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대선개입 이슈 소멸하나
상태바
국정원 대선개입 이슈 소멸하나
[미디어 클리핑]일본 NHK회장 위안부 망언에 여론 ‘부글’
  • 방연주 기자
  • 승인 2014.01.27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이슈가 빠르게 소멸하고 있다. 한국갤럽 정례 여론조사 추이를 보면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부정 평가하는 질문 중 이른바 ‘국정원 이슈(대선개입 의혹·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유출)’를 답하는 비중이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원 대선개입 이슈 소멸하나

<경향신문> 5면 기사에 따르면 지난 한 해 여야 극한대치를 불러왔던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이 정국의 중심에서 비켜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경향신문> 2014년 1월 27일자.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 문제가 국정운영 부정 평가에서 가장 높았던 때는 지난해 ‘7월 4주’(19%) 조사였다. 한 달 후인 ‘8월 4주’ 조사에서도 국정원 문제는 부정 평가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6%였으나, 이후엔 급락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11월 4주’에 국정원 문제는 부정 평가에서 처음 10% 이하로 떨어졌다. 예산안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심화됐던 지난해 ‘12월 3주’에는 5%로 조사됐다. 새해 들어선 더욱 급락해 ‘1월 3주’에 국정원 쟁점이 부정 평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불과 1%로 14개 쟁점 중 꼴찌였다. ‘1월 4주’에는 3%로 올랐지만 여전히 다른 쟁점들에 비해 관심도가 훨씬 낮았다.

이를 두고 경향은 “특별검사제 도입 실패 등 이슈화에 실패한 민주당의 무능”을 가장 큰 원인으로 꼽았다. 또 의료·철도 민영화 논쟁이 부상하면서 국정원 이슈는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갤럽 관계자는 “철도파업 등 피부에 와닿는 쟁점이 부각되면서 국민 관심에서 (국정원 문제가) 떠난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 ‘총장 추천’ 인원수 대학별 ‘줄세우기’ 논란

삼성이 입사시험과열을 막기 위해 올해부터 도입 키로 한 대학총장 추천제 때문에 곤욕을 치르고 있다. 삼성이 각 대학에 보낸 추천요청 인원수가 공개되자 대학가에선 ‘삼성식 대학서열화’라는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일보> 2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삼성이 지난 주 각 대학에 요청한 추천인원현황의 가장 큰 특징은 이른바 ‘SKY’(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위주의 전통적인 대학서열과 크게 다르다는 점. 삼성으로부터 가장 큰 '러브콜'을 받은 대학은 뜻밖에도 성균관대로 115명이었고, 두 번째가 서울대(110명)였다. 한양대(110명)가 연세대와 고려대(이상 100명)를 제치고 서울대와 공동 2위에 올랐다. 이밖에 부산대 90명, 인하대 70명, 경희대 60명, 건국대 50명 등이다.

한국은 “이 같은 추천현황이 나오자 지난 주말 인터넷 등에선 신(新)서열화라는 비판이 끊이질 않았다”며 “요즘은 취업 잘되는 대학이 최고대학인데, 국내 최고의 직장인 삼성에서 원하는 대학의 순위가 매겨졌으니 이게 실질적 대학 서열 아니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 관계자는 "만약 서울대와 연ㆍ고대 위주로 했다면 삼성이 명문대 위주로 대학서열을 고착화시킨다고 더 큰 비판을 받았을 것"이라며 "삼성이 대학을 줄 세운다거나 새로운 서열을 만든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일본 NHK 회장 위안부 망언

일본 공영방송인 NHK의 신임 회장이 취임 기자회견에서 “전쟁 중엔 위안부가 어느 나라에나 있었다”며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동원을 정당화해 논란을 빚고 있다. <한겨레> 2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모미이 가쓰토(70) NHK회장은 25일 도쿄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하면서 “종군위안부는 전쟁 때 어느 나라에나 있었다고 생각한다. 독일이나 프랑스에는 없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위안부 자체는 지금의 도덕으로는 나쁜 것이지만, 그 시기 현실로 존재하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 대해선 “회장직을 내려놓고 말하자면 일본만 (위안부) 강제연행을 했다는 듯이 말하기 때문에 까다롭다. 돈을 내라, 보상을 하라고 하는데 (1965년) 일한조약으로 해결이 된 것을 왜 거듭해 문제를 삼는가. 이상하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겨레는 “아베 신조 총리 정권이 ‘방송 장악’ 시도를 착착 진행하면서 진보 진영의 우려가 커져 왔다”며 “아베 정권은 지난해 11월 NHK회장 임면권을 갖고 있는 경영위원회에 자신과 ‘코드’가 맞는 인사 4명을 후보로 올렸고, 이들은 지난달 20일 예상대로 모미이 전 일본 유니시스 회장을 NHK회장으로 임명했다”고 지적했다.

방송의 공정성에 상처를 내는 신임 회장의 발언에 대해 NHK의 한 피디는 <아사히신문>에 “이제 어떤 방송을 내보내도 시청자들이 ‘정권 편’이라는 색안경을 끼고 보게 됐다”고 우려했다. 또 아베 내각의 한 각료는 회장 사임을 요구했고, 이시바 시게루 자민당 간사장도 “공공방송의 입장에서 무엇이 국익이 되는가 판단해야 한다”며 자제를 촉구했다.

▲ <중앙일보> 2014년 1월 27일자.

<중앙일보>도 ‘독일 방송이 “다른 나라도 학살했다”고 하면’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일 공영방송 ARD와 ZDF의 회장이 나치의 유대인 학살에 대해 ‘독일 말고도 많은 나라의 군대가 전쟁 중에 민간인을 학살했다’며 책임을 피한다면 그가 회장직에 머물 수 있을까”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은 “NHK 기자들의 보도 독립성을 고려한다고 해도 모미이 회장의 역사관이 NHK의 공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며 “공영방송 회장이 강제적인 환경에서 끌려가 ‘여성’을 짓밟힌 위안부를 모독하는 것도 똑같이 반인륜적 행위”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안희정 충남지사 “기성 정치권 대혁신해야”

▲ <한국일보> 2014년 1월 27일자.
<한국일보>는 안희정 충남지사와의 인터뷰를 8면 기사로 내보냈다. 인터뷰에서 안 지사는 “20세기 식의 정치를 뛰어넘는 정치를 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뒤 기성 정치권을 향해서는 대혁신 등을 주문하기도 했다.

안 지사는 24일 충남도청에 가진 인터뷰에서 “진보와 보수의 갈등, 낡은 지역주의 등 20세기 식의 정치를 뛰어넘는 정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1년을 두고 “대통령의 국정방향은 집권 1년 동안 공론화되고 법제화하는 게 상례인데 대선과정에서 불거진 선거개입 문제로 출발이 어수선했다”며 “박 대통령이 5년간 좋은 대통령이 돼야 국민 모두의 이익인데, 여러 가지로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저조한 지지율에 대해선 “당이 규율있게 단결해야 한다. 내부적으로 싸우더라도 국민 앞에서는 책임있고 단합된 모습을 보여 드려야 불안해하지 않는다”며 “또 우리가 가진 독점적 기득권을 공정한 경쟁의 장으로 내려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 지사는 “국가운영이란 권력을 놓고 끊임없이 협력하는 게 민주주의”라며 “경쟁관계라 생각하지 않는다. 현재로선 제가 도지사직을 걸고 일을 하기 때문에 장차 어떤 구도가 만들어질지 그때 가서 봐야 할 것”이라며 차기 대권을 놓고 문재인 의원과 경쟁할 가능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2월 중순 상봉, 오늘 北에 제안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조건 없이 수용했지만 실제 성사까지는 변수가 적지 않다는 것이 우리 정부와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조선일보> 6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북한은 24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명의의 통지문에서 아무 조건 없이 상봉 행사에 응하겠다며 날짜도 ‘남측이 편리한 대로’ 잡으라고 했다. 북한은 같은 날 김정은의 '특명'에 따라 만들었다는 국방위 명의 ‘공개서한’에서는 “총포탄이 오가는 속에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열 수는 없다”고 했다.

이어 조선은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계기로 경제적 실리를 요구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조선은 “김정은이 마식령스키장 등 각종 놀이장 건설에 돈을 쏟아부으며 북한의 재정 상태가 악화됐고 장성택 처형 이후 대중 교역도 침체되자 경제적 돌파구가 필요한 게 아니냐”라는 지적을 내놓았다.

▲ <조선일보> 2014년 1월 27일자.

조희대 신임 대법관 후보 임명 제청

조희대(사법연수원 13기) 대구지법원장이 신임 대법관 후보로 임명 제청됐다. <국민일보> 2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양승태 대법원장은 오는 3월 퇴임하는 차한성 대법관의 후임으로 조 후보자를 박근혜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했다고 26일 밝혔다. 박 대통령이 국회에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를 요청하면 국회는 인사청문회를 거쳐 동의 여부를 투표하게 된다.

기사에 따르면 경북 경주 출신의 조 후보자는 대구 경북고, 서울대 법대를 나온 대표적인 ‘TK(대구·경북)’ 출신 법관이다. 조 후보자는 차 대법관의 고교·대학 후배이기도 하다. TK 출신인 차 대법관이 퇴임한 자리에 TK 출신의 조 후보자가 들어오게 되는 셈이다.

불륜 드라마는 진화 중

▲ <서울신문> 2014년 1월 27일자.
요즘 안방극장은 불륜을 빼고서는 도무지 이야기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불륜 드라마도 변화한 시대상에 맞게 소재 활용도가 달라지고 있다. <서울신문> 20면 기사 따르면 드라마 속 불륜은 자극적으로 노출하기보다는 드라마 속 캐릭터를 강화하거나 결혼 제도의 불합리성을 지적하는 기폭제로 활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기사에 따르면 시청률 40%를 넘기며 인기를 끌고 있는 KBS 주말 연속극 <왕가네 식구들>은 불륜을 희화화해 캐릭터를 강화하는 전략을 썼다. 예를 들어 세달이 팬티만 입고 불륜녀의 집에서 쫓겨나거나 불륜남에게 집문서를 넘긴 죄책감에 수박이 집을 나와 노숙을 하는 식이다.

그런가 하면 성찰형 불륜 드라마도 있다. SBS 월화 드라마 <따뜻한 말 한마디>(따말)와 주말 연속극 <세번 결혼하는 여자>(세결여)가 대표적이다. 서울은 “배우자들의 불륜 상황이 다 끝난 이후 겪는 아픔과 후유증에 초점을 맞췄다”며 “이 때문에 무조건적 선악 구도를 부각시킨 자극적인 장면보다는 과거 회상이나 내레이션 등 여백이 있는 화법을 주로 써서 공감지수를 높이고 있다”고 평했다.

드라마 평론가 김선영씨는 “우리 사회에서 결혼을 의무적·관습적 의식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그런 가운데 결혼 제도에 대한 성찰을 담은 드라마는 기혼자들뿐만 아니라 결혼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 독신주의자나 미혼자들에게도 무척 흥미로운 소재”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불륜 소재의 드라마가 급증하는 데 대한 거부감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서울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 한석현 팀장은 “최근의 드라마들은 불륜을 기본 바탕에 깔고 있는 데다 시청률 경쟁으로 자극도를 높이려는 비현실적인 설정이 많아 시청자들의 피로감이 극도로 높아진 상태”라며 시청자의 선택권 침해를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