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조선·중앙, 방송발전 계획 “지상파 특혜” 지적

현 정권의 실세이자 차기 대선을 노린다는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의 발언이 논란이다.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불법유출 및 열람 의혹을 받고 있는 김 의원이 지난 대선 때 자신이 언급했던 정상 간 대화의 출처가 “찌라시”(증권가 정보지)라고 밝힌 것이다. 이는 여당 선거책임자가 진위도 확인되지 않은 정보지를 근거로 야당을 공격한 것일 뿐 아니라 국가기밀이 정보지를 통해 유통됐다는 것으로 심각한 국기문란 사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무성 ‘찌라시 발언’ 역풍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이 지난 13일 검찰 소환조사를 받고난 뒤, 지난 대선 때 부산 유세에서 읽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내용의 출처에 대해 ‘찌라시(증권가 정보지)’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1면 기사다.

경향은 “김 의원은 지난 대선 때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캠프의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지냈다”며 “김 의원의 말은 박근혜 캠프의 최고 선거책임자가 진위도 확인되지 않은 ‘찌라시’ 내용을 2007년 남북 정상 간에 오간 실제 대화인 양 말하며 선거에 활용했다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향은 “김 의원이 유세 때 읽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은 정상회담 회의록에 있는 내용과 거의 일치한다”며 “김 의원의 말이 사실이라면 대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국정원이 2급 국가기밀로 지정해 보관하던 정상회담 회의록 내용이 고스란히 ‘찌라시’에 유포됐다는 점에서 파문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 13일 정상회담 회의록 유출 의혹에 대한 검찰 조사를 받기 직전 “개인적으로 정상회담 회의록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밤늦게 조사를 마치고 나와서는 지난 대선 때 부산 유세에서 자신이 발언한 내용의 출처에 대해 “하루에 수십 건 정도 보고서와 정보지가 난무했는데 찌라시 형태로 대화록 문건이 들어왔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2013년 11월 15일자.

야당, “찌라시 직권이냐” 직격탄

민주당은 지난 14일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이 지난 대선 유세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출처를 "찌라시(증권가 정보지)"라고 밝힌 것에 대해 전ㆍ현정권을 싸잡아 “찌라시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한국일보> 4면 기사다.

배재정 대변인은 “집권여당의 중진 의원이, 그것도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지난 대선을 총괄한 정치인이 고작 정보지 타령이라니 같은 여의도에 있다는 것만으로 부끄러워질 지경”이라고 힐난했다.

기사에 따르면 민주당은 특히 김 의원의 부산 유세 내용이 대화록 원문과 8개 항목, 744자가 일치한다는 점을 지적하며 대화록을 사전에 입수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박범계 신경민 진선미 의원 등은 “국정원과 이명박 대통령, 청와대가 기밀문서를 어떻게 관리했기에 내용이 찌라시에 유출된다는 말인가”라며 “이명박 정권은 찌라시 정권이란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대화록 유출 및 불법열람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엄정한 수사 및 새누리당 서상기 정문헌 의원에 대한 조속한 검찰 조사도 촉구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와 관련해 <중앙일보>도 ‘대화록 유출 의혹, 어물쩍 넘어가선 안 된다’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김 의원의 해명이 납득이 가지 않는 게 사실”이라며 검찰의 수사 의지를 촉구했다. 중앙은 “김 의원이 유세에서 낭독했던 자료의 출처가 어디인지, 대화록이 유출됐을 가능성은 없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중앙, 방송 발전 계획 두고 “지상파 특혜 논란”이라며 ‘발끈’

<조선일보>(2면)와 <중앙일보>(5면)는 박근혜 정부의 첫 방송산업 관련 종합 정책이 담긴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 토론회를 두고 “지상파들의 오랜 민원을 해결하는 토론회”라며 각을 세웠다.

특히 <중앙일보>는 정부가 마련한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에 지상파 방송에 대한 특혜조항이 대거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안 초안에 규제 완화를 명목으로 지상파 방송에 중간광고와 MMS(다채널 방송)를 허용하는 방안이 핵심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초안에는 “방송제작 기반의 안정화를 위해 각종 규제에 묶여 있는 지상파 광고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이에 중앙은 “지난해 기준으로 지상파 방송 3사와 16개 지상파 계열 PP들은 전체 방송 광고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30%를 170여 개 일반 PP와 SO 등 다른 사업자들이 나누는 상황”이라며 “지상파에 중간광고가 허용되면 지상파가 케이블이나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 시장까지 장악할 것이란 우려가 크다”고 날을 세웠다.

지상파에 MMS(다채널방송)를 허용한다는 안도 논란이 됐다. 디지털 압축기술의 발전으로 지상파 방송에 필요한 주파수폭 6MHz를 쪼개 2개의 고화질 방송을 송출할 수 있게 됐다. 이를 두고 중앙은 “지상파의 MMS 독점은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할 우려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한편 미래부 등 3개 부처는 이번 토론회 내용을 반영해 이달 말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 <중앙일보> 2013년 11월 15일자.

靑 비서·국가안보·경호실 국감, “인사실패”

청와대 비서실·국가안보실·경호실에 대한 지난 14일 국회 운영위의 국정감사에서는 청와대의 편중·부실 인사와 국가기관 대선개입 및 수사 외압 의혹이 도마에 올랐다. <세계일보> 5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야당 의원은 청와대의 인사 전횡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황찬현 감사원장·김진태 검찰총장·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선이 주요 대상이었다. 민주당 김성주 의원은 “임명권자는 대통령이지만 추천은 인사위원장인 비서실장 책임”이라며 인사 실패를 김 실장 탓으로 돌렸다.

지역편중, 낙하산인사 의혹도 뭇매를 맞았다. 정의당 정진후 의원은 “경호실 3급 이상 간부 39명 가운데 영남 출신이 59%(23명)인데 수도권 출신은 15.4%(6명), 그 외 지역 출신은 25.6%(10명)에 불과하다”며 경호실 인사가 특정 지역에 편중됐다고 지적했다.

김 비서실장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1991년 법무장관일 때 김진태 후보자는 평검사였다. 그 후의 인연은 없다”고 해명했지만 야당이 요구한 인사위원회 회의 횟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김 실장은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이 “최근 실장님을 막후 실세라며 흥선대원군에 비유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저는 어디까지나 부서의 한 사람으로 낮은 자세로 일하고 있는데 안타깝게 생각하고 앞으로 더 낮고 겸허하게 일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朴 정부 새 공공기관장, 절반 가까이 낙하산”

박근혜 정부가 새로 임명한 공공기관장 가운데 45%가 이른바 ‘낙하산’ 인사로 집계됐다. <경향신문> 5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국회 운영위 소속 민주당 장하나 의원은 14일 295개 공공기관 인사를 전수조사한 결과 박 대통령 취임 후 임명된 78명 중 34명(45%)이 대통령 측근이거나 대선 당시 선대위에 참여하는 등 낙하산 인사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시절 낙하산 공공기관장은 180명 중 58명(32%)이었다.

신규 임명된 공공기관장 78명 가운데 6명(7.7%)이 대통령 측근 인사로 분류됐다. 박근혜 정부 교육정책의 밑그림을 그린 것으로 알려진 곽병선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국민행복추진위 자문위원 출신인 고학찬 예술의전당 사장, 박근혜 대선 캠프에서 활동했던 최경수 한국거래소장, 친박근혜계 김한욱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장 등이다. 이명박 정부에선 180명 가운데 7명(3.8%)만이 대통령 측근 인사로 조사됐다.

경향은 “전문성 부족·도덕성 미달 등 부적격 인사도 박근혜 정부에선 11명(14.1%)이나 됐다”며 “용산참사 강제진압을 지휘한 김석기 한국공항공사 사장, 김무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 부산저축은행 특혜 인출 논란의 정창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등”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취임 초기 “열심히 일하는 사람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낙하산 인사는 새 정부에서 없을 것”이라 공언한 바 있다.

‘내란 음모’ 2차 공판…증거능력 공방

지난 14일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등의 내란음모 사건 2차 공판에서 핵심 증거로 검찰이 제출한 녹음파일 47개 가운데 9개의 원본 녹음파일이 파기된 사실이 드러나 녹음파일의 증거능력을 두고 날 선 공방이 벌어졌다. <한겨레> 9면 기사다.

▲ <한겨레> 2013년 11월 15일자.

보도에 따르면 이날 변호인단은 “원본이 아닌 디지털 증거는 대법원 판례에 비춰 증거능력이 없다”고 주장했고, 검찰은 “내란음모·선동이 이뤄진 5월 모임의 녹음파일은 원본이 존재한다”고 맞섰다.

검찰 쪽 증인으로 나온 국가정보원 직원 문아무개씨는 “제보자 이아무개씨로부터 5월 모임을 포함해 2011년 1월부터 지난 9월까지 참석자 발언 내용 등이 포함된 녹음파일 47개를 건네받아 직접 녹취록 12개를 작성했다”고 말했다.

‘디지털 녹음기를 사용했는데 원본 파일이 보관돼 있느냐’는 검사 질문에 문씨는 “제보자한테 임의로 받은 녹음파일은 파기했다. 디지털 녹음기에 따로 메모리 카드가 없어서 녹음파일들을 국정원 컴퓨터나 외장하드로 옮겼고, 녹음기에 있던 원본 파일은 녹음 용량이 적어서 지웠다”고 증언했다. 변호인단 쪽은 ‘디지털 증거는 원본을 제출해야 한다. 원본 아닌 증거는 증거능력이 없다’고 주장했다.

기사에 따르면 국정원이 녹음파일을 녹취록으로 옮기면서 내용을 위·변조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증인으로 나온 문씨 등 국정원 관계자 5명은 “잘 들리지 않는 부분은 괄호하고 따옴표 처리를 했다. 변조는 없었다”고 말했다. 앞서 변호인단은 ‘선전 수행’이 ‘성전 수행’으로 바뀌는 등의 녹취록 짜깁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조용기 목사 일가, 교회돈 수천억 횡령”

세계 최대 교회인 여의도순복음교회 내 ‘교회바로세우기장로기도모임’ 소속 김대진·김석균 장로 등 30여명은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어 조용기 원로목사와 그 일가가 수천억원대의 교회 헌금을 사적으로 빼돌린 의혹을 제기했다. <한겨레> 8면 기사다. 그러나 <국민일보>는 조용기 목사(<국민일보> 명예회장)에 대한 유용 의혹 사태와 관련해 보도하지 않았다.

기사에 따르면 조용기 목사가 이사장으로 있던 순복음선교회가 1992년부터 98년까지 CCMM 빌딩을 건축하면서 교회로부터 1633억원을 빌렸는데, 이 가운데 643억원만 돌려주고 990억원을 반환하지 않았다고 장로들은 주장했다.

조 목사의 삼남 조승제씨가 운영하는 인터내셔날클럽매니지먼트그룹이 순복음선교회로부터 CCMM 빌딩 3개층을 295억원에 매입했다가 3년 뒤 다시 순복음선교회에 372억원에 되팔아 77억원의 차익을 챙겼다는 주장도 나왔다.

장로들은 “이 내용들은 지난해 조 목사 비리 의혹과 관련해 교회 안에 구성된 의혹진상조사특별위원회와 윤리위원회가 조사한 것들”이라며 조사보고서를 제시했다.

보도에 따르면 장로들은 장남 조희준씨가 5만명에게서 모은 <국민일보> 평생독자 회비 342억원을 주식투자 등으로 유용한 것에 더해 모두 2400여억원의 교회 관련 재산을 빼돌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조 목사의 비서실장 격인 이원군 장로는 “조 목사님은 돈을 누구에게 주라 마라 한 것을 한번도 본 적이 없을 만큼 돈과 무관한 분”이라고 말했다.

▲ <세계일보> 2013년 11월 15일자.

추억의 영화 재개봉 잇따라

<세계일보> 문화면에서는 개봉한 지 수년 또는 수십년 된 영화들이 극장가에 줄줄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흐름에 주목했다. 세계는 “필름을 디지털로 변환하는 디지털리마스터링 기술의 발전과 저렴한 수입가, 비수기라는 시즌이 맞물리며 추억의 명작들이 ‘향수’를 무기 삼고 재개봉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기사에 따르면 올가을 재개봉됐거나 개봉을 앞둔 영화만 해도 10편이 넘는다. 먼저 주세페 토르나토레 감독의 <시네마 천국>(1988)이 재개봉의 첫 테이프를 끊자, 지난달 24일 소피 마르소 주연의 <라붐>(1980)이 30년 만에 40∼50대 팬들 곁을 찾아왔다.

이밖에도 <니키타>(1990)에 이어 오는 21일 <제5원소>(1997)가 돌아온다. 내년 초까지 <아틀란티스>(1991), <마지막 전투>(2000), <서브웨이?(1985) 등이 극장을 찾을 예정이다.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터미네이터 2>(1991)도 14일 개봉했고,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러브액츄얼리>(2003)도 다시 한 번 국내 관객들의 가슴을 파고들 참이다.

이러한 현상은 마케팅비가 적게 드는 데다가 부가판권 시장도 활황을 맞고 있기 때문이다.영화홍보대행사 ‘언니네홍보사’의 이근표 대표는 “영화의 인지도가 높아 새로 론칭하는 영화처럼 홍보할 필요가 없다”며 “영화를 본 사람뿐 아니라 보지 못한 사람까지도 보고 싶어하는 영화여서 마케팅 비용이 신작 영화보다는 높지 않다”고 설명한다.

수입가 자체가 높지 않다는 점도 호재다. 세계는 “판권료가 최신작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할 뿐 아니라 필름을 디지털로 변화시키는 비용도 그리 많이 들지 않는다”며 “일반적으로 필름 영화를 디지털로 변화하는 데 드는 비용은 100분을 기준으로 2000만원 정도”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