로 밀기로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한 수도권 초선 의원은 “친이들 사이에서 이재오 의원의 공백을 메울 인사가 없었다”며 “당시 박 의장은 궁색한 대안이었던 셈”이라고 말했다. 친이계의 ‘대표 대안 부재’ 상황이 공천에서 떨어진 인사를 당 대표로 사실상 추대하도록 만든 셈이라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처럼 고승덕 의원에게 전달됐던 돈도 결국 친이계가 만든 게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한 수도권 의원은 “박희태 의장도 자기 돈이 좀 있지만 친이계 일부 인사도 나름대로 좀 보탰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초선 의원은 “박 의장의 재산이 많으니 일정부분 거기서 나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 <한겨레> 2011년 1월 10일자

한나라, 박희태 의장 사퇴 요구

이번 돈봉투 살포사건을 두고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고승덕 의원에 의해서 확인된 (2008년 전당대회 돈봉투) 사안뿐 아니라 이와 관련돼서 나온 증언들에도 검찰이 성역 없는 수사를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힌 상태다. <경향신문> 1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황영철 대변인은 “고 의원이 말한 것뿐 아니라 조전혁 의원, 인명진 전 윤리위원장 등이 전당대회와 비례대표 공천 등에서 일어난 당의 불법적인 관행에 대해서 이야기했다”며 “모든 부분에 대해 성역 없이 수사해 달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비대위는 “당에서 책임 있는 사람은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 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종인 비대위원은 “법률적으로 검찰에 고발해서 검찰 수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자는 것은 정치집단이 할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황 대변인은 “박희태 의장이 무소속이긴 하지만 우리 당 소속 의원이었고 당에 의해 추천된 국회의장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박 의장도 역시 해당된다”며 “책임 있는 행동에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고, 당사자가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혜영 민주통합당 공동대표는 “수사당국이 입법부 수장을 조사하긴 어렵지 않겠나”라며 박 의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경향은 “2008년 비례대표 공천과 2010년 전대 등 당내에서 제기된 돈 관련 의혹 전반으로 검찰 수사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MBC, 박성호 앵커 ‘보복성’ 경질

MBC가 9일 뉴스 신뢰도와 시청률 추락에 대한 책임을 묻는 보도 책임자의 불신임투표를 주도한 박성호 기자협회장을 <뉴스투데이> 앵커에서 경질했다. 징계를 위한 인사위 회부도 검토하기로 했다. <한겨레> 11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박성호 기자협회장은 “부장을 통해 사유 설명도 없이 내일(10일)부터 다른 사람이 앵커를 맡을 것이라는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MBC 기자협회는 앞서 이날 “6~8일 실시한 불신임투표에서 투표 대상자인 평기자 117명 가운데 108명이 불신임을 결의해 92.3%의 찬성률로 전영배 보도본부장과 문철호 보도국장에 대한 불신임안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MBC 기자들은 불신임안이 가결된 보도본부장과 보도국장이 뉴스 파행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지 않을 경우, 제작 거부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사쪽은 “MBC 뉴스의 신뢰도와 시청률이 동반 추락했다는 기자협회 주장은 사실과 다르며, 느닷없는 투표 강행은 사규 위반 행위”라며 “사규에 따라 해사행위 여부를 가리는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 <한겨레> 2011년 1월 10일자

지상파 방송 디지털 수신 소득수준 관계없이 지원

방송통신위원회는 지상파TV 디지털 전환 지원 대상 가구를 소득수준 하위 50%에서 전체 가구로 확대하고 최대 지원 금액도 4만5000원에서 10만원으로 늘리는 내용을 담은 ‘디지털전환 시청자 지원대책’을 확정했다고 9일 밝혔다. <국민일보> 2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방통위는 지상파 방송을 직접수신(유료방송 시청자 제외)하는 가구에 대해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컨버터 대여비 6만원 중 4만원, 안테나 설치비용 9만원 중 6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노인과 장애인에게는 안테나 설치비용 전액을 면제해 준다”고 언급한 뒤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시청각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취약계층에 대해선 컨버터를 무료 제공하거나 디지털TV 구매 시 10만원을 지급하는 대책을 계속 실시한다”라고 설명했다.

보도에 따르면 방통위는 지난해 10월 국회에 예산안을 제출할 당시 소득 하위 50%에 대해서만 컨버터 대여비 3만원과 안테나 설치비용 1만5000원을 지원하고 취약계층을 제외한 일반 가구에 대해서는 지원하지 않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조만간 아날로그 지상파TV 직접수신 가구에 대해 화면 하단 일부를 자막과 함께 검은색으로 내보내는 ‘부분 종료’를 실시할 예정이다. 7월부터는 디지털방송수신기기 보급률이 98% 이상인 지역부터 화면 전체를 가리고 자막을 내보내는 가상 종료를 실시한 뒤 12월 31일 오전 4시 지상파 방송에 대해 아날로그 신호를 중단할 계획이다.

한·중 FTA 협상 3월까지 개시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9일 한·중 두 나라의 핵심 현안인 자유무역협정(FTA) 공식 협상을 오는 3월까지 개시할 수 있도록 국내 절차를 밟아나가기로 했다. <국민일보> 1면 기사다. 이명박 대통령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단독·확대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중 FTA와 관련해서 중국 측은 “조속히 협상 개시 선언을 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에 대해 우리 측은 “앞으로 1∼2개월 내에 국내 절차를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양국은 협상이 정식으로 개시되더라도 1·2단계로 나눠 진행하기로 했다. 1단계에서는 농산물 등 민감한 분야를 놓고 먼저 협의해 완전히 합의를 한 뒤 2단계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북핵문제에 대해 “앞으로 6자회담 선결조건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관련국 간 대화가 재개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후 주석은 “현재로서는 어려움이 있지만 관련국들이 협력해서 여건을 만들어 나가자”고 했다.

이 대통령은 중국 어선의 서해상 불법 조업과 관련해서는 “불상사를 예방하기 위해 중국 측의 효과적인 조치를 희망한다”고 밝혔고 후 주석은 “한국 측의 이에 대한 관심을 매우 중시하며 중국 어민에 대한 교육과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답했다.

▲ <경향신문> 2011년 1월 10일자

문재인, “나는 ‘노무현의 그림자’”

4월 총선에서 부산 사상 출마를 선언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59·사진)이 9일 방송된 SBS 토크쇼 <힐링캠프>에 출연했다. <경향신문> 6면 기사다.

문 이사장은 인터뷰에서 “별명 중 ‘노무현의 그림자’가 가장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부산 변호사 시절부터 함께한 오랜 인연을 소개하며 “노 전 대통령 장례식과 노제 때는 너무 눈물이 나서 앞이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로 주목받는 문 이사장은 ‘스피드 퀴즈’ 코너에서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대세론”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대선 주자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대세론을 꺾을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라고 표현했다. 경향은 “안 원장이 야권의 대선 후보 경선에 함께 해주기를 바라는 뜻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문 이사장은 “박 위원장이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하던 시기에 저는 구속돼 있었다”며 “(박 위원장의) 정치에는 내공이 깊다”고 말했다. 또 계엄포고령을 위반해 긴급체포됐다가 유치장에서 사법시험 합격통보를 받아 경찰 허락하에 축하객들과 소주를 마신 사연도 공개했다.

KBS<위기의 남유럽을 가다>, PIGS 국가들 현장 취재

남유럽이 흔들리고 있다. 그리스로 시작된 남유럽의 경제 위기는 주변 국가인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등으로 번지며 전 세계를 공황 위기에 빠트리고 있다. KBS 1TV 신년기획 3부작 <위기의 남유럽을 가다>는 10일부터 사흘간 남유럽 금융 위기의 중심에 있는 그리스,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을 현장 취재해 보여준다. <한국일보> 31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10일 밤 10시 방송하는 1부 ‘그리스, 무너진 신화’에서는 2004년 아테네 올림픽 이후 호황이던 그리스가 사실상 디폴트(채무 불이행)를 맞으며 급격하게 무너진 원인과 실태를 알아본다.

또 11일 방송하는 ‘이탈리아, 예고된 위기’는 세계 8위 경제 대국 이탈리아의 경제 위기에 대해 논한다. 국가 예산의 10%를 이자 지급에 쓸 정도로 심각한 공공부채에 시달리는 이탈리아는 저성장의 덫에 빠져 공장이 폐쇄되고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가 급속도로 늘고 있다. 정부에 대한 불신과 연금 개혁 논란으로 불안한 이탈리아의 위기 상황을 조명하고 해결책을 알아본다.

12일 ‘탈출구 잃은 이베리아’에서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현실을 조명한다. 대규모 부동산 사기 사건을 예로 들며 세계 관광수입 1위 국가인 스페인 경제 정책의 문제점을 꼬집는다. 남유럽 중 빈국에 속하는 포루투갈은 일자리를 잃은 서민들은 노숙자로 전락하거나 돈벌이를 찾아 해외로 떠나고 있다. 제작진은 “서민부터 정치인까지 다양한 계층을 인터뷰하는 등 다각도로 남유럽 경제 위기의 실체를 해부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