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실위-뉴스타파 두 날개로 대선 감시”
상태바
“민실위-뉴스타파 두 날개로 대선 감시”
[인터뷰] 대선 공정보도 투쟁 총괄 장지호 언론노조 정책실장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2.09.18 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지호 전국언론노조 정책실장 ⓒ언론노조

대선을 석 달 앞두고 전국언론노조가 두 개의 날개를 장착했다. 먼저 낙하산 사장이 전횡하는 공영방송 등 주류 언론에서 외면하는 이슈를 적극 제기하며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을 책무로 하는 저널리즘 본연의 역할을 깨치게 하는 <뉴스타파> 활동이 있다. 이에 더해 보도비평과 의제설정, 전파 등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민주언론실천위원회(이하 민실위) 기능을 재정비함으로써 언론노조 지·본부 소속 언론인들의 공정보도 의지를 자극·지원하고 나선 것이다.

<뉴스타파>와 함께 대선보도 감시의 책무를 맡는 민실위의 재정비 작업을 총괄하고 있는 장지호 언론노조 정책실장이 지난 17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PD저널>과 만나 밝힌 목표는 간명하다. 공정보도다. 하지만 이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어영부영 대선 시기를 보낼 경우의 파장은 그리 간단치 않다는 게 장 실장의 설명이다.

장 실장은 “지금의 신자유주의 정권이 재집권에 성공할 경우 언론계 전반이 대환란 속에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우려의 배경엔 실제의 모습에 대한 평가를 떠나 ‘원칙’과 ‘기득권 포기’를 유난히 강조하는 여권의 대선 후보가 있다. 만약 그가 집권에 성공해 방송·언론에도 시장경제의 원칙을 확립하겠다며 기득권 포기를 주장하고 나설 경우, 신문과 지역 언론 등 취약매체에 대한 공적 지원 등은 더 이상 기대할 수 없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 장지호 전국언론노조 정책실장 ⓒ언론노조
“대선 등의 시기마다 모두들 ‘민생’만 말하잖아요. 하지만 좌우 날개처럼 민생과 민주주의가 함께 전진해야 대한민국의 진정한 전진 역시 가능하죠. 민주주의 체제에선 국민이 주인이고 권력자는 국민에 봉사해야 해요. 때문에 ‘진실보도의 쟁취와 권력 프레임 해체’를 목표로, 대선 시기 언론인들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기로 했어요.”

이를 위해 먼저 지·본부와 함께 민실위 리포트를 전국단위 방송과 신문, 지역 방송과 신문으로 나눠 작성키로 했다. 보도 모니터링 기능의 강화로 야권의 대선 후보 단일화 이후 본격 대선 시기가 되면 일간 단위 리포트를 발행할 예정이다. 또 이를 바탕으로 11월 초 대선보도 중간 평가 토론회를 개최해 △아이템 누락 △쟁점 물타기 △지각보도 등 이른바 ‘불공정 보도 3대악’ 여부를 평가·환기토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과거 총선·대선 등과는 달리 조·중·동, 그리고 이들이 대주주인 종합편성채널 등에 대한 모니터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런 변화에 대해 장 실장은 “상대(보수 진영이)가 무슨 생각으로 선거 프레임을 어떻게 가져가는지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관(史官)으로서의 언론인의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민실위 재정비 속 특히 힘을 쏟고 있는 게 지역 활동 강화다. 유명무실화 된 지역협의회를 재건해 지역 시민단체와의 연계 체제를 복원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더해 각 지역 현안에 대해 대선 후보들이 제대로 된 공약을 하는지 여부를 공동 취재로 감시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장 실장은 “동남권 신공항과 같은 사안에 대해 이해 당사자인 지역들이 함께 취재할 경우, 서로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만큼 현실적 검증이 더욱 용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타파>와의 적극적인 교류는 당연한 일이다. 민실위원장인 박중석 KBS 기자와 최근 민실위에 합류한 최경영 KBS 기자는 <뉴스타파> 제작의 주체이기도 하다. 장 실장은 “인적 결합이 있기에 여러 사안들에 대한 조율이 가능하다”며 “민실위에 접수된 고발 내용 등을 바로 반영할 수도 있고 <뉴스타파>의 정체성을 지키는 선에서 함께 회의하며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 공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월 말엔 △대통령 직속 통합방송법 개정 논의 기구 구성 △ICT(정보통신기술)방송 개혁 △지상파·유료방송 소유 및 지배구조 개선 △지역성 구현 △신문발전 △공정보도 제작 자율성 강화 △대국민 미디어교육 제도화 등 ‘7대 미디어 개혁 과제’도 발표할 예정이다.

장 실장은 “현재의 통합방송법이 만들어진 게 2000년대 초인만큼 개정이 필요하기도 할뿐더러, 작금의 아이폰 관련 보도에서 알 수 있듯 방송·언론이 자본에 휘둘릴 경우 공공성 훼손은 불가피하다”며 “자칫 산업을 살리기 위해 민주주의가 무너지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 사회적 기구에서의 통합방송법 개정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밖에도 각 방송·언론의 편집·보도국장과 지·부장들이 함께 ‘대선 공정보도 협약식’을 개최하는 방안과 언론 3단체 주최 대선후보 토론회(11월 초) 등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일련의 계획이 얼마나 현실에서 수용 가능할지 여부는 여전히 의문이다. 당장 각 방송사에 설치된 공방위(공정방송위원회)·민실위 활동조차 회사 내에서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있는 탓이다.

이에 대해 장 실장은 “현실을 받아들이되, 포기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각 방송·언론에서 당장 민실위의 지적을 수용하지 않더라도, 인터넷 신문 등을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 알리고 언론노조 지·본부 내에서 민실위 리포트를 기반으로 공정보도에 대한 목소리를 높일 수 있도록, 내부 동력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대선을 앞둔 민실위의 일련의 활동, 공동보도 투쟁에 대해 보도 제작의 주체인 기자·PD들 스스로 우리가 월급을 받는 이유로 생각해주면 좋겠어요. 공정보도, 사실보도를 하지 않으면 ‘기자’, ‘PD’ 자리에 있을 이유가 없어요. 민실위는 하나의 기구일 뿐이지만, 이곳에서 하는 활동이야말로 언론인의 가장 큰 정체성입니다. 그리고 시청자·독자들에게 진실하지 않은 보도 때문에 부끄러워하며 바로잡으려 노력하는 기자·PD가 여전히 있으며, 그게 바로 민실위라는 점을 알릴 수 있다면 좋겠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