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바꾼 청와대 “채동욱 정보 불법 열람”
상태바
말 바꾼 청와대 “채동욱 정보 불법 열람”
[미디어클리핑] 조선·동아, 행안부 공무원 앞세워 ‘선 긋기’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3.12.05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4일 총무비서관실 시설담당 행정관 조오영씨가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아들 논란에 휩싸였던 채모 군의 인적사항을 요청해 전달받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안전행정부 공무원 김모씨로부터 부탁을 받은 조 행정관의 “개인적 일탈”로 선을 긋고 있다. 채군의 정보를 조회하는 과정에 개입한 이들은 잇달아 등장하고 있지만 모두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모양새다.

<한겨레>는 5일자 신문 1면 머리기사에서 조 행정관에게 정보 수집을 부탁한 안행부 공무원 김모씨가 ‘채동욱 찍어내기’의 몸통으로 의심받고 있는 곽상도 청와대 민정수석 밑에서 지난 5월까지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한 사실에 주목했다.

기사에 따르면 안행부 공무원 김씨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5월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씨가 곽상도 전 민정수석의 지휘를 받는 위치에 있었던 셈인 것이다. 두 사람은 성균관대학교 선후배 사이로 알려졌다.

▲ <한겨레> 12월 5일 1면
이와 관련해 <한겨레>는 “청와대가 조직적 개입 의혹을 숨기기 위해 조 행정관과 김씨의 친분에 따른 개인적 일탈로 서둘러 결론을 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 수사와 관련해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게 아니냐는 문제제기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4일 브리핑에서 “민정수석실 조사 결과 조 행정관이 행안부 공무원 김모씨로부터 요청을 받았고, 채군의 주소지가 서울 서초구 쪽이어서 알고 지내는 서초구청 공무원인 조이제 채군의 인적사항 등의 확인을 요청하는 문자를 반신하고, 불법 열람한 채모 군의 가족관계 등의 정부를 조 국장에게 전달받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히며 조 행정관의 직위해제 사실을 알렸다.

그러나 청와대 개입 의혹엔 선을 그었다. 이 수석은 “청와대 소속 인사가 조 행정관에게 부탁한 것은 없다”며 조 행정관 개인의 불법 행위만 인정하고, 그동안 제기됐던 청와대의 조직적인 ‘찍어내기’ 의혹은 전면 부인했다.

청와대는 안행부 공무원인 김씨가 왜 청와대 행정관에게 채군의 정보 수집을 부탁했는지, 이후 이 정보가 어떻게 활용됐는지 등에 대해서도 밝히지 않았다. 이 수석은 “안행부 공무원인 김씨가 조 행정관에게 부탁하게 된 동기나 구체적 경위 등은 검찰 수사에서 밝힐 성질의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채군 개인정보 유출사건에 대한 청와대를 비롯한 고위공직자들의 일련의 모습을 두고 <경향신문>은 5면 기사에서 “핑퐁게임 양상”이라고 지적하며 “개인정보 무단조화 과정의 배경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이 사건이 한 두 사람의 징계 또는 처벌로 끝날 경우 ‘꼬리 자르기’라는 의혹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런 가운데 채군 개인정보 유출 과정에 안행부 공무원이 새로 등장하면서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라인과의 관련성도 주목받고 있다. 원 전 원장이 2009년 1월까지 안행부 장관을 지내고 국정원장으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경향신문>은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이들은 모두 청와대 정무라인과 민정라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관련이 있다”며 “검찰 수사에 따라 꼬리물기의 끝에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가능성이 열려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靑 “채군 개인정보 불법 열람” 인정하자 조선·동아 MB 정권 관련성에 ‘무게’

하루 전까지만 해도 조 행정관의 채군 개인정보 불법 열람을 부인하던 청와대가 “개인적 일탈”로 선을 긋긴 했지만 사실을 인정하고 나서자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행안부 공무원 김모씨가 부탁을 했다는 점, 그리고 그가 경북 포항 출신으로 ‘영포 라인(경북 영일·포항지역 출신)’으로 분류되며 이명박 정권 말기 청와대 근무 경력이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해당 소식을 각각 1면 하단과 상단에 2단, 1단 크기의 단신으로 처리했다. 기사 제목도 <靑 행정관, 안행部 국장 부탁받고 ‘채동욱 婚外子’ 신원열람>, <“청와대 혼외의혹 가족부 안행부 국장이 조회 부탁”> 등 청와대 개입 의혹은 제거한 채 안행부 공무원에만 강조점을 찍었다.

<조선일보>는 이어진 10면 <꼬리무는 ‘채동욱 婚外子’ 정보유출 라인…첫 지시자 누굴까> 기사에서 배후를 추적했다. 그러나 현재의 청와대가 아닌 MB 정권, 그리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만 초점을 맞췄을 뿐이다.

<조선일보>는 “우선 원세훈 전 원장과의 관련성이 제기된다. 검찰 수사 결과 채군 모자에 대한 가족부 열람이 이뤄진 시점은 지난 6월 11일이다. 당시는 원 전 원장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적용 여부를 놓고 채 전 총장,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과 법무부가 막판 마찰을 빚던 때”라며 “원 전 원장이 ‘채 전 총장에게 혼외 아들이 있다’는 약점을 잡아 자신에 대한 수사를 중단시키기 위한 압박용으로 김 국장에게 가족부 열람을 지시했을 가능성이 있다.

▲ <조선일보> 12월 5일 10면
<조선일보>는 청와대일 가능성도 배제하진 않았다. <조선일보>는 “김 국장이 채군 모자 가족부 열람을 요청한 때는 청와대 역시 원 전 원장에 대한 선거법 적용 여부를 두고 채 전 총장과 대립각을 세우던 시점”이라며 “원 전 원장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되고 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되면 지난 대선 자체에 문제가 있었다는 의미가 되니 이를 막으려 청와대가 민정수석실이 아닌 김 국장이라는 ‘우회로’를 통해 사실 관계 확인에 나섰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그러나 “민정수석실이라는 공식 루트를 놔두고 굳이 전 정부 민정수석실 근무자(김 국장)에게 채군 모자의 가족부 열람을 시도케 했을 개연성은 낮다는 분석도 있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본지의 채 전 총장 혼외 아들 첫 보도가 나간 하루 뒤인 9월 7일 뒤늦게 공식 공문을 보내 서초구청에서 채군 모자의 가족부 열람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도 10면 기사에서 안행부 공무원 김모씨가 이명박 정부 말기 민정수석실에 파견돼 현 정부 초기까지 근무한 경력을 언급하며 “만약 김 국장에게 열람을 지시한 인물이 MB 정부 인사라면 이번 사건은 원 전 원장에게 공직선거법을 적용해 기소한 검찰과 채 전 초장에 대한 원세훈 라인 인물들의 반격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해석이 나올 수 있다”고 전했다.

지상파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 반발에 종편 신문 ‘맹공’

지상파 방송사들이 정부의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선 것을 두고 <중아일보>와 <동아일보> 등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을 소유하고 있는 신문들이 맹공에 나섰다.

채널A의 대주주인 <동아일보>는 10면 <지상파들 “재전송료 더 내라” 어깃장> 기사에서 “정부가 8VSB(8레벨 잔류 측파대) 방식을 현행 지상파 방송에서 종합편성채널 등 일반 유료방송 채널로 확대하기로 하자 지상파 방송사들이 이에 반발하며 재전송료를 늘릴 것으로 알려져 자사 이기주의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지상파 방송사들이 미래창조과학부에 “8VSB가 확대되면 케이블 TV로부터 받는 재전송료를 다시 협상해야 한다”는 입장을 비공식적으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8VSB가 확대될 경우 아날로그 케이블TV 방송상품 가입자로부터도 재전송료를 받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JTBC 대주주인 <중앙일보>도 10면에 <지상파 요구대로 다채널 도입 땐 국민 90%는 TV 새로 사야 할 판>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배치하며 지상파 방송사들을 견제하고 나섰다.

<중앙일보>는 지상파 방송들이 요구하고 있는 UHD(초고화질) 방송 정책과 관련해 “UHD 방송을 하려면 카메라부터 송출, 중계시스템까지 전부 바꿔야 하는데 여기에만 6조원 이상이 들 것으로 추정된다. 또 시청자도 UHD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전용 TV를 새로 사야 한다. 현재 65인치 UHD TV 가격은 500만원이 넘는다”며 소비자 부담을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지상파 방송들의 MMS(다채널) 도입 요구에 대해서도 “공공재인 전파를 계속 독점하겠다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대로 지상파 HD 채널을 확대할 경우 현재 사용 중인 대부분의 TV가 무용지물이 된다. 추가 채널은 기존 채널(MPEG2)과 다른 압축방식(MPEG4)을 사용하는데, 현재 시판된 TV 중 이 신호를 읽을 수 있는 것은 3DTV가 유일하다. 기존 디지털TV는 물론 최신형 스마트TV도 ‘먹통’이 된다.현재 전체 디지털TV 중 3DTV의 비중은 10%에도 미치지 못한다. 결국 지상파 채널 4개를 더 보려면 대다수 국민이 수백만원을 들여 TV를 다시 사야 한다”고 주장했다.

“스노든 문건, 1%만 공개돼”

에드워드 스노든이 폭로한 미국 국가안보국(NSA) 시민감시 관련 자료들을 갖고 있는 영국 <가디언> 편집국장이 “지금까지 보도된 내용은 전체 자료의 1%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9면 기사에 따르면 앨런 러스브리저 국장은 3일 하원 내무위원회 청문회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스노든 문건 보도는 공익을 위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보도를 계기로 정보수집 활동에 대해 공개적인 논의가 이뤄질 수 있었고 (시민감시를 제한하기 위한) 법률 검토도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러스브리저 국장은 “지금까지 보도된 내용은 전체 자료의 1% 정도”라며 앞으로도 보도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스브리저는 지난 6월 스노든 파일을 처음 보도한 <가디언>과 미국 <워싱턴포스트>를 비롯해 4개국 미디어가 스노든 파일의 사본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KT 차기 CEO 공모 마감

KT는 지난달 27일부터 진행한 차기 최고경영자(CEO) 공모를 마감했다고 4일 밝혔다. <경향신문> 17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KT는 “CEO 추천위원회를 통해 공모에 응하지 않은 사람 중에서도 적합한 인물이 있는지 찾아볼 계획”이라며 “공모에 참여한 사람이 누군지는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는 직접 원서를 낸 사람도 있지만 상당수는 전문 헤드헌팅 업체나 추천위원을 통해 간접적으로 공모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차기 회장 후보로는 김동수 전 정보통신부 차관과 형태근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 방석호 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원장, 표현명 현 KT 사장 등 10여명이 거론돼왔다. KT 해고노동자인 조태욱 KT노동인권센터 위원장, 지재식 전 KT 노조 위원장 등 전·현직 KT 출신 인사들도 공모에 참가해 전체 응모인원이 30~40명에 이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경향신문>은 “추천위가 ‘연내 후보 확정’을 공언한 만큼 늦어도 다음주에는 후보자 선정을 위한 평가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추천위가 위원장을 제외한 재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후보자를 정해 주주총회에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해당 후보자의 선출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