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북’만 있고 성폭행 의혹·논문표절은 없다
상태바
‘종북’만 있고 성폭행 의혹·논문표절은 없다
[미디어클리핑] 19대 국회의원 임기 시작…종북 국회의원 탄생만 집중한 언론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2.05.30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대 국회의원의 임기가 시작되는 30일,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주요 아침신문들의 주된 관심은 ‘주사파’, ‘종북’ 국회의원과 보좌진들의 국회 입성이다.

주사파 이석기-김재연, 그들도 오늘부터 대한민국 국회의원 <동아일보> 1면
2012년 5월 30일 결국…주사파 출신 6인 국회 입성 <국민일보> 1면
‘從北의원’ 혈세로 먹여 살리고 국가기밀 내줄 판 <국민일보> 3면
주사파 출신 보좌진도 몰려온다 <국민일보> 3면
진보당 종북 주사파 6명, 오늘 19대 국회 입성 <조선일보> 1면
從北 보좌관 50명 국회로…간첩단 연루·경기동부 실세까지 <조선일보> 5면
민주, 국회 들어간 主思派 출신 탈선 방지 책임 있다 <조선일보> 35면
“주사파 의원들, 헌법수호 활동 제대로 할지 의문” <조선일보> 5면
종북 국회의원 시대 <중앙일보> 1면
결국… 이석기·김재연 국회입성 <한국일보> 4면
종북·주사파 출신 보좌진도 국회 오나 <한국일보> 4면

▲ <국민일보> 5월 30일 1면
문제는 일련의 기사들 모두가 ‘종북’, ‘주사파’ 등과 같은 ‘색깔론’에만 방점을 찍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의 국회 입성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 다시 말해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의혹과 폭력사태 등에 대한 지적은 대부분 찾기 어렵다.

제수 성폭행 미수 의혹과 명백한 논문표절로 논란이 된 김형태, 문대성 의원 등의 국회 입성에 대한 문제제기 또한 실종됐다. 이런 가운데 <경향신문>은 1면 <문대성·김형태·이석기·김재연, 오늘부터 국회의원> 기사에서 우려 속 임기를 시작하는 19대 국회의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기사에 따르면 19대 국회는 도덕성 시비, 논문 표절, 부정경선과 폭력사태에 연루된 의원들이 입성하면서 기대가 아니라 우려 속에서 출발한다.

먼저 통합진보당 당권파 이석기·김재연 의원은 비례대표 선출 과정에서 부정경선 의혹으로 당내에서도 사퇴 요구를 받아 왔다. 이들은 사퇴를 거부했고, 배지를 달게 된다. 이 때문에 두 의원은 국회 입성의 정당성 부분에서 상처를 입은 탓에 향후 의정 활동에서도 합당성을 인정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경향은 제수 성폭행 미수 의혹을 받는 김형태 의원(경북 포항남·울릉)과 논문 표절이 명백한 문대성 의원(부산 사하갑)의 여의도에 입성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의 국회 입성과 관련해선 시민사회로부터 많은 비판이 나오고 있다. 당장 여성단체들로 구성된 한국여성단체연합은 30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만명의 서명을 받아 김 의원 제명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키로 했다.

경향은 신율 명지대 교수의 말을 인용, “대폭 물갈이됐다고는 하지만 여러 논란을 볼 때 18대 국회에 비해 19대 국회의원 자질이 더 뛰어나다고 볼 증거가 없다”고 지적한 뒤 “유권자가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똑똑히 감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 76% “KBS·MBC·YTN 등 낙하산 사장 사퇴해야”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이강택)이 언론사 장기파업 사태에 대한 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62.7%가 파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한국일보> 2면 기사다.

이는 언론노조가 지난 22~23일 전국 성인 남녀 106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설문조사에 따른 것으로, 응답자의 82.6%가 언론사들의 장기 파업 사실을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KBS MBC YTN 연합뉴스 사장의 사퇴가 필요하다”는 응답도 75.8%로 높게 나타났다.

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19대 국회 개원 이후 현 정부의 언론장악과 불법사찰 등에 대한 국정조사 및 청문회를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에 75.6%, “공영방송 독립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현행 공영방송 사장 임명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81.8%가 찬성했다.

또 파업을 주도 또는 참여했다가 해직된 언론인 14명의 복귀에 대해서도 72.3%가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한국일보>는 전했다.

최장기 파업 국민일보 노조, 잠정합의안 ‘표결’ 예정

5개월 넘게 끌어온 국민일보 노조 파업이 중대 고비를 맞았다. 국민일보 노조가 사측과 마련한 잠정합의안을 30일 전체 조합원 총회에 표결을 붙이기로 한 것이다. 찬반 투표에서 조합원 재적 과반수가 찬성할 경우 합의안은 사실상 타결되고 파업은 끝난다. <경향신문> 21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노조는 29일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투표일정 등 대책을 논의했다. 잠정 합의안의 내용은 크게 세 가지다. 먼저 편집권 독립과 공정보도를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노사 간 동수로 지면평가위원회를 구성한다. 평가위는 매달 두 차례 보고서를 제출하며, 회사 측은 이를 편집국장과 종교국장 인사에 반영한다.

이와 함께 사측이 노조원 23명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명예훼손, 업무방해 등 소송취하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접점을 찾았다. 파업으로 지면제작에 차질을 빚은 편집국 조판팀 3명에 대한 사측의 3000만원 손해배상 민사소송은 취하하기로 합의했다.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소송건은 모두 법원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 특히 조상운 전 노조위원장의 경우 해고복직 소송이 진행 중인 만큼 이번 협상에서는 제외했다. 임금은 기본급 4.5% 인상에 합의했다.

그러나 노사합의안에 대한 반발도 만만치 않다고 경향은 지적했다. 순복음교회 조용기 원로목사 일가족에 대한 사법당국의 수사가 본격화되는 마당에 소송 취하를 5개월이 넘는 무임금 총파업과 맞바꿀 수 없다는 여론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합의안이 통과되면 노사는 이른 시일 내에 사태 정리를 위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경향은 덧붙였다.

▲ <한겨레> 5월 30일 14면
심각성 더해가는 부산일보 사태…“박근혜, 입장 밝혀야”

이런 가운데 <부산일보>는 대주주인 정수장학회 문제를 공론화한 구성원들에 대해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어 논란이다. 편집국장에 이어 사회부장 징계까지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한겨레> 14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부산일보> 사쪽은 지난해 11월과 지난 4월 이정호 편집국장에게 두 차례 대기발령 징계를 내린 데 이어 지난 22일에는 징계위원회를 열어 이상민 사회부장에 대한 징계를 시도했다. 그러나 회의실 앞에서 사쪽 용역이 노조원들의 ‘채증사진’을 촬영하다 마찰이 빚어진 끝에 징계위는 일단 연기된 상태다.

사쪽이 편집국 간부들에 대해 내건 징계 사유는 △기사에 대한 불만으로 인한 구독 중지 부수 급증 △기자 이름 실명 게재 방침 위배(특별취재팀 운용) △기사 게재와 관련한 항명 등이다.

노조는 특별취재팀이 지난해 11월부터 보도한 정수장학회 관련 기사가 배경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정수장학회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62년 부일장학회 재산을 몰수해 설립한 5·16장학회가 전신으로 <부산일보>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박근혜 전 위원장은 2006년 이사장에서 물러났으나, 후임인 최필립씨는 박정희 정권에서 청와대 비서관을 지낸 인사로 박 전 위원장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부산일보>는 지난해 11월부터 정수장학회 사회 환원 운동을 집중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조신 부산일보 총무국장은 “정수장학회와 징계는 아무 관련이 없는데도 노조가 자꾸 이 문제로 징계를 당한 것처럼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이호진 노조위원장은 “결국 이 문제를 풀 사람은 박 전 위원장인 만큼 ‘정수장학회와 부산일보는 나와 관련 없다’는 변명만 반복할 것이 아니라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근본적 해결책은 소유구조 개선이지만, 우선 <부산일보>의 독립성 보장을 위해 사장 선임에 구성원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민주적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균 시청률 1% 돌파에 환호하는 종편

개국 6개월 동안 종합편성채널 4사는 0%대의 낮은 시청률로 고전해왔다. 이런 가운데 <중앙일보> 종편채널인 JTBC가 지난 28일 개국 이후 처음으로 1일 시청률 1%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일보> 2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JTBC는 28일 1일 시청률 1.035%(AGB닐슨 전국 기준, 오전 6시~다음 날 오전 1시)를 기록하며, 지난해 12월 개국 이후 처음으로 1일 시청률 1%를 돌파했다. 이날 방송된 프로그램은 월화드라마 <해피엔딩>(1.55%), 주말드라마 <인수대비> 재방송(2.1%) 등이다.

중앙은 “지난 4월 한 달간 프라임타임(오후 7시~다음 날 오전 1시) 평균 시청률은 1.07%로 지상파를 제외한 전 채널 중 최고치였지만, 1일 시청률이 1%를 넘은 것은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종편 선정 심사과정 논란 재점화

이런 가운데 종합편성채널 선정과 관련된 정보를 공개하라는 서울행정법원의 판결로 종편 선정 논란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정치적 동기에 의한 밀실 심사와 특혜 선정’이라는 비난을 받아온 종편들에 어떤 파장을 몰고 올지 언론계 안팎이 주목하고 있다. <한겨레> 14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연대)는 지난해 1월 방통위에 종편 승인을 의결한 회의록과 심사 결과 보고서, 중복참여 주주 현황 등 7개 사항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보도채널 선정에서 탈락한 CBS와 <머니투데이>, 최문순 당시 민주당 의원도 정보공개를 요구했다.

그러나 방통위는 “대부분 기업 경영정보에 해당해 정보공개법상 미공개 대상”이라며 공개를 거부했다. 결국 언론연대는 지난해 7월 서울행정법원에 정보공개 청구소송을 냈고 지난 25일 승소했다.

법원은 판결문에서 “(정보공개가) 방통위의 심사 업무 수행에 관한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중복참여 주주 현황도) 부적절한 출자가 있을지 모른다는 국민적 의혹을 해소한다는 측면에서도 이를 공개할 필요가 크다”고 밝혔다. 다만 개인정보 공개는 제외했다.

재판부가 방통위에 공개하라고 명령한 자료들은 방통위 의결 전체회의 회의록, 심사 회의록 및 자료, 대상법인의 특수관계자 참여 현황, 대상법인의 중복참여 주주 현황 등이다. 이에 따라 케이티(KT)가 자회사인 케이티캐피탈을 통해 조·중·동과 매경 등 종편 4곳에 20여억원씩 83억원을 투자한 사례나 퇴출 직전의 저축은행들이 종편에 투자한 배경이 밝혀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한편, 방통위는 아직 판결을 수용할지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조경식 방통위 대변인은 “판결문이 도착하면 면밀한 내용 분석과 법률 자문을 거쳐 항소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