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MBC 파업 ‘방문진 교체’로 가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조선’ 방상훈 사장, ‘장자연 리스트’ 재판 증인

낙하산 사장 퇴진과 공정방송 회복 등을 주장하는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이하 MBC노조)의 파업이 28일로 151일째에 접어들면서 여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해법’ 제시를 방송계뿐 아니라 여의도 정가에서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박 전 위원장은 지난 22일 기자들과 만나 MBC 파업 사태 이후 처음으로 “징계사태까지 간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노사 간에 빨리 타협하고 대화해서 정상화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을 뿐, 이후 별다른 제스처가 없다. 박 전 위원장의 말에 놓고 여당, 특히 친박(親朴)계 내부의 해석이 분분할 뿐이다.

28일자 <경향신문> 4면 기사에 따르면 이상돈 전 비대위원은 박 전 대표의 해당 발언에 대해 ‘박근혜가 해결한다’에 방점을 찍었다. 반면 이한구 원내대표는 ‘노사 문제라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김재철 MBC 사장을 어렵사리 자리에 앉힌 청와대와의 관계를 고려해 원칙적인 언급밖에 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8월 초로 예정된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이사진 교체 시점에 김 사장 해임 건의를 상임위 차원에서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아가고 있다고 경향은 전했다. 또 방송사 사장 임명을 둘러싼 대책은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이 발의한 이른바 ‘낙하산 사장 방지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경향은 “결국 박 전 위원장은 MBC 파업 사태에 직접 나서지 않고 공식적인 창구로 실마리를 풀겠다는 심산”이라고 전했다.

MBC 사측, 노조 “정치파업” 비난 광고…노조 집회 참석 野 정치인 얼굴 게재 논란

정치권에서도 MBC 파업 사태의 해법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MBC 사쪽이 지난 27일 <한겨레>를 제외한 주요 아침신문과 무가지 등 17곳에서 노조의 파업을 “정치파업”이라고 비난하는 전면광고를 실으며 노조 집회에 참석한 야권 정치인 21명의 사진을 넣어 논란이다.

<한겨레> 6면 기사에 따르면 MBC는 이날 일간지와 무가지 17곳에 “상습파업, 정치파업의 고리를 끊겠습니다”라는 내용의 전면광고를 냈다.

광고에는 “MBC 노조 집회에 참석한 정치인들, 이들은 모두 야당 소속”이라는 글과 함께 문재인·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 한명숙 전 민주당 대표, 유시민 전 통합진보당 공동대표, 심상정·노회찬 통합진보당 의원, 홍세화 진보신당 대표 등 야권 정치인 21명의 사진과 이름이 실렸다. 광고는 또 4·11 총선 전 MBC의 한 기자가 트위터에 “집권당인 새누리당에 단 한표도 주지 맙시다”라는 글을 올렸다며, “이래도 정치파업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김재철 사장의 (광고 집행) 지시와 결재가 있었을 것임은 분명하다”며 “사진을 게재해 명예를 훼손했기 때문에 대단히 심각한 일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이어 광고 내용이 “개인 비리에 대한 방어, 노조 비난, 야당 정치인에 대한 비난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언론 정상화를 위한 야당의 노력을 비하하는 데 공익재산인 문화방송의 돈을 이용했다면 이는 청문회 조사 대상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MBC 노조도 “정치인들이 집회에 참석하거나 격려를 하면 무조건 정치파업이냐”며 “김 사장을 비호하기 위해 광고비 6억여원을 집행했다는데, 이는 분명한 배임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은 “정당한 과정을 거쳐 (사쪽의) 주장을 광고로 낸 것으로, 아무런 법적·절차적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 <한겨레> 6월 28일 1면
한일 군사정보협정, 국무회의 비밀 의결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을 체결하기로 하고 지난 26일 비공개로 국무회의에 상정해 의결까지 마친 것으로 밝혀졌다.

<한겨레> 1면 기사에 따르면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27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이 어제 국무회의에 안건으로 올라가 의결됐다”며 “일본 쪽의 국내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서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본은 이르면 29일 각의에서 의결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는 그러나 아직 협정이 체결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협정문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한일 간에 국방교류에 관한 의향서(2009년 4월) 등 군사협력이 있긴 했지만, 정식 군사협정을 맺는 건 해방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전날 국무회의서 이 협정 안건을 의결하고도 하루 뒤인 27일에야 의결 사실을 뒤늦게 공개했다.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국무회의 3일 전에 보고되는 일반안건과 달리 즉석안건으로 올라오는 바람에 공개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협정에 대해 많은 우려와 비판이 제기됐던 점에 비춰, 정부가 국내 반발을 의식해 비밀리에 국무회의 안건을 처리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고 <한겨레>는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번 협정은 중국을 겨냥한 한-미-일 3각 군사협력 강화를 포함한 것으로, 미국의 압력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며 “이는 앞으로 중국을 자극해 동북아 안보질서를 흔들리게 할 가능성이 있다. 또 이에 맞서 북한과 중국, 러시아가 북방 3각 협력 강화에 나설 경우 동북아의 냉전적 대결 구도가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고 꼬집었다.

개원협상, ‘불법사찰 국정조사’ 놓고 막판 진통

여야의 원 구성 협상 과정에서 민간인 불법 사찰 국정조사 여부가 막판 최대 쟁점으로 부상했다. 나머지 쟁점에서는 여야 실무진이 접점을 찾은 만큼 이 실타래가 풀린다면 내달 2일 ‘원샷 개원’이 가능해진다. <한국일보> 5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새누리당 김기현,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협상을 갖고 개원 쟁점에 대해 상당 부분 합의점을 찾았지만 민간인 사찰 국정조사를 놓고 진통을 겪었다.

새누리당은 특검을 도입하되 특별검사 지정을 민주당에 양보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으나 민주당은 역으로 국정조사를 실시하면 특위 위원장을 새누리당에 넘겨 줄 수 있다고 제안했다. 당초 여야 실무진들은 국정조사에 의견을 접근시켰지만 이한구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에서 “수사가 완결되는 것이 중요한 상태에서 국조를 하면 야권의 정치 공세만 빗발칠 것”이라며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가 실시 여부를 놓고 줄다리기를 벌였던 언론사 파업 청문회는 국회 차원이 아니라 해당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에서 여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합의문 표현 수위를 놓고 새누리당은 ‘공정 언론을 위해 노력한다’, 민주당은 ‘청문회를 구성한다’를 내세우며 막판 신경전을 벌였다. 내곡동 사저 의혹에 대해선 특검을 실시하기로 의견이 모아졌다.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와 관련해선 민주당이 노른자위인 국토해양위를 맡기로 했다.

종편 드라마 ‘막말’ 경연장?

종합편성채널 드라마들의 ‘막말’이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민일보> 24면 기사에 따르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는 지난달 방송된 종합편성채널의 드라마 5편을 분석한 ‘종합편성채널 저녁 드라마의 언어 사용 실태조사’ 보고서를 27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너 꼬라지가 왜 그래?”(채널A <굿바이 마눌>), “저런 똥 덩어리 같은 놈”(MBN ‘수상한 가족’), “미친 것, 너 많이 아프구나?”(JTBC <해피엔딩>), “동네 양아치도 아니구”(JTBC <러브 어게인>), “어디서 술을 처먹어 가지고 이따구로 배워?”(TV 조선 <지운수대통>) 등의 비속어나 비표준어 대사를 여과 없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심의위는 이들 드라마를 각각 1회분씩 분석해 비속어 사용 사례를 집계한 결과 모두 24건에 달했다. 특히 <굿바이 마눌>은 ‘꼬라지’ ‘쪽팔리는’ ‘거지꼴’ ‘똥폼’ 등의 비속어를 사용해 8건이나 지적을 받았다. <수상한 가족>(MBN)은 ‘칠품이’ ‘호구’ ‘그놈’ ‘젬벵’ 등 6건의 비속어와 시쳇말을 사용했다.

‘조선’ 방상훈 사장, ‘장자연 리스트’ 증인 채택

배우 고 장자연씨에게 성접대를 받은 명단에 포함됐다는 논란에 휩싸였던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이 관련 재판에 증인으로 채택됐다.

<경향신문> 10면 기사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37부(이인규 부장판사)는 “방 사장이 장씨로부터 성접대를 받았다”고 말해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이종걸 민주통합당 의원의 공판에 방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고 27일 밝혔다. 법원이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방 사장을 신문해야 한다”는 피고인 측의 증인 신청을 받아들인 것이다.

방 사장이 출석할 경우 성접대 논란에 직접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처음이어서 어떤 진술을 할지 주목된다. 재판부는 방 사장이 이번 명예훼손 사건의 핵심 피해자인 만큼 그의 진술을 직접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판부는 오는 8~9월 열릴 공판에 맞춰 증인 소환장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2009년 4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장씨로부터 성접대를 받은 명단인) ‘장자연 리스트’에 <조선일보> 방 사장이 포함됐다”고 실명을 거론한 뒤 자신의 발언이 담긴 동영상을 두 차례에 걸쳐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게재한 혐의로 지난해 기소됐다.

이후 검찰 조사를 받고 기자실에 들러 ‘장자연 리스트’ 문건 1장을 들고 ‘2008년 9월 룸살롱 접대에 저를 불러서 (지워진 부분) 잠자리 요구를 하게 만들었습니다’라는 내용 중 ‘지워진 부분이 <조선일보> 방 사장’이라고 말해 추가 기소됐다.

▲ <경향신문> 6월 28일 10면
이에리사 의원, 스포츠 스타 술 광고 금지법 발의

스포츠 스타 출신 의원이 김연아 등 만 25세 미만 스포츠 스타와 연예인들의 술 광고 출연을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조선일보> 2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이에리사 새누리당 의원은 “청소년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운동선수·연예인 중에서 만 25세 미만은 방송 주류 광고에 출연시키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안을 곧 발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반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최근 주류광고가 타깃을 젊은 층(young drinkers)으로 이동하면서 이제 막 성년에 도달한 어린 모델들을 기용하고 있다”며 “청소년들이 동일시하기 쉬운 모델들이 등장하면서 청소년 사이에 음주를 긍정하고 미화하는 부정적인 음주문화를 조장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기사에 따르면 미국은 주류업계 자체 규정으로 25세 미만의 모델, 스포츠 스타, 연예인의 주류 방송 광고를 금지하고 있고, 영국은 25세 미만 유명인의 주류 방송 광고 출연을 금지하고 있으며, 독일·프랑스는 주류의 방송 광고를 아예 못하게 하고 있다.

SBS 드라마 ‘유령’, 외국 경찰도 숨죽이며 봤다

27일 경찰청이 주최한 ‘2012 국제사이버범죄 심포지엄’에서 사이버 수사대의 활약상과 애환을 다루고 있는 SBS 드라마 <유령>이 전 세계 사이버 수사 전문가들의 이목을 끌었다.

<경향신문> 10면 기사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한국을 찾은 사이버수사 전문가 70여명은 이날 점심식사를 마친 뒤 한국 드라마가 방영되는 대형 스크린에 몰두했다. 이들이 본 드라마는 현재 SBS TV에서 방영 중인 <유령> 1·2회분이다. 경찰청이 전날 SBS 측의 동의를 얻어 점심시간 때 <유령> 5·6회분을 틀었는데 외국 수사관들의 반응이 뜨거워, 이날도 드라마 방영을 계속하기로 한 것이다.

‘한국-네덜란드 국제공조 수사사례’ 주제 발표를 위해 한국을 찾은 피터 진 네덜란드 경찰청 첨단범죄수사대 수석분석관은 “실제로 한국에서는 이 같은 방식으로 사이버 범죄수사를 하고 있느냐”며 “드라마 속 수사관들이 사이버 범죄사건을 해결하는 모습이 실제 수사와 유사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전날 5·6회분 드라마를 모두 본 글렌 매큐원 호주경찰청 사이버수사단장은 “어제 전력공사 해킹 이야기가 나와서 관심 있게 봤다”며 “국가기반시설에 대한 사이버범죄에 관심이 많았는데 드라마를 보며 한국의 사이버수사 방식을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외국 사이버 수사 전문가들의 이 같은 반응에 대해 경찰청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사이버범죄 수사만을 전문적으로 다룬 드라마가 많지 않다 보니 외국인들의 관심이 큰 것 같다. 한국 경찰 사이버수사대의 노력을 간접적으로나마 보여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고 경향은 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