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레기’ 언론…‘리턴’ 필요한 공공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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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레기’ 언론…‘리턴’ 필요한 공공플랫폼
[기획] 2014 방송계 키워드
  • 김세옥 기자
  • 승인 2014.12.29 08: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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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한 해 만큼 방송·언론의 민낯이 드러난 때가 있었을까. 세월호가 침몰했던 4월 16일이 결정적 순간이었다. 방송들이 앞장서 일제히 쏟아낸 “전원구조” 오보는 구조에 혼란을 줬고, 한국 대표 공영방송의 사장은 청와대의 보도통제를 저항 없이 받아들인 것으로 드러나며 안팎의 비판 여론 속에 해임됐다.

더 이상 사람들은 다수의 주류 언론에 신뢰를 보내지 않는다. 기자에 쓰레기를 더한 ‘기레기’라는 이름으로 언론을 호명하며 조롱과 비웃음을 보낸다. 방송이 처한 물리적인 환경 또한 녹록지 않다. 태생부터 특혜로 무장한 조선·동아일보의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은 출범 3년 동안 ‘사담’을 저널리즘으로 포장하며 중·장년층의 시선을 잡았고, 청년들은 더 이상 TV수상기 앞에서 ‘본방사수’를 하지 않는다. 주류 언론의 친(親)정부 보도에 실망한 이들은 JTBC와 <뉴스타파>, 국민TV, <고발뉴스> 등으로 시선을 돌렸다.

이런 가운데 지상파 방송들은 공공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내세우며 광고와 주파수 등을 두고 유료방송과 통신업계와 경쟁하고 있지만, 더 이상 지상파 방송이 내세우는 가치에 사람들은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그리하여 지금은 돌아볼 때다. <PD저널>이 열 개의 열쇠말로 2014년을 정리한 이유다. 무료 보편의 공공적 가치를 앞세울 수 있던 시절로 ‘리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편집자>
 

# 기레기: 조롱당하는 언론 현실

기레기, 기자와 쓰레기를 조합한 신조어. 지난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이후 이 단어는 대중들에게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세월호 침몰 직후 방송과 신문 가릴 것 없이 모든 언론은 “학생 전원구조” 오보를 쏟아냈고, 실종자 가족들이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을 땐 보험금 계산을 했다. 이후에도 언론은 구조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정부 발표를 앵무새처럼 되풀이했다. 이런 가운데 KBS 보도국장이 세월호 희생자 수를 교통사고 사망자 수와 비교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지며 유가족들이 KBS 앞에서 항의 농성을 벌이기에 이르렀다. 논란의 주인공인 KBS 보도국장은 사퇴하며 청와대의 보도통제 사례를 폭로했다. 공영방송이 정권의 나팔수 노릇을 해왔다는 폭로가 보도책임자 입에서 나온 것이다.

KBS이사회는 길환영 사장 해임으로 논란을 일단락 했다. 하지만 KBS 뿐 아니라 거의 모든 언론들이 스스로를 구조한 승객 외 사실상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정부의 책임을 ‘알아서’ 묻지 않았다. 스스로를 참사의 최종 책임자라고 하고서도 어느 순간 선을 긋고 유가족들을 외면하기 시작한 박근혜 대통령에게 유가족들이 제대로 된 진상조사를 요구하면서 한여름 뙤약볕을, 폭우 같은 장맛비를, 그리고 동장군을 견디며 농성을 벌이고 있지만, 대다수 언론은 대통령과 함께 이들을 외면했다. 아직 차디찬 바닷속에 남은 9인의 실종자에게 언론은 과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 손석희 JTBC 보도담당 사장 ⓒJTBC
# 손석희: 저널리즘의 증명

‘손석희’라는 언론인이 JTBC 보도담당 사장을 맡았을 당시만 해도 반신반의했다. 전권을 위임받았다고 하나 <중앙일보>가 대주주인 종편채널 JTBC에서 손 사장의 운신의 폭은 그의 의지와 별개로 제약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시선이 팽배했던 것이다. 그러나 1년여가 지난 지금 손 사장은 모든 우려를 씻어냈다.

결정적 계기는 세월호 참사였다. 참사 발생 초기 언론들이 구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정부 발표만 뒤쫓았을 때 JTBC 뉴스는 진짜 현장을 비췄고 이후 실효성 논란이 나오긴 했지만 민간 전문가인 이종인씨 등을 섭외해 ‘다이빙벨’ 등 구조 활동의 대안을 모색했다. 손 앵커가 담당하는 메인뉴스는 종편으로선 이례적인 5%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손 사장의 JTBC 뉴스가 ‘제대로’ 돋보이기 시작한 것은 언론들이 세월호 참사에서 멀어진 이후였다. 어떤 이슈가 국민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을 때 언론들은 모두 그 사안에 달려든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 관심은 식기 마련이다. 하지만 관심에서 멀어졌다 하더라도 뜨겁게 다뤄져야만 하는 이슈들이 있다. 그리고 그 역할을 하는 게 언론이다.

손 사장이 이끄는 JTBC 뉴스는 모든 언론이 떠난 참사의 현장, 팽목항을 떠나지 않고 매일 관련 소식을 전함으로써 ‘당연’하지만 ‘남다른’ 역할을 했다. 구조되지 못한 목숨들과 밝혀지지 않은 참사의 원인을 규명하는 일의 중요성을 대중이, 그리고 정부가 망각해선 안 된다고 매일 전하는 뉴스로 말했다. 그렇게 확인시켰다. “오늘도 팽목항에서 시작합니다”라고 뉴스의 시작을 알렸던 손 앵커의 이 멘트야 말로 저널리즘이라고 말이다.

#대안언론: 존재 이유를 증명하다

연말이면 각종 언론상 시상식이 열린다. 보통 현업 언론인과 언론학자들, 시민단체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한 해 동안 한국 사회에서 가장 의미 있는 보도가 무엇이었는지 평가해 상을 주는 것으로, 올해 그 중심엔 대안언론이 있었다. 대표적인 곳은 <뉴스타파>다.

<뉴스타파>는 ‘특별기획 원전묵시록 2014’, ‘국정원 간첩조작 연속보도’ 등으로 연말 동안에만 통일언론상(대상), 리영희상, 민주언론상 등을 수상했다. 세월호 참사 현장을 지키면서 다이빙벨 등의 대안을 제시한 이상호 <고발뉴스> 기자도 민주언론상과 한국인터넷기자협회에서 수여하는 참언론인상 등을 받았고, 주류 안에 속해있긴 하지만 여전히 신생매체인 JTBC도 국제엠네스티 언론상 특별상 등을 수상했다.

물론 2014년 한 해 동안 주류언론에서도 의미 있는 보도와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하지만 ‘가장’ 의미 있다고 평가받은 보도의 상당 부분은 대안언론에서 나왔다. <뉴스타파>와 <고발뉴스> 등에 상을 수여한 단체와 기관들은 모두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진실을 끈질기게” 추적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정치·사회 권력과 얽힌 진실에 대해 대부분의 주류 언론들은 2014년 한 해 동안 ‘끈질기게’ 추적했다고 자신할 수 있을까. 이 지점에서 주류 언론들이 다시 한 번 길을 모색할 수 있지 않을까.

▲ ‘특별기획 원전 묵시록 2014’ 기획 보도로 민주언론상 보도부문 특별상을 수상한 <뉴스타파> 취재팀이 지난 10월 24일 시상식에서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언론노조
# 공영방송: 답하기 어려운 현실

공영방송의 위상 추락, 하루 이틀의 얘기가 아니다. 물론 공영방송의 수장들은 이를 부인한다. 하지만 현실에선 공영방송의 하락한 위상을 드러내는 수치들이 넘친다. 최근엔 민간 연구소인 미디어미래연구소가 한국언론학회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KBS는 신뢰성·공정성·유용성 부문 어디서도 상위권(3위) 안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MBC는 2012년부터 아예 순위권 밖으로 사라졌다. 국책연구기관인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지난 9월 발표한 ‘시청자 만족도 평가지수’ 조사에서도 MBC는 지상파 방송 3사 4개 채널 중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MBC는 지난해 같은 조사에서도 최저점을 기록했다.

방송계 안팎에선 이명박 정부 이후 낙하산 사장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공영방송의 환경이 제작 자율성을 훼손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지만, 정부·여당의 생각은 다른 듯하다. 현재 새누리당은 소속 의원 158인 중 155인이 참여해 발의한 공공기관 운영법 개정안에 KBS와 EBS를 공공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언론계 안팎에서 “공영방송의 국영방송화 의도”라고 지적하고 있지만, 여당은 법안 철회 의사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런 현실을 뚫고 새해 공영방송은 ‘공영방송’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답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희비: ‘공정방송’ 엇갈린 판결

지난 1월 서울남부지법은 공정방송 회복을 주장하면서 2012년 170일 파업을 진행했던 언론노조 MBC본부에 대해 회사 측이 휘두른 해고 등의 대량 징계와 195억 원 상당의 손해배상 소송에 제동을 걸었다. 소송은 두 개로 나뉘어 진행됐지만 결국 재판부가 판단해야 할 것은 공정방송 요구가 파업 사유에 해당할 수 있는지 여부였고, 재판부는 그렇다고 판단했다. 원고인 회사 측에 패소 판결을 한 것이다.

그러나 지난 11월 27일 대법원은 대통령 특보 출신 낙하산 사장에 반대하면서 출근저지 투쟁과 공정방송 제작을 요구하다 해직된 YTN 기자 6인 중 3인(노종면·조승호·현덕수)에 대한 해고가 정당하다는 2심 판결을 그대로 인정했다.

이렇게 공정방송에 대한 법원의 엇갈린 판결들이 나오는 동안 책임이 있는 기관들은 침묵했다. MBC와 YTN의 파업을 촉발한 원인이었던 낙하산 사장을 내려 보낸 여권은 “노사 간의 일”이라며 책임을 피했고 방송통신위원회 또한 이행 의무가 없는 권고로 “조직 안정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말했을 뿐이다. 언제까지 언론인들이 법원만을 바라보며 공정방송에 대한 엇갈린 두 개의 판결을 두고 혼란스러워 해야 하는 걸까.

그보다 앞서 공정방송이 근로조건이라고 주장했다는 이유만으로 해고·징계를 받는 일은 언제쯤 끝이 날까. 아니, 끝은 날까.

▲ 지난 11월 27일 YTN 해고무효소송 대법원 판결이 나온 이후 YTN 해직기자들이 해고통지서를 찢고 있다. ⓒ언론노조
#역사전쟁: 방송에 들어온 뉴라이트 역사관

2014년 방송계엔 역사 전쟁의 바람이 불었다. 방송의 공정성을 심의해야 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공영방송인 KBS를 관리·감독하는 KBS이사회의 수장에 친일·독재 미화 발언으로 ‘편향’ 역사관 논란을 부른 박효종 위원장과 이인호 이사장이 각각 임명·선출된 것이다. 방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이기에 안팎에서 우려가 쏟아지고 있지만 정작 논란의 주인공들은 아랑곳 않고 있다.

일례로 이인호 이사장은 취임사에서부터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 부정부패와 부정선거에 대한 국민적 항거에 의해 불미스럽게 대통령직에서 물러났지만 시대를 앞지르는 진보적 민주주의 사상을 가진 독립 운동가였다고, 박정희 대통령에 대해선 독재를 통해 경제발전을 촉진시켜 민주주의가 꽃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KBS 방송의 결과물에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시정을 요구할 수 있다고 자신의 권한을 규정했다.

이사장이 앞장서 평가가 엇갈리는 현대사의 인물들에 대해 결론을 내리고 방송에 개입하겠다는 의지까지 밝힌 상황에서 제작진은 이사장의 잣대와 다른 평가를 포함한 방송을 만들 수 있을까. ‘심리적 제작지침서’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광복 70주년인 2015년, KBS를 비롯한 방송사들의 역사 프로그램들은 제작진의 양심에 따라 ‘안녕하게’ 제작되고 공정하게 심의받을 수 있을까. 놓치지 말아야 할 관전 포인트다.

#쟁탈: 각자도생의 방송시장

올 한 해 방송시장은 전쟁이었다. 광고, 주파수 등의 한정된 자원을 놓고 지상파 방송이 유료방송과 통신업계와 계속 대립한 것이다. 세밑이라고 다를 건 없다. 지난 19일 방통위가 지상파 방송에 광고 총량제 도입을 허용하자 종편의 대주주인 신문들과 유료방송들은 “지상파 광고 몰아주기”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지상파 방송들도 할 말이 많다. 모바일과 온라인에 광고시장을 잠식당하고 있음에도 정부가 의무편성, 황금채널, 중간광고 등의 특혜와 함께 4개의 종편을 허용하면서 위기가 가속화 한 상황에서 비대칭규제로 계속 손발을 묶는다면 공공플랫폼으로서의 역할 수행은커녕 생존조차 장담하기 어렵다는 문제제기다.

아날로그TV의 디지털TV 전환으로 비게 된 700㎒ 대역 주파수 108㎒ 폭을 둘러싼 갈등 또한 마찬가지다. 지상파는 UHD(초고화질) 전국방송과 무료 보편 서비스로서의 제 기능을 다하기 위한 기본 조건인 난시청 해소 등을 위해서라도 700㎒ 대역 주파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통신업계는 4G 등 차세대 통신용으로 이 대역을 활용할 경우 27조원에 달하는 경제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방송용 할당에 반대하고 있다.

모두가 공공의 가치를 우선해야 한다는 데 대해선 이견이 없다. 하지한 제한된 자원을 둘러싼 경쟁 상황마다 사업자들의 이익 다툼으로 논의는 축소될 뿐이다. 공공성에 대한 가치는 사라지고 각자도생의 시장만 남았다.

#위기: 공공플랫폼의 계속된 하락

혹자는 말한다. 지상파는 10여년 전에도 위기를 말했다고. 하지만 현재의 지상파 위기론은 정책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엄살이 아닌 실체다. 수치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지난 11월 30일 방통위와 미래부에서 발표한 ‘2014 방송산업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지상파 방송의 방송사업 매출은 3조 8963억원으로 전년대비 609억원(1.6%) 감소했다. 반면 IPTV와 PP(방송채널사용사업)의 매출은 각각 전년대비 33.5%(2822억원), 9.5%(5276억원) 늘었고, SO(종합유선방송사업) 또한 2.7%(629억원) 매출 증가를 보였다.

지난해 지상파 방송의 광고매출은 2조 733억원으로 전년대비 5.2% 감소했고, 전체 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 또한 59.6%로 전년(61.1%)대비 1.5% 줄었다. 지상파 방송의 광고매출 점유율이 50%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상파는 무료보편 서비스인 공공플랫폼으로서의, 그리고 콘텐츠 생산 기지로서의 역할의 지속을 위해 재송신, 주파수, 광고 정책 등에서 더 이상의 비대칭규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지상파 독과점 논리에 부딪쳐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때문에 유료방송의 레토릭과 같은 지상파 이기주의 공세를 뛰어넘기 위해 결국 고민해야 할 것은 공공플랫폼으로서의 제 역할을 지금 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이다.

▲ 중국판 <런닝맨> ⓒSBS
#명암: 중국발 한류, 기회이자 위기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 것이라면 뭐든지 열광하고 있다.” 미국의 유력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19일 한류의 경이로운 파급력에 대해 이렇게 소개했다. 중국에서 시작된 제2의 한류로, 이 중심에는 한국의 방송이 있다. 지난 2월 종영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SBS)는 회당 3만 5000달러에 판권이 판매됐고, 국내에 마련된 드라마 세트장을 재현한 전시장에는 10만여명의 관광객이 찾았다. 이후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SBS), <피노키오>(SBS) 등의 드라마 판권 가격은 회당 28만 달러까지 치솟았다.

포맷 수출도 활발하다. <아빠! 어디가>(MBC), <슈퍼맨이 돌아왔다>(KBS), <1박2일>(KBS), <꽃보다 할배>(tvN), <런닝맨>(SBS) 등 예능 프로그램의 포맷을 수출해 수익을 거두고 현지에 ‘플라잉 PD’를 파견해 제작 매뉴얼 등을 전수하고 있다. 방송 콘텐츠를 중심에 둔 제2의 한류는 침체 상황의 지상파 방송사들의 수익에 도움이 되고 있지만, 이 상황을 마냥 즐길 수만은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 또한 나온다.

바로 제2의 한류의 무대인 중국이 한류의 소비 시장이 아닌 생산 시장으로 거듭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이 한국 방송 프로그램 포맷 수입 등을 통해 제작 노하우를 갖추고, 드라마제작사 등의 지분을 매입하면서 제작 역량뿐 아니라 수익까지 가져가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중 FTA(자유무역협정)라는 또 하나의 변수가 등장했다. 한류의 성과와 함께 시작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

# 디지털퍼스트: 지상파, 공룡으로 남을까

미디어 업계에 디지털 퍼스트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 미디어 이용자들의 뉴스 소비 패턴이 변화한 데 따른 것으로, 지난 5월 유출된 <뉴욕타임즈>의 혁신 보고서에서 강조한 ‘디지털 퍼스트’ 체제의 중요성에 대해 국내 미디어 업계도 고민을 시작했다. 일단 변화는 신문에서 시작됐다. <한국일보>는 한국일보닷컴을 개설하며 디지털 퍼스트를 구호로 내걸었고 <파이낸셜뉴스>도 새로운 콘텐츠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며 웹 사이트를 대대적으로 리뉴얼했다.

당장 가시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는 신문만큼은 아니지만 방송도 디지털 퍼스트에 대한 움직임을 준비 중이다. 최근 창사 60주년을 맞은 CBS는 모든 콘텐츠를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형식으로 생산하겠다며 모든 콘텐츠의 모바일화를 선언했다. KBS와 MBC도 각각 플랫폼개발사업부, 뉴미디어 포맷개발센터 등을 신설해 디지털 퍼스트를 위한 전략 모색에 나섰다.

방송사 차원에서만 고민을 하고 있는 게 아니다. 일선 PD들도 디지털퍼스트 시대 방송을 비롯한 미디어 업계의 미래를 고민하고 있다. KBS PD협회가 지난 9월부터 매달 한 번씩 실시하고 있는 간담회가 한 예다. 모바일을 넘어 소셜 시대로 진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장기 계획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 공룡인 지상파 방송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2015년을 관통할 주요 화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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