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동아, ‘뉴스타파’ 이름 가리기 ‘급급’
상태바
조선·동아, ‘뉴스타파’ 이름 가리기 ‘급급’
[미디어클리핑] 조세피난처 특종, 독립언론이기에 가능했다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3.05.23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자 아침신문들의 1면 머리기사는 온통 대기업 오너들의 재산도피와 탈세를 둘러싼 의혹과 논란으로 가득하다. 한국 재벌들의 부도덕한 현실을 정면으로 마주하는 아침이다.

이런 풍경은 비영리 독립언론인 <뉴스타파>가 지난 22일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와 공동 취재한 ‘조세피난처 프로젝트 1차 결과’를 발표한 데서 비롯했다. <뉴스타파>는 이날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등의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서류로만 존재하는 유령회사)를 운영해온 한국인은 245명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유령회사 명의로 개설된 해외 은행계좌에서 외화 밀반출이나 탈세 등의 불법행위가 적발될 경우 파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경향신문> 5월 23일 1면
<경향신문> 1면 머리기사에 따르면 <뉴스타파>는 22일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인 245명이 해외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 가운데 전 경총 회장인 이수영 OCI 회장 부부와 조중건 전 대한항공 부회장의 부인 이영학씨, 조욱래 DSDL(옛 동성개발) 회장과 장남 조현강씨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뉴스타파>가 공개한 자료를 보면 이수영 OCI 회장과 부인 김경자 OCI 미술관장은 2008년 4월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리치몬드 포레스트 매니지먼트’라는 회사를 설립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중건 전 대한항공 부회장의 부인 이영학씨는 2007년 6월 버진아일랜드에 유령회사인 ‘카피올라니 홀딩스’를 설립한 것이 확인됐다. 발행주식은 단 1주였다. 조욱래 DSDL 회장과 장남도 2007년 3월 버진아일랜드에 ‘퀵 프로그레스 인베스트먼트’라는 유령회사를 만들었다. 이영학씨와 조욱래 회장은 해외에서 고가의 부동산 거래를 한 내역도 함께 밝혀졌다.

김용진 <뉴스타파> 대표는 “공개한 3명 외에도 다각적 방법을 통해 현재까지 20여명의 신원을 추가 확인했다”며 “특히 245명 중에는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재벌 총수와 총수 일가 등 각계의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상당수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뉴스타파는 오는 27일 재계 임원 등이 포함된 2차 명단을 발표하고 매주 한두 차례씩 조사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조선·중앙·동아, 조세피난처 특종 ‘뉴스타파’ 이름 가리기 급급?

23일자 아침신문들의 대다수가 <뉴스타파>의 조세피난처 특종을 1면에 배치한 가운데 <중앙일보>와 <동아일보>만이 각각 6면과 2면에 해당 기사를 배치했다. 특히 <동아일보>의 경우 2면에 3단 기사로 해당 소식을 짧게 전했을 뿐으로, 이날 모든 아침신문들이 기사와 사설을 통해 <뉴스타파>의 특종 내용과 함께 대기업 오너 등의 탈세 의혹들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한 것과도 차이가 있었다. 대신 <동아일보>는 22일자 신문 1면 머리기사와 3면 전면을 CJ그룹 비자금 관련 소식으로 채웠다.

<뉴스타파>의 특종임에도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제목에서 <뉴스타파>의 이름을 가리는 데 급급한 듯한 모습도 보였다. 먼저 <동아일보>의 경우 기사 본문에선 <뉴스타파>가 공개한 내용이라는 점을 적시하긴 했지만, 부제에선 ‘인터넷 매체’라고 표현했다.

<조선일보>는 <뉴스타파>와 공동 작업을 한 ‘국제탐사보도언론인協 조사’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ICIJ가 자료를 제공한 사실만을 부각시킨 것이다. 하지만 방대한 자료의 분석을 맡았던 것은 <뉴스타파>이며, 왜 ICIJ가 <뉴스타파>를 한국 쪽 파트너로 선택했는지에 대한 의미 등은 전혀 짚지 않았다. 이명박 정부 시절 해직된 PD·기자들이 주축인 <뉴스타파>의 성과를 축소하려는 것으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반면 <경향신문>은 2면 기사에서 “<뉴스타파>가 공개한 한국인 명단은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 설립을 대행해주는 회사인 ‘포트컬리스 트러스트 넷(PTN)’과 ‘커먼웰스 트러스트(CTL)’의 내부 자료에 담긴 13만여명의 고객 명단과 12만2000여개의 페이퍼컴퍼니 정보를 분석해 작성된 것으로, <뉴스타파>는 지난 4월부터 국제탐사보도협회와 함께 ‘조세피난처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한국 관련 공동취재를 해왔다”고 전했다.

기사에 따르면 <뉴스타파>는 방대한 분량의 자료 분석을 위해 취재진 3명을 미국으로 보내 국제탐사보도협회 인력과 함께 작업을 진행했다. 한 달여간 미국과 한국에서 10여명이 데이터 분석에 매달린 결과 245명의 명단이 추려졌다. <경향신문>은 최승호 <뉴스타파> PD의 말을 인용, “원자료를 가진 국제탐사보도협회 쪽이 장기간 독립적으로 탐사보도에 전념할 수 있는 비영리 언론이라는 점에서 <뉴스타파>를 파트너로 선정했다”고 전했다.

▲ <조선일보> 5월 23일 1면
검찰, CJ 이재현 회장, 이미경 부회장 남매 출국금지

검찰이 이재현 CJ그룹 회장과 이미경 CJ E&M 총괄부회장 남매, 그리고 CJ그룹에서 비자금 관리 업무를 맡았던 전현직 임원 3명 등을 출국금지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금된 전현직 임원은 비자금을 관리한 것으로 알려진 현직 부사장급 성모 씨, 전직 고위 임원 신모 씨, 전 재무팀장 이모 씨 등이다. <동아일보> 1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검찰은 CJ그룹이 홍콩의 스위스계 은행 비밀계좌에 숨겨 둔 해외 비자금을 버진아일랜드 등 조세피난처와 홍콩의 특수목적법인에 투자하는 등 여러 단계의 자금세탁을 거쳐 국내로 들여온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해외비자금 조성과 국내 반입 등 전 과정에 이 회장과 이 회장의 누나인 이 총괄부회장이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이 회장이 2008년 거액의 차명 재산이 드러나자 1700억 원가량의 세금을 납부한 것과 관련해서도 그 이전에 고의적으로 세금을 포탈했을 개연성이 높다고 보고 수사하고 있다.

TV조선, 5·18 왜곡 사과 방송은 했지만…

5·18 광주 민주화운동 때 북한군이 대규모로 침투했다는 내용을 방송해 거센 비판을 받았던 <조선일보> 계열의 종합편성채널 TV조선이 해당 방송 내용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왜곡보도에 대한 진정성 있는 반성보다는 “검증이 필요했던 일”이라며 정당화를 시도해 또 다시 비판받을 여지를 남겼다. <한겨레> 9면 보도다.

기사에 따르면 TV조선 <뉴스쇼 판>은 22일 ‘북한군 침투설’을 내보낸 자사의 시사 프로그램 <장성민의 시사탱크> 진행자를 등장시켜 “진실과 거리가 먼 내용이 방영되어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 유족, 관련단체 여러분께 마음의 상처를 드린 데 대해 깊은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장성민의 시사탱크>의 방송내용을 포함해 ‘북한군 침투설’에 대해 6~7개 꼭지를 할애한 대대적인 심층 보도를 내보냈는데, 여기서도 ‘북한군 침투설’이 사실무근의 루머라고 밝혔다. 그러나 애초 사실무근의 낭설을 방송으로 내보낸 것 자체에 대한 반성보다는 “검증이 필요한 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일례로 패널로 출연한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는 “탈북자들 중심으로 퍼진 ‘북한군 개입설’은 황당한 사실무근의 낭설”이라면서도 “그동안 기자, 5·18 희생자, 정부 당국 등 반박했어야 할 사람들이 반박하는 데 충분치 않았다. TV조선이 이 문제를 제기하고 검증에 나선 건 잘한 일”이라고 말했다.

민주 “TV조선-채널A, 5·18 폄훼 프로그램 폐지” 주장

민주당은 종합편성채널 채널A와 TV조선에 ‘5·18 북한군 개입설’을 방송한 프로그램 폐지를 요구했다. 또 인터넷 사이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 광주 민주화운동 폄훼글을 올린 이용자들을 형사 고소하는 등 법률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12면 기사에 따르면 민주당 5·18 민주화운동 왜곡 대책위원회(위원장 강기정 의원)는 22일 두 종편 방송사를 방문해 “5·18에 대한 역사 왜곡과 날조가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이런 일은 대한민국 국기를 흔드는 일이고 정체성을 부정하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은 이날 방문에서 채널A <김광현의 탕탕평평>, TV조선 <장성민 시사탱크> 폐지와 프로그램 기획자 및 진행자에 대한 징계를 요구했다. 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철저한 심의를 촉구하는 한편 민주당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법적대응 하겠다고 밝혔다.

이경재 “EBS채널 의무재송신, MMS 우선권”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이 22일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가 EBS의 채널을 의무 재전송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상파 다채널 서비스(MMS)를 허용하면 다른 지상파보다 EBS에 우선권을 주겠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전자신문> 6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이날 EBS 서울 도곡동 본사를 방문해 업무현황 보고를 받은 뒤 이 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사교육 경감에 큰 도움을 주는 EBS 채널들을 의무 전송 하도록 법이나 시행령 개정을 모색해보겠다”며 “학생들이 교육 방송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방통위에서 연구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SO와 위성방송사업자는 공익채널 분야별로 한 개 이상 채널을 의무적으로 송출해야 한다. 법은 한 개 이상이지만, 대부분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채널 편성에서 분야별 한 개 채널만 의무 송출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EBS가 교과목 부문·수준별로 프로그램을 늘리고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채널을 확대해야 한다”며 “지상파 다채널 서비스(MMS) 방식으로 3~4개 가용 채널이 나오는데, 다른 지상파보다 EBS에게 우선권을 주겠다”고 말했다.

수신료 인상에 대해선 “국가 지원 방송임에도 불구하고 수신료가 지난해 매출액 대비 6.4%밖에 안 된다”며 “현행 2500원에서 70원씩 받고 있는 수신료 비중도 키우고, 수신료 자체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남기 靑 홍보수석 사표수리…후임 언론인 출신 관측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청와대 윤창중 전 대변인의 성추행 의혹 사건으로 사의를 표명한 청와대 이남기 홍보수석의 사표를 수리했다. 이 수석이 지난 10일 방미 수행을 마치고 귀국해 물러날 뜻을 밝힌 지 12일 만이다. 새 정부 청와대 수석으로서는 2월18일 임명된 지 94일 만에 ‘1호’로 중도하차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세계일보> 5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청와대 김행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 수석은 정권 출범 초기 멤버였기 때문에 사표 수리에 시간이 좀 걸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수석 사표 수리 후 더 이상의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 수석이 허태열 비서실장에게 직접 윤 전 대변인의 상급자로서 책임을 져야 하고 (홍보수석직을 수행하지 못한) 업무 공백으로 박 대통령에 부담을 줘선 안 된다며 사표 수리를 거듭 건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호남(전남 영암) 출신에다 39년간 방송 예능분야 프로듀서(PD) 경력을 지닌 이 전 수석은 기자 출신이 주로 맡던 홍보수석에 임명돼 주목을 받았으나 ‘윤창중 사건’ 대응에서 드러났듯 ‘정무감각’ 부재로 낙마를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그런 만큼 후임 홍보수석은 정무감각을 갖춘 중량감 있는 인사가 돼야 한다는 주문이 안팎에서 나온다. 최근 청와대가 중시하겠다고 언명한 ‘평판 검증’을 통과한 언론인 출신 중에서 낙점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4주기 추도식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4주기를 맞아 공식 추도식이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열린다. <한겨레> 6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추도식엔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씨와 아들 노건호씨 등 유족을 비롯해, 한명숙·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 문재인 의원, 이병완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 참여정부 인사들이 참석한다.

김한길 대표와 전병헌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 조준호 진보정의당 공동대표 등 야권 인사들과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송영길 인천시장 등 지방자치단체장들도 참석할 예정이다. 여권에선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참석한다.

추도식 사회는 명계남 노무현재단 상임운영위원이 맡는다. 추도식은 애국가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고영구 전 국정원장의 추도사, 추모 영상 상영, 유족 인사말, 추모시 낭송, 참배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추도식은 ‘사람 사는 세상’ 누리집(www.knowhow.or.kr)과 팩트TV를 통해 생중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