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 5공 ‘보도지침 언론’과 똑같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 등 외면…언론계 안팎 비판 잇달아

KBS·MBC·SBS 등 지상파 방송 3사가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규탄하며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촛불집회와 시국선언을 약속이라도 한 듯 외면하고 있는 데 대해 언론·시민단체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문제제기에 나섰다.

지난 6월 21일 처음으로 시작된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는 벌써 한 달 가까이 매일같이 이어지고 있고, 지난 13일에 열린 3차 대규모 촛불집회 ‘국정원에 납치된 민주주의를 찾습니다’는 2만 여명(주최 측 추산)에 가까운 시민들의 참여 속에 진행됐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의 촛불집회가 열렸음에도 관련 보도는 단 한 줄도 전파를 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방송의 공영성을 지지하는 소장학자와 법조인, 언론인들로 구성된 방송독립포럼은 16일 논평을 내고 “지상파 방송 3사와 종합편성채널 등이 국정원 불법 선거 개입에 대한 대학교수·대학생·시민단체의 시국선언과 집회·시위 등을 보도하지 않는 건 5공화국 ‘보도지침 언론’을 연상케 한다”고 지적했다.

▲ 지난 6일 오후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범국민대회가 열려 참가자들이 촛불을 들어보이고 있다. ⓒ노컷뉴스
또 “5공화국 언론은 정치군인들의 보도지침에 따라 움직였는데 MB(이명박) 정권에 이어 박근혜 정권 들어서도 계속되는 이들 전파 매체의 일사불란하면서도 반 언론적인 보도 행각이 어떤 동기에 의해 이뤄지고 있는지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방송독립포럼은 “국정원 불법 선거개입 사건은 박근혜 정권의 정통성과 직결된 것은 물론, 국기를 문란케 한 반(反)민주주의적 폭거”라며 “시민사회가 언론을 민주주의 발전의 걸림돌로 규정해 척결의 대상으로 지목하기 전에 언론 본연의 제 기능을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송독립포럼은 KBS의 촛불집회 외면에 특히 더 주목했다. 이들은 “KBS는 국민이 내는 시청료로 운영되는데도, 세계적인 관심사인 국정원의 불법 정치개입 규탄 시민대회를 외면하는 것은 KBS 스스로 존재 의미를 짓밟는 것”이라며 “자칭 공영방송이라고 주장하면서도 청와대 등 집권층의 눈치를 본다는 의구심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MBC <뉴스데스크> 앵커출신의 신경민 민주당 의원도 지난 15일 “KBS·MBC가 야구 이색 시구는 리포트하면서 촛불집회엔 눈길도 주지 않고 있고, 이런 모습은 SBS도 똑같다”며 “현장의 진실은커녕, 화면에서 사실조차 전달하지 않는 (지상파의 모습은) MB정부 때와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지상파 방송의 불공정 보도를 이유로 한 출연거부 선언도 나오고 있다. 김종대 <디펜스21> 편집장은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난 10년 동안 KBS 인터뷰, 출연이 거의 100번은 넘는 것 같은데 오늘부로 사절한다”며 출연거부 선언을 했다. 김 편집장의 출연거부 선언은 지난 14일 윤호중 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NLL 지도에 대한 보도를 KBS가 외면한 데 따른 것이다.

윤 의원은 지난 14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고(故) 노무현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전달한 지도를 공개했는데, 해당 지도는 남북 공동어로수역을 지정하자는 제안을 지도에 표기한 것으로 새누리당에서 제기한 노무현 정부 NLL(서해 북방한계선) 포기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만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김 편집장은 “KBS 9시 뉴스(<뉴스9>)를 보니 윤호중 의원 지도 공개는 아예 뉴스로도 취급하지 않는다. 이런 편파방송에 대해 시청료 거부 운동을 다시 해야 할 것 같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