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종편은 살리고 OBS는 죽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BS공대위, 광고 대책 마련 촉구…“결합판매고시, 광고 악화 초래”

경인지역 지상파 방송사업자인 OBS에 대한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의 정책적 지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OBS노동조합과 언론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OBS생존과 시청자 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OBS 공대위)는 15일 오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의결된 방통위의 방송광고 결합판매 고시(이하 결합판매고시) 의결을 규탄하고 광고 악화에 따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방통위가 OBS에 대한 결합판매 비율을 지난해와 똑같은 고시안을 의결한 것은 10년 전 iTV(OBS의 전신)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광고매출을 고착하겠다는 뜻이자, 경인지역 시청자들의 시청권을 말살하는 결정”이라고 규탄했다.

결합판매고시는 민영미디어렙 도입 이후 군소 방송사의 광고매출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방통위가 매년 시장 상황을 고려해 재고시한다.

▲ OBS공대위가 15일 오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종편 살리고, OBS 죽이는 방통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그런데 OBS공대위는 방통위가 전년과 동일한 결합판매고시를 의결하면서 OBS의 광고 악화 상황을 수수방관했다고 보고 있다. 이번에 의결된 결합판매고시에 따르면 OBS 방송광고를 민영미디어렙인 미디어크리에이트(SBS 출자 회사)에서 판매하도록 하고, 결합판매 비율은 전년 5년 동안 광고매출의 76.7%, 신생사 가중치 (17.3%)를 유지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이훈기 언론노조 OBS지부장은 “방통위가 종편에는 온갖 특혜를 주면서 OBS에는 갖은 차별 정책을 벌이고 있다”며 “비견한 예로 방통위는 유료방송인 종편은 의무재전송을 결정했지만, OBS의 서울 역외재송신은 3년 7개월을 미뤘다. 방통위가 양심이 있다면 OBS에 대한 공익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정책을 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방통위가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차별적 정책을 벌이고 있다. 종편이나 다른 방송사 눈치 보느라 OBS를 정략적으로 차별하는 게 아닌가 싶다”라고 지적한 뒤 “OBS가 자체 편성과 지역민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도록 광고 정책이 시행해야 한다”며 미디어렙법 재개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경인지역 시민단체도 방통위의 결정에 우려를 표했다. 김창곤 인천지역연대 집행위원장은 “공정한 심판자 역할을 해야 할 방통위가 OBS를 죽이려는 행위를 벌였다”며 “방통위가 인천 시청자들의 분노를 아직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잘못된 정책은 잘못된 차별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 이를 시정할 수 있도록 OBS와 함께 싸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